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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과 대만 B2B시장의 고객과의 관계 가치(relationship value)에 대한 연구
A study on B2B relationship values with customers in the Korean and Taiwan B2B mark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440 - 447  

박창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재정투자분석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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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인 글로벌 경기침체의 여파로 소비재 기반의 B2C 시장 외에 산업재 기반의 B2B 시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한 B2B 시장에서는 고객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효용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가치가 중요하고, 국가나 조직의 제도적 특수성도 관계 및 관계가치에 영향을 준다. 특히, 한국과 대만의 B2B 시장에서 창출되는 고객과의 관계가치들을 도출하여 국가별 특수성을 비교하고 글로벌 B2B 시장의 관계가치와 비교하였다. 순차적 탐색 설계에 기반한 혼합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한국과 대만의 B2B 시장에서 요구되는 관계가치의 6가지 유형(공급자 노하우, 서비스 지원, 출시시기, 전달 성능, 개인 상호작용 및 제품의 품질)을 도출하였다. 한국은 대기업 기반의 시장 특성을 가져 '공급자의 노하우'가 가장 중요한 관계가치로 인식되었고, 반면 대만은 중소기업 기반의 시장 특성을 가져 '서비스 지원'이 가장 중요한 관계가치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른 아시아 개발도상국들도 B2B 시장에서 비즈니스 관계 개선을 위해 집중해야할 관계가치로 시사점이 있으며, 아시아 B2B 시장에서의 성공사례로 글로벌 시장으로 역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ed with the recent global economic recession, academics looked to the industrial B2B and B2C markets as potential new growth engines. In the B2B market,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with customers, the relationship benefits are important, and institutional factors will affect the relationship an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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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국가별 지배구조의 특수성은 한국 및 대만의 B2B 시장에서 공급자, 파트너와 고객이 형성하는 상호관계 및 관계가치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대만의 B2B 시장에서 창출되고 있는 관계가치를 국가별 특수성을 바탕으로 이해하여 글로벌 B2B 시장에서 창출되고 있는 관계가치와 비교하여 이해하고자 하였다.
  • 연구 결과로서 한국과 대만의 B2B 시장의 특수한 관계가치를 도출하고 상호 비교하였다. 연구결과가 가지는 이론적 및 실무적 의의를 논하고 향후 연구계획에 대해 제시하였다.
  • 향후 연구에서 선진국의 B2B 시장에서 창출되는 관계가치 및 개발도상국에서 창출되는 관계가치를 추가로 도출하여 한국 및 대만의 연구 결과와 비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국 및 대만 B2B 시장의 관계가치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고, 한국 및 대만 B2B 시장에서 발견된 성공적인 관계가치의 유형과 관계개선에 기반 한 비즈니스 성장 동력이 글로벌 B2B 시장으로 역혁신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추가로 발견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혼합 방법론을 연구 설계에 적용하여 아시아 비즈니스 시스템에 대한 연구체계의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한국 및 대만 B2B 시장의 관계가치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고, 한국 및 대만 B2B 시장에서 발견된 성공적인 관계가치의 유형과 관계개선에 기반 한 비즈니스 성장 동력이 글로벌 B2B 시장으로 역혁신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추가로 발견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혼합 방법론을 연구 설계에 적용하여 아시아 비즈니스 시스템에 대한 연구체계의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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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2B 시장에서의 관계가치는?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한 B2B 시장에서는 제품과 서비스 자체의 가치에 대한 연구 보다는 고객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효용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가치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박창현, 2014)[3]. 또한 B2B 시장에서의 관계가치는 관계가치효용 및 관계가치비용(Ulaga와 Eggert, 2006), 효용과 희생사이의 트레드이오프(Walter 등, 2001), 관계품질(Palmatier, 2008) 등 다양한 형태로 정의되고 있다[4,5,6].
한국의 회사 A 및 대만의 회사 B에 대해 정성적 분석을 하여 이벤트에 대해 도출한 6가지 관계가치의 유형은? 정성적 데이터는 Miles와 Huberman(1994) 및 Creswell(2007)이 제시한대로 동태적 의미를 서술적 방식(description)에 의해 표현하였다[25,19]. 첫 번째 유형으로 제품성능, 신뢰성, 일관성을 의미하는 제품 품질 (product quality), 두 번째 유형으로 공급자 중요 멤버, 공급자 경영진과의 관계를 통한 개인 상호작용(personal interaction), 세 번째 유형으로 제때, 유연성, 정확성을 포함하는 전달 성능(delivery performance), 네 번째 유형으로 설계시간, 모델개발, 평가기간단축을 통한 출시 시기(time to market), 다섯 번째 유형으로 고객지원의 적극성, 정보관리, 외주활동을 포함하는 서비스 지원 (service support), 그리고 여섯 번째 유형으로 지원, 공급자의 제품지식 등을 포함하는 공급자의 노하우(supplier knowhow)가 도출되었다.
Zeithaml(1988)에 따른 가치의 정의는? 가치연구의 중요한 방향중 하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에 대한 연구이며, 학계 및 산업계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제품 및 서비스 가치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였다. Zeithaml(1988)은 가치에 대해 ‘낮은 가격, 제품에서 원하는 것, 가격대비 얻는 품질, 주는 것 대비 얻는 것’으로 4가지 다른 정의를 내렸고, Anderson과 Narus(1998)는 가치는 지불되는 가격대비 기술적, 경제적, 서비스, 사회적 효용의 정도로 정의했으며 가치는 동일한 제품이라도 사용자에 따라 달라진다는 제품의 사용가치 (Value in use)에 대해 중점을 두었다[10,11]. 반면, Ulaga와 Chacour(2001)는 고객인지가치를 정의하는데 있어 고객 인지가치의 여러 가지 요소, 다양한 고객별 세그먼트와 및 공급자의 역할, 경쟁자간의 경쟁우위의 3가지 이슈를 논의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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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Hyang-Mi Kim et al., "The Effects of Transaction Value on Relationship Value and Performance - Focusing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Transaction Value and Compound Relationship",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vol. 19, no. 1, pp. 101-128, 2014. 

  2. Fan, Y., "Questioning guanxi: definition, classification and implications",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11, no.5, pp. 543-561, 2002. DOI: http://dx.doi.org/10.1016/S0969-5931(02)00036-7 

  3. Changhyun Park & Heesang Lee, "Analysis on value research trend and building the resource and competence based research framework for value cre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1923-193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1923 

  4. Ulaga, W. & Eggert, A., "Value-Based Differentiation in Business Relationships: Gaining and Sustaining Key Supplier Status", Journal of Marketing, vol. 70, no. 1, pp. 119-136, 2006. DOI: http://dx.doi.org/10.1509/jmkg.2006.70.1.119 

  5. Walter, A., Ritter, T. & Gemunden, H.G., "Value Cre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Empirical Results from a Supplier's Perspectiv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0, no. 4, pp. 365-377, 2001. DOI: http://dx.doi.org/10.1016/S0019-8501(01)00156-0 

  6. Palmatier, R.W., "Interfirm relational drivers of customer value", Journal of Marketing, vol. 72, no. 4, pp. 76-89, 2008. DOI: http://dx.doi.org/10.1509/jmkg.72.4.76 

  7. Witt, M. A. and G. Redding, "Asian business systems: institutional comparison, clusters and implications for varieties of capitalism and business systems theory", Socio-Economic Review, vol. 11, no.2, pp. 265-300, 2013. DOI: http://dx.doi.org/10.1093/ser/mwt002 

  8. Whitley, R., Divergent capitalisms: The social structuring and change of business systems,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9. Redding, G., "The thick description and comparison of societal systems of capitalism",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36, no.2, pp. 123-155, 2005. DOI: http://dx.doi.org/10.1057/palgrave.jibs.8400129 

  10. Zeithaml, V.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 3, pp. 2-22, 1988. DOI: http://dx.doi.org/10.2307/1251446 

  11. Anderson, J.C. & Narus, J.A., "Business Marketing: Understand What Customers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6, no. 6, pp. 53-65, 1998. 

  12. Ulaga, W. & Chacour, S., "Measuring Customer-Perceived Value in Business Markets: A Prerequisite for Marketing Strategy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0, no. 6, pp. 525-540, 2001. DOI: http://dx.doi.org/10.1016/S0019-8501(99)00122-4 

  13. Gronroos, C. (ed),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A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pproach, 2nd ed. edn, John Wiley & Sons, 2000. 

  14. Ravald, A. & Gronroos, C., "The value concept and relationship marketing",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0, no. 2, pp. 19-30, 1996. DOI: http://dx.doi.org/10.1108/03090569610106626 

  15. Normann, R. & Ramirez, R., "From value chain to value constellation: Designing interactiv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1, no. 4, pp. 65-77, 1993. 

  16. Mohr, J. & Spekman, R., "Characteristics of partnership success: partnership attributes, communication behavior, and conflict resolution techniqu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5, no. 2, pp. 135-152, 1994. DOI: http://dx.doi.org/10.1002/smj.4250150205 

  17. Morgan, R.M. & Hunt, S.D.,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3, pp. 20, 1994. DOI: http://dx.doi.org/10.2307/1252308 

  18. Bryman, A. & Bell, E., Business research methods,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07. 

  19. Creswell, J. W. and V. L. P. Clark,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libcations, Inc., 2007. 

  20. Yin, R.K.,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Sage publications, Inc., 2009. 

  21. Strauss, A. & Corbin, J.,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Procedures and techniqu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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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Eisenhardt, K.M., "Building theories from case study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4, no. 4, pp. 532-550, 1989. DOI: http://dx.doi.org/10.5465/AMR.1989.4308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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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Vargo, S.L. & Lusch, R.F., "It's all B2B..and beyond: Toward a systems perspective of the marke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40, no. 2, pp. 181-187, 2011. DOI: http://dx.doi.org/10.1016/j.indmarman.2010.06.026 

  31. McDonald, P., "Confucian foundations to leadership: a study of Chinese business leaders across Greater China and South-East Asia", Asia Pacific Business Review, vol. 18, no.4. pp. 465-487, 2012. DOI: http://dx.doi.org/10.1080/13602381.2012.693770 

  32. Hyang-Mi Kim et al., "Effect of the Perception of Partner's Win-Win Growth Effort on Relationship Value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 Focusing on Difference between Large and Small/Medium-Sized Company",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30, no. 3, pp. 1-21, 2015. DOI: http://dx.doi.org/10.6107/JKHA.2015.26.1.001 

  33. Govindarajan, V. and R. Ramamurti, "Reverse innovation, emerging markets, and global strategy", Global Strategy Journal, vol.1, no.3-4, pp. 191-205, 2011. DOI: http://dx.doi.org/10.1002/gsj.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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