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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인공신경망(DNN)과 다각도 상황 정보 기반의 서울시 도로 링크별 교통 혼잡도 예측
Prediction of Traffic Congestion in Seoul by Deep Neural Network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4, 2019년, pp.44 - 57  

김동현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황기연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윤영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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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대도시에서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확한 교통 흐름을 예측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대부분의 연구가 과거의 교통 흐름 패턴이 미래에도 반복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으나 교통사고 등과 같은 뜻하지 않은 비반복적 교통 패턴을 예측하는 데에는 신뢰성이 낮게 나타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을 통해 얻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접목한 교통 흐름 예측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시계열 분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인 RNN의 경우, 단기 예측에 최적화되어 장기 예측 정확도가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온과 강수량 등의 기상 정보 외에도 각종 외부 요인들을 고려하여 장기적 시점에서 교통 혼잡도를 예측하는 '심층 인공 신경망 모델'을 제안하였다. TOPIS 자료를 이용한 사례 연구 결과 서울시 주요 도로 링크의 교통 혼잡도를 90%에 가까운 정확도로 예측이 가능하였다. 추후 교통사고나 도로 공사와 같은 도로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 데이터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면 정확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solve traffic congestions in many metropolitan cities through accurate traffic flow prediction. Most studies are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past traffic patterns repeat in the future. Models based on such an assumption fall short in case irregular traffic p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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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poch를 지나치게 크게 설정하게 되면 학습 데이터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지만, 과적합이 발생하여 테스트나 신규 데이터를 활용할 때는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Epoch를 5가지로 조정하여 1년 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통행 속도 예측 모델에 최적화된 Epoch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도로망 전체에 대한 예측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태이며, 이는 정확한 교통 수요 예측과 도로 설계에 있어서 충분하지 않은 것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 지점에 국한하지 않고, 서울시 도로망 전체를 모델링하고자 한다. 또한, 기상 정보 등, 단일 외부 인자 외에, 교통사고, 폭우, 폭설 등 돌발 상황 및 유동 인구, 주변 대중교통 이용량 등의 다각적 주변 상황 정보의 반영을 통해 교통 속도에 영향을 주는 숨은 인자들의 발굴하고 예측 정확성을 최대한 개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 지점에 국한하지 않고, 서울시 도로망 전체를 모델링하고자 한다. 또한, 기상 정보 등, 단일 외부 인자 외에, 교통사고, 폭우, 폭설 등 돌발 상황 및 유동 인구, 주변 대중교통 이용량 등의 다각적 주변 상황 정보의 반영을 통해 교통 속도에 영향을 주는 숨은 인자들의 발굴하고 예측 정확성을 최대한 개선하고자 한다.
  • , 2016).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 (Seoul Transport Operation and Information Services, 이하 TOPIS)에서 제공하는 링크 별 자동차 통행 속도 정보를 기반으로 서울 전 도로를 대상으로 통행 속도를 DNN 모델에 기반을 두어 정확하게 예측하여 최종적으로 대도시 교통망의 교통혼잡비용을 절감과 교통량의 최적 분산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시간 정보라는 한정적인 인자에만 의지하는 RNN 모델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TOPIS에서 획득이 가능한 서비스 링크 주변의 외부 요인들을 고려한 DNN 모델을 제안하였다. 교통 혼잡 등에 외부 요인들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외부 요인들을 적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간적 요소만 한정적으로 고려하여 장기적 시점의 예측 정확도가 떨어지는 RNN 모델과 LSTM을 사용한 모델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온, 날씨 등과 같은 도로 주변의 외부적 상황들을 고려해 교통 혼잡도를 예측하는 심층 인공 신경망 (Deep Neural Network, 이하 DNN) 모델을 제안한다. 실제로 2017년 한국도로공사에서 발표한 보도 자료에 따르면, (2012년~2016년) 고속도로 교통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상 /계절과 고속도로 교통량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온이 1°C 증가할 때마다 교통량은 1.
  • 분류에 있어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인 Random Forest(Breiman L., 2001)를 이용한 예측 모델을 생성하여 심층 인공 신경망 기반 예측 모델과의 성능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는 i번째 링크의 속도를 예측하는 모델의 정확도이다. 연구에서는 링크별로 별도의 모델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각 모델별 정확도의 평균치를 평가하는 기준 척도로 삼고자 한다.
  • 7만 대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8). 이런 도로의 외적 요인을 반영하는 본 논문의 DNN 모델은 각 링크의 출발점을 기준으로 기온과 강수량 등의 날씨 정보 외에도 휴일 여부, 주변 생활 유동 인구 등 다양한 외부 요인들을 반영하여 링크 별 교통 혼잡도 모델을 딥러닝 (Deep Learning) 기법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링크의 혼잡도를 예측하였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 사용자가 자동차를 이용해 원하는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경로상 총 소요 시간을 정밀하게 산정하기에는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혼잡도가 아닌 정확한 차량의 속도를 예측하는 모델을 연구하고 링크들의 인접 관계와 시작점-도착점(Origin-Destination, OD) 경로를 분석에 고려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와 같이 QGIS 상에서 각 집계구별 중심점을 추출하여 링크의 진입점 반경 500m 이내에 있는 집계구의 생활인구 평균을 사용하였다. 링크의 진입점 반경 1km 이내에 있는 모든 역을 인접 지하철역이라고 가정하였고, 모든 인접 지하철역의 시간대별 요금징수대를 통과한 승하차 인구를 합산하여 사용하였다 [Fig. 5]. 실험 데이터의 정답이 될 레이블 데이터는 TOPIS에서 제공하는 시간대별 차량 속도 데이터를 함께 제공된 혼잡도 분류 기준[Table 2]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 모든 정보를 가공하여 본 논문에서 사용될 DNN 모델의 인자로 사용하는 과정에 있어서, 기상 인자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6개월 이상의 데이터를 사용해야 인자의 영향력을 볼 수 있다고 가정했다. 위에 언급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4,000개 이상의 서비스 링크를 대상으로 학습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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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 흐름 예측 기존 예측 모델의 단점은 무엇인가? 교통 흐름 예측 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 순환 신경망 (Recurrent Neural Networks, 이하 RNN)과 순환 신경망의 일종인 장단기 메모리 (Long Short-Term Memory, 이하 LSTM) 등이 있다 (Jung, 2017). 그러나 이러한 기존 기법을 활용한 예측 모델은 특정 시간 (t)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 시간 (t+1) 상황을 예측하기 때문에 장기 예측 정확도가 단기 예측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지능형 교통체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1990년대 이전에는 설문과 직접 조사를 통해 수집된 교통 데이터만을 분석하여 반복적 패턴에 의한 교통 문제 해결책 도출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지만, 그 이후부터는 지능형 교통체계의 도입으로 대규모 교통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이 가능해지면서 각종 교통 상황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양한 수집체계로부터 수집되는 통행 시간 정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데이터 융합 기술을 적용하여 구간별 다주기 예측을 통해 현실을 더 잘 반영하였다고는 하지만 불규칙적이며 비반복적인 자료를 토대로 한 장기적인 교통상황 예측은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Lee, 2004). 관련 연구에 따르면 과거 이력 데이터가 충분할 경우 타 모형 대비 K-근접 이웃 알고리즘(K-Nearest Neighbors,  이하 K-NN)의 정확도가 우수하여, 단계별 잠재적 예측 오차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개선된 K–NN 모형을 만들어 예측한 결과 MAPE (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 상으로 7.
교통 흐름 예측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에는 숨겨진 교통량 패턴 분석에 있어 인공신경망 기반 기계학습 기술들을 활용한 연구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다. 교통 흐름 예측 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 순환 신경망 (Recurrent Neural Networks, 이하 RNN)과 순환 신경망의 일종인 장단기 메모리 (Long Short-Term Memory, 이하 LSTM) 등이 있다 (Jung, 2017). 그러나 이러한 기존 기법을 활용한 예측 모델은 특정 시간 (t)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 시간 (t+1) 상황을 예측하기 때문에 장기 예측 정확도가 단기 예측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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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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