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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4, 2019년, pp.44 - 57
김동현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황기연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윤영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solve traffic congestions in many metropolitan cities through accurate traffic flow prediction. Most studies are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past traffic patterns repeat in the future. Models based on such an assumption fall short in case irregular traffic p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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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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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흐름 예측 기존 예측 모델의 단점은 무엇인가? | 교통 흐름 예측 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 순환 신경망 (Recurrent Neural Networks, 이하 RNN)과 순환 신경망의 일종인 장단기 메모리 (Long Short-Term Memory, 이하 LSTM) 등이 있다 (Jung, 2017). 그러나 이러한 기존 기법을 활용한 예측 모델은 특정 시간 (t)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 시간 (t+1) 상황을 예측하기 때문에 장기 예측 정확도가 단기 예측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 |
지능형 교통체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1990년대 이전에는 설문과 직접 조사를 통해 수집된 교통 데이터만을 분석하여 반복적 패턴에 의한 교통 문제 해결책 도출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지만, 그 이후부터는 지능형 교통체계의 도입으로 대규모 교통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이 가능해지면서 각종 교통 상황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양한 수집체계로부터 수집되는 통행 시간 정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데이터 융합 기술을 적용하여 구간별 다주기 예측을 통해 현실을 더 잘 반영하였다고는 하지만 불규칙적이며 비반복적인 자료를 토대로 한 장기적인 교통상황 예측은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Lee, 2004). 관련 연구에 따르면 과거 이력 데이터가 충분할 경우 타 모형 대비 K-근접 이웃 알고리즘(K-Nearest Neighbors, 이하 K-NN)의 정확도가 우수하여, 단계별 잠재적 예측 오차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개선된 K–NN 모형을 만들어 예측한 결과 MAPE (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 상으로 7. | |
교통 흐름 예측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은 무엇이 있는가? | 최근에는 숨겨진 교통량 패턴 분석에 있어 인공신경망 기반 기계학습 기술들을 활용한 연구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다. 교통 흐름 예측 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 순환 신경망 (Recurrent Neural Networks, 이하 RNN)과 순환 신경망의 일종인 장단기 메모리 (Long Short-Term Memory, 이하 LSTM) 등이 있다 (Jung, 2017). 그러나 이러한 기존 기법을 활용한 예측 모델은 특정 시간 (t)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 시간 (t+1) 상황을 예측하기 때문에 장기 예측 정확도가 단기 예측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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