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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N 알고리즘을 활용한 단기 교통상황 예측: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사례
Short-term Traffic States Prediction Using k-Nearest Neighbor Algorithm: Focused on Urban Expressway in Seou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2, 2016년, pp.158 - 167  

김형주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  박신형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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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시간 자료를 기반으로 k-NN을 활용한 단기 교통상황 예측 시 각 단계별 세부절차 및 변수결정, 입력자료 구축 등의 각 단계별 잠재적 예측오차에 대한 원인분석 및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단기 예측모형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하여 k-NN 모형의 유용성을 검토하였고 이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k-NN 모형은 이력자료 평활화 및 패턴DB 구축의 입력자료 부분, 실시간 자료와 과거 이력자료와의 유사성 측정 및 k 근접이웃 결정 등의 k-NN 알고리즘 부분, 그리고 예측 시간간격에 따른 출력결과 부분 등으로 구성되며 올림픽대로 김포방향 한강대교 남단~여의상류IC 구간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통자료의 불규칙 잡음으로 인하여 정확한 패턴매칭을 위해서 이력자료의 평활화를 실시하였으며, 이력자료 패턴 DB는 일반 및 이벤트 상황으로 구분하여 활용하였다. 최적의 시계열 자료 및 k 근접이웃 결정을 위해서 시행착오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단기 교통상황 예측 시 예측 시간간격이 증가할수록 예측오차가 증가하는 패턴, 그리고 교통상태가 급변하는 시점에서도 예측오차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k-NN 모형에 대한 각 단계별 예측오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신뢰성 있는 단기 교통상황예측 정보제공 및 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s potential sources of errors in k-NN(k-nearest neighbor) algorithm such as procedures, variables, and input data. Previous research has been thoroughly reviewed for understanding fundamentals of k-NN algorithm that has been widely used for short-term traffic states predicti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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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시간 자료를 기반으로 k-NN을 활용한 단기 교통상황 예측 시 각 단계별 세부절차 및 변수결정, 입력자료 구축 등의 각 단계별 잠재적 예측오차에 대한 원인분석 및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단기 예측모형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하여 k-NN 모형의 유용성을 검토하였고 이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분석하였다.
  • k-NN 모형은 실시간 자료와 이력자료의 패턴매칭 시 유사성에 기반하여 적합한 후보군을 탐색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자료와 가장 유사한 과거 이력자료 탐색 시 일자별로 탐색하여 유클리디안 거리를 계산한다. 짧은 연산시간을 기반으로 출·퇴근 시간, 또는 유고 및 사고 등으로 인한 이벤트 상황 시에 급변하는 교통상태 변화에 적합한 유클리디안 거리를 적용한다.
  • 정체 시 통행시간 예측결과의 오차율이 일반교통류 상태보다 높게 도출되었다. 이 결과를 근거로 ANN을 통한 단기 예측 시 training에 가중치를 두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van Lint(2006)의 연구에서는 SSNN(state-space neural network)을 활용하여 고속도로 단기 통행시간 예측을 실시하였다.
  • 하지만 기존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k-NN 기반 단기 교통상황 예측 시 각 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예측오차에 대한 원인분석 및 단계별 세부절차, 입력자료 구축 등의 정립에 한계를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기 교통상황 예측 시 각 단계별 잠재적 예측오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도시화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예측에 적용가능한지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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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NN 모형이란 무엇인가? k-NN 모형은 최근접 접근법으로 관찰치와 기존의 객체들(neighbors)간의 유사도(distance)를 비교하여 관찰치와 가장 유사한 k개의 객체들을 찾아내는 방법이다(Altman, 1992). 단기 교통상황 예측 시 k-NN 모형은 현재 교통상황과 유사한 교통상황이 과거에도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교통상황예측 모형의 통계적 방법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중 단기 교통상황예측에 우수한 예측력을 가지는 통계적 방법이 시뮬레이션 방법에 비해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통계적 방법의 경우 일반적으로 회귀모형, 칼만필터, ANN(Artificial Neural Network), 그리고 k-NN(k-Nearest Neighbors) 알고리즘 등이 사용된다. 회귀모형은 일반적(stationary) 상황의 단기예측에는 적합하지만 교통상황이 변화(transition)되는 상황은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진다.
k-NN의 장점은 무엇인가? ANN의 경우 학습과정이 복잡하고 정확한 예측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연산시간이 상대적으로 길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반면 k-NN의 경우, 단순한 유사도기반 자료매칭으로 모형이 간단하고 연산시간이 짧아 단기 교통상황예측에 장점을 가진다. 특히 복잡한 비선형 문제에 있어 우수한 예측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고 및 정체로 인한 교통현상의 반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현재 도로공사와 서울시 등에서 k-NN을 이용하여 통행시간을 예측하기 위한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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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ltman N. S. (1992), An Introduction to Kernel and Nearest-Neighbor Nonparametric Regression, American Stat., 46(3), 175-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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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lark S. (2003), Traffic Predicting Using Multivariate Nonparametric Regression, J. Transp. Eng., 129(2), 161-168. 

  5. Guin A., Laval J., Chilukuri B. R. (2013), Freeway Travel-time Estimation and Forecasting,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GDOT Research Project 10-01; TO 0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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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mith B., Williams B., Oswald K. (2002), Comparison of Parametric and Non Parametric Models for Traffic Flow Forecasting, Transp. Res. C, 10(4), 303-321. 

  14. van Lint J. W. C. (2006), Reliable real-time framework for short-term freeway travel-time prediction, J. Transp. Eng., 132(12), 921-932. 

  15. van Lint J. W. C., Hoogendoorn S. P., van Zuylen H. J. (2005), Accurate Freeway Travel-time Prediction With State-space Neural Networks Under Missing Data, Transp. Res. C, 13(5), 347-369. 

  16. Zhang X., Rice J. A. (2003), Short-term Travel-time Prediction, Transp. Res. C, 11(3), 187-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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