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Development of Program to improve the Positive Psychology Capital of University Student' and its Effe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529 - 546  

조윤서 (가톨릭관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긍정심리자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 모델을 기초로 개발하였다.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요구분석,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검토,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설정, 기존 프로그램 분석, 평가도구 선정, 프로그램 내용 구성, 프로그램 예비 실시 및 보완, 프로그램 실시 및 효과검증, 프로그램의 평가 10단계의 과정을 거쳐서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강원도에 위치한 C대학교의 2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개 그룹으로 나누어 주1회 90분씩 6회기로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사전, 사후검사으로 수집되었고 자료 분석은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의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제한점, 후속연구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ment a program to improve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university students and its effects. The program to improve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university students was developed based on the systemic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model. For th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상 특징은? 대학생 시기는 정체감, 인생관 및 가치관이 확립되는 시기이며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그러한 친밀감을 더욱 개발하여 성숙한 대인관계를 이루는 중요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다(Erikson, 1968).[1] 그리고 진로의 발달 단계상 대학생은 자신의 내적 세계와 외적 환경을 탐색하고 정체감을 형성하며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로 이 시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되면 그리고 자기 개념체계와 잘 통합되는 일관적인 진로 목표와 이를 통해 성공적인 진로 선택과 진로계획을 분명하게 세우게 되고 자기 자신과 환경을 집중적으로 탐색하고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강차연 외, 2001).
긍정심리자본이란? 긍정심리자본은 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하여 긍정심리를 자본화한 것이다. 자본(capital)이란 생산요소와 결합하여 현재의 지출을 통해 미래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으로 자본이 존재하지 않을 때 하지 못했던 활동을 시작하게 하며 계획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것이다 (Coleman, 1988)[28].
대학생 시기는 진로 선택이 이루어지는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기에,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필요한가? [3] 이와 같이 대학생 시기는 진로선택과 직업탐색 등 미래 자신의 모습을 준비하는 시기이기에 인생의 전환점이 될수 있어 개인 뿐 아니라 전체 사회를 위해서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를 통하여 자신의 미래의 비전을 설립하고 이에 알맞은 목표의식을 함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정영주 외, 201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Erilk H. Erikson,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1968. 

  2. Cha Yeon Kang, Kyong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d Career Development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13, No.2, pp. 51-69, 2001. 

  3. Ok Bun Jung,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2014. 

  4. Young Ju Jung, Sun Min, Yun Ju Ha, Eun A Kim, Hyun Ju Na,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program on the sense of purpose, self-efficacy of adolescences, Workshop presentation file of Autumn Conference of Koreamanagement, pp. 398-411, 2010. 

  5. Hee Eun Kim, Mi Hyoun Lee, In Gyu Kim, "The Recent Trends and Meta Analysis of the Effect of Group Counselling Program for Domestic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5, No.4, pp. 1441-1456, 2014 DOI: http://dx.doi.org/10.15703/kjc.15.4.201408.1441 

  6. Statistic Korea, Annual employment trends 2012, 2013. 

  7. Yun Seo Jo, "The Influence of Subjective Cognition about Determinant Factors in Employment on Job Satisfaction",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5, pp. 2168-2177, 2013. 

  8. Jae Yun Jang, Eun Yeon Jang, Bum Sung Kim, Yeon Hae No, Ji Young Lee, Ji Hyoung Han, "The Longitudinal Effects of Youth Unemployment on Mental Health",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23, No.2, pp. 121-144, 2004. 

  9. Myoung Hee Sin, Eun Hee Seo, Soo Ji Song, Eun Kyoung Kim, Young Sil Won, Won Kyoung No, Jung Min Kim, So Yeon Gang, Ho Yong Im,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2015. 

  10. Ju Youb Kim, "Happiness : A New Horizon of Organization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Vol.12, No.1, pp. 123-141, 2009. 

  11. Fred Luthans, Kyle W. Luthans, Brett C. Luthan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Going beyond human and social capital". Business Horizons, Vol.47, No.1, pp. 45-50, 2004. DOI: http://dx.doi.org/10.1016/j.bushor.2003.11.007 

  12. Fred Luthans, Carolyn M. Youssef, Buce J. Avolio,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13. Fred Luthans, Carolyn M. Youssef, Buce J. Avolio,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Gang Hoon Kim, Jung Ki Kim, Sang Man Park translation), Seoul: Lux-Media, 2012. 

  14. Fred Luthans, Bruce J. Avolio, James B. Avey, Steven M. Norma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Vol.60, NO.3, pp. 541-572, 2007. DOI: http://dx.doi.org/10.1111/j.1744-6570.2007.00083.x 

  15. Karen Reivich, Andrew Shatte, 7keys to finding your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Mon Sik Woo, Sang Wun Yun translation), Kyounggi: Mulpure, 2014. 

  16. Martin E. Seligman, Positive Psychology, (In Ja Kim, Mon Sik Woo translation), Kyounggi: Mulpure, 2011. 

  17. Ju Seob Kim,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apital of College Students on Job Search Self-Efficacy and Employment-Preparation Behavior",Andragogy Today, Vol.28, No.2, pp.43-67, 2015. 

  18. Marianne Corey, Gerald Corey, Cindy Corey, Group: Process and Practice, Cengage Learning, 2013. 

  19. Hyoung Tae Kim, Group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Seoul: Dongmunsa, 2008. 

  20. John L. Horn, The aging of human abilities. Handbook of developmental psychology, pp. 847-870, , New York: Prentice-Hall, 1982. 

  21. Eli Ginzberg, Career development. In D. Brown, L. Brooks, &Associates(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1990. 

  22. Donald E. Super, Reuben Starishevsky, Norman Matlin, Jan Pieere Jordan, "Self-concepts in vocational development." Career development: Self-concept theory, pp, 1-16, 1963. 

  23. Erik H. Erikson, "Life cycl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sciences, Vol.9, pp. 286-292, 1968b. 

  24. George E. Valliant, Adaptation to life: How the best and brightest came of age, Boston: Little, Brown, 1977. 

  25. Kim S. Cameron, Jane E. Dutton, Robert E. Quinn, "Developing a discipline of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Foundations of a new discipline,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pp. 361-370, 2003. 

  26. Jung Ki Kim, Sang Man Park, Gang Hun Kim,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PsyCap) and Social Integration: focusing on Lee Myuong-bak Government's pro-ordinary people policy", The study of government and information, Vol.14, No.1, pp. 121-150, 2011. 

  27. Suk Man Gyun, Pos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2008. 

  28. James S. Coleman,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S95-S120, 1988. DOI: http://dx.doi.org/10.1086/228943 

  29. Pierre Bourdieu, The forms of capital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pp. 241-258, 1986. 

  30. Dong Chul Kim, The Relationship among Main Factors of the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at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2. 

  31. Fred Luthans, James B. Avey, Bruce J. Avolio, Steven M. Norman, Gwendolyn M. Combs,"Psychological capital development: toward a micro-interven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7, No.3, pp. 387-393, 2006. DOI: http://dx.doi.org/10.1002/job.373 

  32. Albert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NJ: Prentice-Hall, 1986. 

  33. Richard C. Snyder, "Hope Theory: Rainbows in the Mind", Psychological Inquiry, Vol.13, No.4, pp. 249-275, 2002.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65PLI1304_01 

  34. Orval Mowrer, Learning theory and behavior, US: John Wiley & Sons, 1960. DOI: http://dx.doi.org/10.1037/10802-000 

  35. Sang Bok Lee, Positive psychology, Kyouggi; Gongdongchae, 2013. 

  36. Martin E. Seligman, Learned optimism. New York: Pocket, 1998. 

  37. Sandra L. Schneider, "In search of realistic optimism", American Psychologist, Vol.569, No.3, pp. 250-263, 2001.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6.3.250 

  38. James B. Avey, Fred Luthans, Carolyn M. Youssef, "The Additive Value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Predicting Work Attitudes and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Vol.36, No.2, pp. 430-452, 2010. DOI: http://dx.doi.org/10.1177/0149206308329961 

  39. Ju Youb Kim, Myoung Soo Kim,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employee job satisfaction and affective commitment",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67, pp. 117-148, 2011. 

  40. Dea Young Jung, Gyun Hong Park, Jang Duk Seo,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Leadership Performance",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 66, pp. 401-428, 2011. 

  41. Ji Young Kim, Gang Sik Kim, Dong Myoung Lee, "The Relationship among Self Leader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Psychological Capital of Airline Personnel",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10, No.1, pp. 111-129, 2012. 

  42. Mi Young Lee, Influence of Head Nurs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Staff Nurse's Psychological Well-being, Stress and Somatiza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octoral dissertation at Chosun University, 2011. 

  43. Eun Sil Kim, Yun Jung Paek,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Capital and Individual Creativity",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38, No.1, pp. 93-122, 2014. 

  44. Fred Luthans,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6, No.1, pp. 57-72, 2002. DOI: http://dx.doi.org/10.5465/AME.2002.6640181 

  45. Fred Luthans, James B. Avey, Bruce J. Avolio, Suzznne J. Peterson, "The development and resulting performance impa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21, No.1, pp. 41-67, 2010. DOI: http://dx.doi.org/10.1002/hrdq.20034 

  46. Hyun Ju Hong, Soo Jin Kim,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Depression, Hope and Optimism of Adolesc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2, pp. 1045-1059, 2014. 

  47. Sun Young Kim, The Effectiveness of Appreciative Inquiry(AI)-based Group Coaching Program on Positive Affec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Engagement among Organization Members, master's dissertation at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4. 

  48. Soo Hyoun Kim, Gyu Hun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Optimism Improvement Program: mediating effects of alternative solution thinking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31, No.2, pp. 541-560, 2012. DOI: http://dx.doi.org/10.15842/kjcp.2012.31.2.008 

  49. Soon Bok Kim, (The)Effects of optimistic improvement program on the ego-resilienc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50. Yong Chun No, Soon Ha Yun, "Effects of the Optimism Enhanc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s Mothers on Optimism of Mothers and Their Childre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0, No.4, pp. 2055-2073, 2009. DOI: http://dx.doi.org/10.15703/kjc.10.4.200912.2055 

  51. Ok Ran Kim, The Effect of the Hope Improvement Group Program on the Hopeness and the Self-Esteem of the juvenile offender sin the juvenile protection & treatment facilities, master's dissertation at Sangji University, 2010. 

  52. Mi Young Kim, The Effects of Hope Enhancement Program on Children's Ego-Resilience, master's dissert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niversity, 2014. 

  53. Myoung Sim Park, Sung Hee Kim, The Development of Career Self-Efficacy Enhancement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0, No.3, pp. 1593-1609, 2009. DOI: http://dx.doi.org/10.15703/kjc.10.3.200909.1593 

  54. Chang Jin Byoun, Program development, Daegu: Hong-ik, 1994. 

  55. In Woo Pak, Efficient system for group counseling program,, guide counselling, 20, pp. 10-40, Daegu: Gyoubyoung Institute of student life, 1995. 

  56. Steve Sussman, "Curriculum development in school-based prevention reseach", Health Educational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Vol.6, pp. 339-351, 2001. DOI: http://dx.doi.org/10.1093/her/6.3.339 

  57. Chang Dae Kim, Youth group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The operation of the youth group counseling, pp. 75-108,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2002. 

  58. Chang Dae Kim, Hyoung Soo Kim, Ul Jin Sin, Sang Hae Lee, Han Na Choi, Development and Assessmnt of Counselling and Psychology education, Seoul: Hakjisa, 2011. 

  59. Sharon K. Parker, "Enhancing role breadth self-efficacy: the roles of job enrichment and other organizational interven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No.6, p. 835, 1998. 

  60. Charles R. Snyder, Susie C. Simpson, Florence C. Ybasco, Tyrone F. Borders, Michael A. Babyak, Raymond L. Higgin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tate hop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0 , pp. 321-355,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83.6.835 

  61. Michael F. Scheier, Charles S. Carver, "Optimism, coping, and health: assessment and implications of generalized outcome expectancies", Health psychology, Vol.4, No.3, p. 219, 1985. 

  62. Gail Wagnild, Heather Young,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 No.(2, pp. 165-178, 1993. 

  63. Hee Kyoung Lee, Eun Kyoung Yun, Hee Won Kim, "The Effects of Optimism-Improvement Program on Self-Express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 Ability, and Stress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6, No.1, pp. 379-400, 2014. 

  64. Jae Gyun Lee, Jea Youn Whang, "The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 Peer Counseling Program for Advancing Self-effica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23, pp. 67-87, 2009. 

  65. Mu Sung Jung, Jin Mo Jung,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assessment, Seoul: Yangseowon, 2001. 

  66. Jung Mi Tark, Effects of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 master'sdissertation at Chonnam University, 2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