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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안경착용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 기술 동향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4 no.12 = no.331, 2016년, pp.29 - 33  

유정민 (한국과학기술원) ,  우운택 (한국과학기술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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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종적으로, 추적되고 있는 손과 가상손을 정합한 뒤, 가상 3D 콘텐츠를 대상으로 원격 사용자와 협업을 수행한다. 다음 절에서는, 이 원격협업 시스템을 이루는 핵심 요소 기술들인 손-증강객체 상호작용 기술, 원격사용자 손-몸동작 재현 기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 기술들 (즉, 손-증강객체상호작용 기술, 원격사용자 손.몸 동작재현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이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특히, 2D/3D 디스플레이 내에서 제한된 상호작용이 가능했던 기존 원격협업 시스템들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framework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구성요소기술들 즉 손-증강객체 상호작용기술, 원격사용자 손-몸동작 재현 기술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았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하였다.
  • 몸 동작재현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이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기존 원격협업 시스템들의 연구 동향과 최근 안 경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원거리에 있는 사용자들과 공동협 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원격협업 시스템은 영상과 음성을 지원하는 원격회의 시스템을 필두로 공존감 있는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 본고에서는 원격협업 시스템들의 기술동향 분석과 안경 착용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 기술들 (즉, 손-증강객체상호작용 기술, 원격사용자 손.
  • 본절에서는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 하드웨어(HWHardware)와 소프트웨어(SW・Software)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성한 HW로는, 가 상 객체를 보기 위해 Oculus DK2 HMD를 사용하였고, 현실 영상을 보기 위해 HMD 앞에 OvrVision sterea camera를 부착하였다.
  • 이러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기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 1은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의 전체 개요도[6]이다.
  • 현재, 컴퓨터 네트워킹환경에서 원격지에 있는 사람과 몰입형 원격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기술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흐I, 원격지에 있는 사람들과 지식, 정보, 경험, 분위기 등을 공유하고 실제 한 물리적 공간에서 함께 작업하는 듯한 공존감(Co-presence)을 느끼면서 협업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원거리에 있는 사용자들과 공동협 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원격협업 시스템은 영상과 음성을 지원하는 원격회의 시스템을 필두로 공존감 있는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2D/3D 디스플레이 내에서 제한된 상호작용이 가능했던 기존 원격협업 시스템들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안경 착용형 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framework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구성요소기술들 즉 손-증강객체 상호작용기술, 원격사용자 손-몸동작 재현 기술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았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하였다.

가설 설정

  • 지난 몇 년간, 물리적으로 이격된 원격 상대방과 공존감 높은 원격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음성-영상 기술 기반 원격회의 시스템, 터치스크린 또는 디지털 화이트보드 기반 원격교육 시스템, 가상.증강현실 기반 원격협업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원격협업 시스템이 개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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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 Kuster and et al., "Gaze Correction for Home Video Conferencing",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31, no. 6, 2012. 

  2. A.M. Noll, "Anatomy of a failure: Picturephone revisited", Telecommunications plocy, vol. 16, no. 4, pp. 307-316, 1992. 

  3. K. Higuchi and et al., "ImmerseBoard: Immersive Telepresence Experience using a Digital Whiteboard", Proceedings of the CHI, pp. 2383-2392, 2015. 

  4. S. Beck and et al., "Immersive Group-to-Group Telepresence",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9, no. 4, pp. 616-625, 2013. 

  5. S. Noh and et al., "An HMD-based Mixed Reality System for Avatar-Mediated Remote Collaboration with Bare-hand Interaction", Proceedings of the Eurographics-ICAT-EGVE, 2015. 

  6. J. Yu and et al., "A Hand-based Collaboration Framework in Egocentric Coexistence Reality", Proceedings of the URAI, pp. 545-548, 2015. 

  7. H. Ishii and M. Kobayashi., "Clearboard: a seamless medium for shared drawing and conversation with eye contact", Proceedings of the CHI, ACM, pp. 525-532, 1992. 

  8. B.J. You and et al., "Coexistent space: toward seamless integration of real, virtual, and remote worlds for 4d+ interpersonal interaction and collaboration", SIGGRAPH Asia 2014 Autonomous Virtual Humans and Social Robot for Telepresence, pp. 1, 2014. 

  9. S. Rajinder and et al., "BeThere: 3D Mobile Collaboration with Spatial Input", Proceedings of the CHI, ACM, pp. 179-188, 2013. 

  10. D. Leithinger and et al., "Physical Telepresence: Shape Capture and Display for Embodied, Computer-mediated Remote Collaboration", Proceedings of the UIST, 2014. 

  11. https://www.microsoft.com/en-us/research/project/holoportation-3/. 

  12. H. Fuchs and et al., "Immersive 3D Telepresence", IEEE Computer, vol. 47, no. 7, pp. 46-52, 2014. 

  13. Y. Jang and et al., "3D Finger CAPE: Clicking Action and Position Estimation under Self-Occlusions in Egocentric Viewpoint",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21, no. 4, 2015. 

  14. G. Park and et al., "Efficient 3D Hand Tracking in Articulation Subspaces for the Manipulation of Virtual Objects", Proceedings of the Computer Graphics International, pp. 33-36, 2016. 

  15. I. Oikonomidis and et al., "Evolutionary Quasi-random Search for Hand Articulations Tracking", Proceedings of the CVPR, pp. 3422-3429, 2014. 

  16. D. Tang and et al., "Real-time articulated hand pose estimation using semi-supervised transductive regression forests", Proceedings of the ICCV, 2013. pp. 3224-3231, 2013. 

  17. S. Sridhar and et al., "Fast and robust hand tracking using detection-guided optimization", Proceedings of CVP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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