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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기초 미술 교육을 위한 증강현실로 익히는 드로잉 시스템
Augmented Reality Based Drawing Learning System for Toddler's Ar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5, 2016년, pp.505 - 510  

서영상 (전남대학교시각정보디자인학과) ,  오연재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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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술의 발달로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증강현실은 학습자의 시각, 청각, 촉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만족감을 주고 있으며, 학습자에게 몰입감과 흥미감을 증진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영유아 기초 미술 교육을 위한 드로잉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것은 영유아들에게 그림을 쉽게 접하고 쉽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몰입감, 성취감, 흥미감을 줌과 동시에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미술지도학습을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of augmented reality increases rapidly due to development of recent technology. Augmented reality offers learners various satisfactions by using the sense of sight, hearing, touch, etc. and enhances immersion and interest. This paper presents a drawing system for toddler's art education 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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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은 카메라를 통하여 입력되어지는 영상을 판단하도록 한다. 입력된 도화지 영역의 화면은 마커로 인식되어진다.
  • 본 시스템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미술을 배울 수 있는 방법으로 최근에 핫 이슈 기술인 증강현실을 이용한 미술 지도를 하고자 한다. 이는 영유아들에게 흥미 있는 캐릭터나 동물들을 스케치 하는 활동을 통하여 손의 힘도 기르고, 지능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흥미감과 몰입감을 느끼면서 드로잉을 연습할 수 있다.
  • 이때 유아들은 AR안경이나 모바일 폰을 통하여 그림을 보면서 그릴 수 있으며, 그리는 영상은 대응되는 데이터에 의해 평가한다. 평가하여 일정 이상의 성과가 있을 경우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으며, 일정 단계 이하일 경우는 수정 요청을 하여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림 5는 드로잉한 화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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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가상의 개체를 정합하여 현실 환경에 겹쳐 보이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교육부분에도 다양하게 활용된다[6-8].
미술교육은 어떤 이론에 기초하고 있는가? 미술교육은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림 지능, 그림 표상능력 그리고 자아 존중감을 증진 시켜주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유아의 미술경험은 사물과 사건의 시각적인 이미지를 기존의 사고체계와 연결 지어 표상하도록 하는 과정으로 인지와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증강현실을 이용한 영유아 미술놀이 지도 시스템의 그림 그리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증강현실을 이용한 영유아 미술놀이 지도 시스템은 아이들이 놀이처럼 안경이나 휴대폰을 가지고 놀면서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그림 그리기는 미술 부분의 가장 기본인 데생과정으로 포함되어지며, 아이들에게 그림을 쉽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림 2은 본 시스템의 구성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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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Jang, "Study on Development of Perception Arts Ac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Focused on Popcorn Brain Phenomen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4, 2013, pp. 157-526. 

  2. Y. Kim, "A Study on Art Education Program for Self-understanding of Elementary Students", Korean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 vol. 17, no. 1, 2016, pp. 91-108. 

  3. J. Se, "The Possibility on the Use of "Self-Study" in Art Education" J. of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 vol. 16, no. 1, 2015, pp. 89-106. 

  4. S. Gi,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Art Education Program based on Multi Intelligence Theory on Young Children," J. of the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42, no. 1, 2005. 9. pp. 181-207. 

  5. H. Gim and Y. Hong, "An Ethnographic Study of 5-Year-Old Children's Drawings", Education, Science and Research, vol. 43, no. 4, 2012, pp.57-88 

  6. Y. Oh and E. Kim,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3D Fish Encyclopedia for Children Education in Mobile Environ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2013, pp. 355-361. 

  7. Y. Oh, O. Cho, and E. Kim, "Design of 3D Ship Display System using Androi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2012, pp. 1011-1016. 

  8. Y. Oh, O. Cho, and E. Kim, "Development of Mobile AR Contents for Infant English Cognitive Train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2, 2015, pp. 297-304. 

  9. T. Eim, "A study on the three dimensional paper doll development with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3, 2014, pp.297-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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