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구는 고등학생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여 학교생활 만족도와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청소년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2015년 11월 30일부터 12월 7일까지 대구에 위치한 1개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한 자기기입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고등학생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중 기능적 삶이 3.51로 가장 높았으며, 학교생활 만족도 중에서는 대인관계 만족도가 3.75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일반적 특성은 학업성적, 학업 스트레스(p<0.05)였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일반적 특성은 학업성적(p<0.001)이었다.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은 학교생활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대인관계, 교육환경, 사회적 지지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학업성적과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이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고등학생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은 청소년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관련되는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올바른 구강건강 관리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하며, 학생 및 학교, 그리고 관련 부서에서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방 및 조기치료,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번 연구는 고등학생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여 학교생활 만족도와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청소년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2015년 11월 30일부터 12월 7일까지 대구에 위치한 1개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한 자기기입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고등학생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중 기능적 삶이 3.51로 가장 높았으며, 학교생활 만족도 중에서는 대인관계 만족도가 3.75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일반적 특성은 학업성적, 학업 스트레스(p<0.05)였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일반적 특성은 학업성적(p<0.001)이었다.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은 학교생활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대인관계, 교육환경, 사회적 지지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학업성적과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이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고등학생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은 청소년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관련되는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올바른 구강건강 관리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하며, 학생 및 학교, 그리고 관련 부서에서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방 및 조기치료,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ssociation between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A questionnaire-based survey was conducted on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South Korea from November to December, 2015, and final data from 4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ssociation between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A questionnaire-based survey was conducted on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South Korea from November to December, 2015, and final data from 432 students was analyzed. Analysis of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terms of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that both academic achievement and stress were significant factors (p<0.05). With respect to school life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was found to be a highly significant influencing factor (p<0.01). Correlation analyses of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with various factors of school life satisfaction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personal relationships, educational learning environment, social support. Regression analysis of school life satisfaction showed that academic achievement and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were influencing factor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may play a significant role in school lif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ssociation between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A questionnaire-based survey was conducted on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South Korea from November to December, 2015, and final data from 432 students was analyzed. Analysis of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terms of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that both academic achievement and stress were significant factors (p<0.05). With respect to school life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was found to be a highly significant influencing factor (p<0.01). Correlation analyses of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with various factors of school life satisfaction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personal relationships, educational learning environment, social support. Regression analysis of school life satisfaction showed that academic achievement and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were influencing factor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may play a significant role in school lif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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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이번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여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이러한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구강건강상태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고등학생들이 느끼는 주관적 구강건강상태를 삶의 질 측면에서 조사하여 학교정책의 방향 및 학교구강보건사업의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이번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여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이러한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구강건강상태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고등학생들이 느끼는 주관적 구강건강상태를 삶의 질 측면에서 조사하여 학교정책의 방향 및 학교구강보건사업의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강건강은 건강뿐 아니라 삶의 질 향상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으며, 특히 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므로 청소년의 구강건강과 관련된 삶은 학교생활 만족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고등학생의 구강건강관련 삶을 구강건강안녕, 기능적 측면, 정서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학교생활 만족도를 학교생활 전반적 만족감, 대인관계, 수업과 학습활동, 교육환경, 학교규칙과 특별활동, 사회적 지지 만족감으로 나누어 조사하여 구강건강 관련 삶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학교장의 동의를 얻어 1∼3학년 학생 500명을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선생님을 통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가정에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지정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 (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승인을 받은 후 2015년 11월 30일부터 12월 7일까지 대구에 위치한 1개의 남자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학교장의 동의를 얻어 1∼3학년 학생 500명을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선생님을 통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가정에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학교장의 동의를 얻어 1∼3학년 학생 500명을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선생님을 통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가정에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동의한 학생들에 한하여 일주일 내로 학교에 제출하도록 하여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기입 누락 등으로 기재가 불충분한 68부 를 제외한 총 432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ver. 21.0 (IBM Co.,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전산 통계 처리하였으며,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검정 및 신뢰도 검정을 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는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이용하였으며, Duncan의 사후분석을 시행하였다.
,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전산 통계 처리하였으며,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검정 및 신뢰도 검정을 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는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이용하였으며, Duncan의 사후분석을 시행하였다.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이변량 상관분석을 사용하였고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순분석에서 유의하게 나타난 일반적인 특성과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범주형 변수는 가변화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는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이용하였으며, Duncan의 사후분석을 시행하였다.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이변량 상관분석을 사용하였고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순분석에서 유의하게 나타난 일반적인 특성과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범주형 변수는 가변화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COHIP-SF 19를 Choi11)가 한국어로 번역한 설문지를 참고 하여 ‘정서적 삶의 질’ 10문항, ‘기능적 삶의 질’ 4문항,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 5문항의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학교생활 만족도는 Kim2)이 활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전반적 만족도’ 3문항, ‘대인관계 만족도’ 4문항,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도’ 4문항, ‘교육환경 만족도’ 4문항,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도’ 4문항, ‘사회적 지지 만족도’ 6문항 등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문항을 Likert 5점 척도(‘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의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성능/효과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상관관계에서,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중 정서적 삶의 질은 전반적 만족도(r=0.026, p>0.05), 대인관계 만족도(r=−0.041, p>0.05),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도(r=−0.031, p>0.05), 교육 환경 만족도(r=−0.067, p>0.05),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도(r=0.006, p>0.05), 사회적 지지 만족도(r=−0.051, p>0.05)였으며,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번 연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전반적 만족도’ 0.803, ‘대인관계 만족도’ 0.822,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도’ 0.829, ‘교육환경 만족도’ 0.805,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도’ 0.809, ‘사회적 지지 만족도’ 0.925이며 전체 Cronbach’s α는 0.961이었다.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은 전체 3.30으로 기능적 삶의 질이 3.51로 가장 높았으며, 정서적 삶의 질 3.49,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 2.73 순이었다.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는 전체 3.
73 순이었다.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는 전체 3.58으로 대인관계 만족도가 3.75로 가장 높았으며, 사회적 지지 만족도 3.74, 교육환경 만족도 3.66,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도 3.45, 전반적 만족도 3.43,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도 3.37순이었다(Table 1).
기능적 삶의 질은 전반적 만족도(r=0.076, p>0.05), 대인 관계 만족도(r=0.089, p>0.05),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도 (r=0.081, p>0.05), 교육환경 만족도(r=0.041, p>0.05),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도(r=0.005, p>0.05), 사회적 지지 만족도(r=0.064, p>0.05)였으며, 상관관계가 없었다.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은 대인관계 만족도(r=0.172, p=0.01), 사회적 지지 만족도(r=0.128, p=0.01), 교육환경 만족도(r=0.095, p=0.05) 순으로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도(r=0.076, p>0.05),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도(r=0.064, p>0.05), 전반적 만족도(r=0.054, p>0.05)는 상관관계가 없었다(Table 3).
교육환경과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에는 학업성적이 ‘하’ 에 비해 ‘중’(p<0.001), ‘상’(p<0.01) 일수록 유의한 영향 을 주었으며, 사회적 지지에는 학업성적 상(하=0), 학업성적 중(하=0),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 순으로 학업성적은 ‘하’ 에 비해 ‘상’(p<0.001), ‘하’에 비해 ‘중’(p<0.001)에서,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p<0.01)이 좋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Table 4)
교육환경과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에는 학업성적이 ‘하’에 비해 ‘중’(p<0.001), ‘상’(p<0.01) 일수록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적 지지에는 학업성적 상(하=0), 학업성적 중(하=0),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 순으로 학업성적은 ‘하’에 비해 ‘상’(p<0.001), ‘하’에 비해 ‘중’(p<0.001)에서,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p<0.01)이 좋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Table 4).
수업과 학습활동에는 학업성적 상(하=0), 학업성적 중(하=0), 기능적 삶의 질 순으로 학업성적은 ‘하’에 비해 ‘상’(p<0.001), ‘하’에 비해 ‘중’(p<0.001), 기능적 삶의 질(p<0.05)이 좋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6가지 영역 중 전반적 만족도에는 학업성적 중(하=0), 학업성적 상(하=0) 순으로, 학업성적이 ‘하’에 비해 ‘중’(p<0.001), ‘상’(p<0.001)일수록 높았으며, 대인관계 만족감에는 학업성적 상(하=0), 학업성적 중(하=0),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 기능적 삶의 질 순으로 학업성적이 ‘하’에 비해 ‘상’(p<0.001), ‘중’(p<0.01)일수록,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p<0.001)과 기능적 삶의 질(p<0.05)이 높을수록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이번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대상자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은, 기능적 삶의 질은 높지만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은 낮게 조사되었다. 이는 청소년이 많은 시간을 입시준비를 위한 학업으로 보내고 있어, 전신적으로 나타나지는 않는 구강건강에는 다소 소홀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상관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중 정서적 삶의 질과 기능적 삶의 질은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없었지만,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은 학교생활 만족도의 하부요인 중 대인관계, 교육환경 및 사회적 지지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청소년의 대인관계, 교육환경 및 사회적 지지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역시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상관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중 정서적 삶의 질과 기능적 삶의 질은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없었지만,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은 학교생활 만족도의 하부요인 중 대인관계, 교육환경 및 사회적 지지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청소년의 대인관계, 교육환경 및 사회적 지지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역시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청소년의 대인관계는 개인의 사회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적이고 자유로운 인간관계로서, 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학생일수록 학교생활에서의 만족을 얻기가 쉽다.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과 학업성적이었으며,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과 성적이 높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는 학생들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므로 여러 스트레스의 원천이 될 수 있는데3), 성적, 진로 등의 학업문제, 부모와 교우관계, 외모 등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치주질환, 구강 악습관 및 잘못된 식습관을 가짐으로써 치아우식이 발생하는 등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4).
학업스트레스는 ‘하’, ‘상’, ‘중’ 순으로 높았으며, 사후분석 결과 ‘중’ 군과 ‘하’ 군 사이에서 유의하게 높았다(p<0.05).
후속연구
또한 성적이 높을수록 학교생활 만족도가 증가하였는데,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은 낮은 학생보다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으며,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은 학교생활 과정에서 문제를 겪고 있을 수 있다1)는 것이 그 근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위 결과들을 종합하면, 구강건강 안녕 삶의 질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방안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할 수 있으며, 아울러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학교생활 환경을 제공하여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고등학생들의 응답은 자기 기입으로 이루어졌으나, 학우나 부모 혹은 교사를 의식한 응답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향후 연구대상 지역 및 대상수를 확대하여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선정하고, 청소년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학생의 주관적인 삶의 행복과 질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학교생활 만족도와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결과라는 것에 의의가 있다.
청소년기는 일생 중에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가장 많은 시기로서 청소년기의 삶의 질은 매우 중요하며, 삶의 질에 구강건강이 미치는 영향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도하여 구강건강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과 더불어 학교생활 만족도를 증가시켜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마다 다르다. Lee와 Lee1)는 학교생활 전반에 대하여 개인이 추구하는 목적이나 욕구를 성취했을 때 얻어지는 주관적인 감정이라고 하였으며, Kim2)은 학생들이 학교생활 전반에 대하여 갖는 선호 감정으로서, 학교에서 체감되는 외부 경험에 대한 호의적인 혹은 비호의적인 느낌이나 태도 정도로 정의하였다. 학생의 학교생활이 만족스러울때 학교는 인적자본의 형성뿐 아니라 사회적 자본의 구축에도 도움을 주지만, 반대로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족이 심한 경우 학업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인적 자본의 형성을 방해하게 된다3).
현행 학교교육의 한계는?
청소년기의 건강은 삶의 질이나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입시준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고등학생의 구강을 포함한 건강의 유지 및 향상과 관련된 건강증진활동은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의 바쁜 일상으로 인해 구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우며, 식생활의 변화에 의해 탄산음료나 간식 섭취가 증가하여 구강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4).
학교는 어떤 공간인가?
학교는 청소년기에 활동시간의 대부분을 보내는 공간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청소년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요소가 되므로 학생 본인뿐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 및 모든 사회의 지대한 관심사이다.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마다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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