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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소비자의 패션상품 선택기준과 정보원 이용에 따른 한국 패션상품 온라인 구매대행 서비스 만족도: 상해지역 20-30대를 중심으로
Chinese Consumers' Satisfaction with On-line Purchasing Agent Services of Korean Fashion Products according to Their Selection Criteria and Information Source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4 no.11, 2016년, pp.117 - 128  

유가 (Dept. of Clothing & Textiles, Kyung Hee University) ,  황춘섭 (Dept. of Clothing & Textiles, Kyung He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n order to collect information needed for the establishment of more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of on-line purchasing agent services targeting Chinese consumers, th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Chinese selection criteria. They included fashion products, use of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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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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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2015년 중국소비자협회에 접수된 온라인 상거래 불만 접수 건이 무려 2만 83건에 달하는 데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Korea Fashion Association, 2016a). 따라서 글로벌 쇼핑 시장의 빠른 성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대행 관련 태도에 대한 다각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 그러나 중국소비자들이 구매대행 서비스를 통해서 한국 패션제품 구매 시에 활용하는 정보원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 구매 후 만족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제품 선택 기준 및 정보원 이용정도를 중국 소비자의 한국 패션상품 온라인 구매대행 서비스 만족도와 관련지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또한 중국 소비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20-30대 소비자는 공통적으로 유행에 민감하고 개성 있는 상품을 선호하지만, 1990년대 출생의 지우링허우(20대)와 1980년대에 태어난 빠링허우(30대)의 소비패턴이 두드러지게 차이가 난다(Korea Fashion Association, 2016b)는 점을 고려하여. 이들의 패션제품 선택기준과 정보원 이용도 및 구매대행 서비스 만족도 차이 분석을 통해 온라인 한국 패션제품 구매대행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첫째, 중국 소비자의 패션상품 선택기준의 연령・성별 차이를 규명한다. 둘째, 중국 소비자의 한국 패션상품 정보원 이용의 연령・성별 차이를 규명한다. 셋째,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한국 패션제품 구매대행 서비스 만족도의 연령・성별 차이를 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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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주요 소비 트렌드 중 한류의 영향을 많이 받은 산업은 무엇인가? 1990년대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한류’의 영향으로 현재 중국전 지역의 젊은 청소년층이 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인을 따라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선호하는 한국 연예인의 이미지를 모방하기 위하여 그들이 사용하는 패션제품을 소비하기 시작하면서 ‘한류’의 영향은 특히 한국 패션제품에 많이 일어났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마침내 중국의 주요 소비 트렌드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고, 한국 패션제품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다.
해외 구매대행이란 어떤 서비스를 지칭하는가? 해외 구매대행은 해외 브랜드 제품을 직접 구입하기 힘든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해당제품의 구매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Park, 2003). 글로벌화된 시대의 반열에서 중국 소비자들 역시 소득 증가와 해외여행, 유학, 해외의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 등을 통해 세계 각지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접하고 있다.
한국에서 역직구 시장 규모가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한국 소비자들의 해외직구 증가율은 주춤하고 있는 반면, 외국인이 국내 온라인에서 쇼핑하는 역직구는 2배씩 커지는 추세이다. 이는 중국 하이타오족의 한국산 화장품과 의류 구매가 늘어나기 때문이다(Daily Business, 2016). 그러나 중국이 자국시장 보호를 위해 50위안 이하의 역직구 물품에 대한 면세 조치(行郵稅) 폐지 움직임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역직구 시장 규모의 증가 추세는 가늠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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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유통과학연구 장재협 12 12 27 

  2. 복식문화연구 장수경 15 1 98 

  3. 한국의류학회지 홍희숙 34 1 79 

  4. 한국의류학회지 홍금희 33 4 655 

  5. 유통과학연구 Habibollah Javanmard 14 1 7 

  6.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eon, Kyung-Sook 24 5 675 

  7. 유통과학연구 Dong-Bin Jeong 14 1 67 

  8. 한국의류학회지 강미연 27 8 935 

  9.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Kim, Ji-Hyun 24 1 43 

  1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Kim, Ji-Young 26 5 663 

  11. 유통과학연구 김문정 13 1 47 http://dx.doi.org/10.15722/jds.13.1.201501.47 

  12.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이승민 45 10 33 

  13.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남미우 41 9 55 

  1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Park, Hye-Jung 27 8 892 

  15.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시효명 47 10 1 

  16. 한국의류학회지 선정희 28 5 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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