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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373 - 381
서현우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향장미용학과) , 유선희 (건국대학교 생물공학과)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hand cream of domestic and foreign brands on the purchase tendency, a survey was conducted on hand cream application, purchase tendency, and perception of 105 women in a metropolitan area. Market research was then conducted to compare the hand cream cost, quantity,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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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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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란 무엇인가? | 브랜드(brand, 상표)란 상품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생산, 제조, 가공, 증명 또는 판매자가 자기의 상품을 타 업자의 상품과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문자, 도형, 기호 또는 그 결합체의 특별하고 현저한 것을 말한다. 오늘날 살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은 각 기업들이 상품을 알리기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하는 브랜드 속에 살고 있다. | |
제품이 독특하거나 유명브랜드일 경우 상징적 이미지가 높아진다는 것을 뒷받침할 근거는? | Nagashima[3]와 Andrson & Cunningham[4]의 연구에 의하면 외제 선호도는 외국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만들어낸 주관적인 심상이라고 볼수 있으며, Bilkey & Nes[5]는 일반적인 제품이나 특정 제품의 유형, 브랜드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제조국 이미지가 제품 평가에 실제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 하였다. 또한 Yoon & Yoon[6]의 연구에 의하면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자제의 사용 가치를 위하여 제품을 구입하기도 하지만 제품으로 인하여 자신을 타인에게 표현하려고 구입하는데, 이는 특정 브랜드를 구입 한다는 것은 제품이 소유하고 있는 상징적인 가치를 구입하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이 독특하거나 유명브랜드일 경우 상징적 이미지는 높아질 수 있다 [3]. | |
현재 한국 화장품 법에서 화장품은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 화장품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선행연구에서는 사회 활동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은 생활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7], 최근에는 화장품은 단순히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고급브랜드로 전환하고 있으며, 한방화장품과 같은 독창성과 품질 향상 등도 요구되면서 보다 복잡한 구매 형태에도 주목하고 있다[8,9]. 또한 현재 한국 화장품 법에서 화장품의 구분으로는 어린이용, 목욕용, 눈 화장용, 방향용, 두발용, 염모용, 메이크업용, 메니큐어용, 면도용, 기초화장용 제품들로 구분하고 있으며 주로 사용 목적에 따라 구분되고 있다. 특히 얼굴에만 한정되어졌던 화장품들 신체 각 부분으로 다변화하면서 바디 케어 화 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
K. L. Keller, "Conceptualization, Measuring and Managing Custorn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 57(1), pp. 1-17, 1993. DOI: http://dx.doi.org/10.2307/1252054
H. E. Lee, "A study on product preference and consumer behavior for imported cosmetics",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A. Nagashima, "A comparison of japanese & U. S. attitudes toward foreign product", Journal of Marketing, 34(1), pp. 68-74, 1970. DOI: http://dx.doi.org/10.2307/1250298
W. T. Anderson, W. H. Cunningham, "Gauging foreign product promo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2, pp. 29-34, 1972.
W. J. Bilkey, E. Nes, "Country of origin effect o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3(1), pp. 89-99, 1982. DOI: http://dx.doi.org/10.1057/palgrave.jibs.8490539
M. H. Lee, "Purchasing Behavior and Use of Cosmetics Associated Self-Monitering and Demographic Variabl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5), pp. 771-784, 2000.
H. S. Kim, E. J. Choi, "Seoul Tourists' Perceived Product Satisfaction and Retail Competitiveness during Fashionable Product Shopping: Comparing Japanese, Chinese, and USA Tour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9), pp. 1441-1451, 2009. DOI: http://dx.doi.org/10.5850/JKSCT.2009.33.9.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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