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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및 수입브랜드의 핸드크림이 소비자 구매인식과 피부 유, 수분에 미치는 영향
Hand Cream purchase consumer awareness of Domestic and Foreign Brands and effect of Sebum and Moisture in the Sk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373 - 381  

서현우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향장미용학과) ,  유선희 (건국대학교 생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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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크림이 국내 및 수입브랜드에 따른 소비자 구매인식과 피부 유, 수분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수도권 지역의 여성 105명을 대상으로 핸드크림에 대한 사용현황과 구매현황, 인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후 시장 조사를 토대로 핸드크림의 가격과 용량, 전 성분을 비교하였고, 고가와 저가, 수입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로 나누어 17명의 임상실험 대상자를 선정하여 2주 동안 핸드크림 사용 전과 사용 후 수분과 유분, 수분 지속력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핸드크림이 가격과 브랜드가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이 높았으며, 고가와 저가, 수입브랜드와 국내브랜드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1mg (g)당 가격이 최대 4배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 성분을 비교한 결과 보습제인 글리세린과 피부 컨디셔닝제인 세테아릴알코올을 공통적으로 함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임상실험 결과 제품 그룹별 유, 수분량의 변화는 유의하게 확인되었으나, 제품을 고가와 저가, 수입브랜드에 따른 수분과 유분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수분 지속력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격과 브랜드의 차이가 피부의 유, 수분 함량에 미치는 영향과의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하루에도 여러번씩 사용하는 소비성이 뛰어난 제품임을 감암할 때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핸드크림에 대한 제품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hand cream of domestic and foreign brands on the purchase tendency, a survey was conducted on hand cream application, purchase tendency, and perception of 105 women in a metropolitan area. Market research was then conducted to compare the hand cream cost, quantit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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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 및 수입브랜드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인식과 핸드크림이 피부 유, 수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가와 저가, 수입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로 나누어 핸드크림 사용감을 비교해 보았다. 임상실험하기에 앞서 수도권지역의 여성 105명을 대상으로 핸드크림 사용현황과 구매현황,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고, 시장조사를 토대로 핸드크림의 가격과 용량, 전 성분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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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brand, 상표)란 상품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생산, 제조, 가공, 증명 또는 판매자가 자기의 상품을 타 업자의 상품과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문자, 도형, 기호 또는 그 결합체의 특별하고 현저한 것을 말한다. 오늘날 살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은 각 기업들이 상품을 알리기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하는 브랜드 속에 살고 있다.
제품이 독특하거나 유명브랜드일 경우 상징적 이미지가 높아진다는 것을 뒷받침할 근거는? Nagashima[3]와 Andrson & Cunningham[4]의 연구에 의하면 외제 선호도는 외국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만들어낸 주관적인 심상이라고 볼수 있으며, Bilkey & Nes[5]는 일반적인 제품이나 특정 제품의 유형, 브랜드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제조국 이미지가 제품 평가에 실제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 하였다. 또한 Yoon & Yoon[6]의 연구에 의하면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자제의 사용 가치를 위하여 제품을 구입하기도 하지만 제품으로 인하여 자신을 타인에게 표현하려고 구입하는데, 이는 특정 브랜드를 구입 한다는 것은 제품이 소유하고 있는 상징적인 가치를 구입하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이 독특하거나 유명브랜드일 경우 상징적 이미지는 높아질 수 있다 [3].
현재 한국 화장품 법에서 화장품은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화장품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선행연구에서는 사회 활동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은 생활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7], 최근에는 화장품은 단순히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고급브랜드로 전환하고 있으며, 한방화장품과 같은 독창성과 품질 향상 등도 요구되면서 보다 복잡한 구매 형태에도 주목하고 있다[8,9]. 또한 현재 한국 화장품 법에서 화장품의 구분으로는 어린이용, 목욕용, 눈 화장용, 방향용, 두발용, 염모용, 메이크업용, 메니큐어용, 면도용, 기초화장용 제품들로 구분하고 있으며 주로 사용 목적에 따라 구분되고 있다. 특히 얼굴에만 한정되어졌던 화장품들 신체 각 부분으로 다변화하면서 바디 케어 화 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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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 L. Keller, "Conceptualization, Measuring and Managing Custorn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 57(1), pp. 1-17, 1993. DOI: http://dx.doi.org/10.2307/1252054 

  2. H. E. Lee, "A study on product preference and consumer behavior for imported cosmetics",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3. A. Nagashima, "A comparison of japanese & U. S. attitudes toward foreign product", Journal of Marketing, 34(1), pp. 68-74, 1970. DOI: http://dx.doi.org/10.2307/1250298 

  4. W. T. Anderson, W. H. Cunningham, "Gauging foreign product promo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2, pp. 29-34, 1972. 

  5. W. J. Bilkey, E. Nes, "Country of origin effect o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3(1), pp. 89-99, 1982. DOI: http://dx.doi.org/10.1057/palgrave.jibs.8490539 

  6. S. W. Yook, D. I. Yoon, "A Rolel of Functional and Symbolic Image of the Bran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3), pp. 1745-1752,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1745 

  7. M. H. Lee, "Purchasing Behavior and Use of Cosmetics Associated Self-Monitering and Demographic Variabl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5), pp. 771-784, 2000. 

  8. H. S. Kim, E. J. Choi, "Seoul Tourists' Perceived Product Satisfaction and Retail Competitiveness during Fashionable Product Shopping: Comparing Japanese, Chinese, and USA Tour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9), pp. 1441-1451, 2009. DOI: http://dx.doi.org/10.5850/JKSCT.2009.33.9.1441 

  9. J. H. Chun, Y. J. Chun, "Study of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Focused on Japanese, Chinese Tourist and Kore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5(12), pp. 7459-7466,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2.7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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