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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식 파력-해상풍력 복합발전 구조물의 계류선 손상 시 과도 응답 해석
Transient Effects of Wind-wave Hybrid Platform in Mooring Line Broken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9 no.2, 2016년, pp.129 - 136  

배윤혁 (제주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과) ,  이혜빈 (제주대학교 풍력특성화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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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식 해양 구조물은 계류선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환경하중에 따른 표류를 방지하게 된다. 따라서 구조물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신뢰성 있는 계류선의 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해양의 하중 조건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계류선이라 하더라도 극한 조건의 하중이나 오랜시간 반복된 피로 하중으로 인하여 파손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일부 계류선의 파손은 잔여 계류선의 장력 변화를 야기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전체 구조물의 점진적인 파손을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10 MW급 부유식 파력-해상풍력 복합발전 구조물에 연결된 12개의 계류선 중 일부가 손상된 경우의 구조물의 과도 응답을 시간 영역의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해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일부 계류선 손상 시 전체적인 구조물의 거동 변화 및 잔여 계류선의 장력 변화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ating offshore structures keep its position by a mooring system against various kind of environmental loadings. For this reason, a reliable design of the mooring system is a key factor for initial design stage of a floating structure. However, there exists possibility of mooring failure, eve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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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0MW급부유식 파력-해상풍력 복합발전 구조물에 연결된 12개의 계류선 중 일부가 손상되었을 경우, 구조물의 과도응답을 수치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상부에 설치된 4개의 풍력 발전기의 동적 거동, 타워 및 블레이드의 탄성력, 날개피치 제어 및 발전기 토크 제어, 플랫폼에 작용하는 유체력, 계류선의 동역학이 모두 고려된 시간영역의 운동응답을 구하기 위하여 FAST와 CHARM3D를 연성하여 운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계류선이 손상되지 않은 정상상태의 운동 응답과 특정 시점에 계류선을 절단하였을 때 변화되는 거동을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1와 같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에서 개발 중인 10 MW급 부유식 파력-해상풍력 복합발전 구조물로 사각 형상의 반잠수식 플랫폼의 네 기둥에는 4기의 3 MW의 풍력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설치 대상 해역은 제주도 서부의 차귀도 근방으로 수심은 80 m로 가정하였고, Fig. 2과 같이 12개의 계류선으로 플랫폼의 표류를 제한하고 있다. 각각의 계류선에는 플랫폼의 위치 복원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중에서 11,000 kg 하중의 클럼프(Clump)를 일정한 간격으로 3개씩 부착하였고, 동적거동을 하는 계류선에 작용하는 유체력은 모리슨 방정식(Morison equation)을 이용하여 수치적으로 계산하였다(Moris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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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발전 형태로 제시된 해양 구조물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에는 다양한 해양 신재생 에너지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덴마크의 Poseidon, 영국의 Wave Treader, 노르웨이의 W2-Power 등이 복합발전 형태로 제시된 해양 구조물이다. 국내에서도 ‘10 MW급 파력-해상풍력 연계형 발전시스템 설계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과제가 2013년부터 해양수산부의 지원 하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수행되고 있다.
계류선이 절단되면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설계단계에서 다양한 환경 조건에 따른 계류선의 구조 특성을 결정짓고 설계 순환(Design Spiral) 과정을 통하여 충분한 안전율로 계류선은 설계 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설계 되고 설치된 계류선이라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구조물의 과도한 운동이나 반복된 하중의 영향으로 계류선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계류선이 절단되면 구조물에 가해지는 하중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하여 과도 응답이 발생하게 된다. 구조물의 과도 응답은 또 다른 잔여 계류선의 급격한 장력 변화를 가져와 경우에 따라 순차적인 파손을 야기하기도 한다.
신뢰성 있는 계류선의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부유식 해양 구조물은 계류선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환경하중에 따른 표류를 방지하게 된다. 따라서 구조물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신뢰성 있는 계류선의 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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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e, Y.H. and Kim, M.H., 2014, "Coupled dynamic analysis of multiple wind turbines on a large single floater", J. Ocean Eng., Vol. 92, 175-187. 

  2. Han, J.S., Son, Y.J., Choi, H.S. and Rho, J.B., 2011, "The Transient Behavior of Mooring Systems in Line-Broken Condition", Proc. 21st ISOPE, Maui, USA. 

  3. Hong, J.P., Cho, S.K., Seo, J.H., Sung, H.G., Lee, D.Y., Park, I.B., Won, Y.U., Choi, S.K. and Kim, D.W., 2015a, "Experimental Study of Effect of Mooring Line Failure on Behavior of Turretmoored FPSO Ship", J. Ocean Eng. Technol., Vol. 29, No. 3, 231-240. 

  4. Hong, J.P., Kim, K.H., Park, I.B., Park, S.W. and Hong, K., 2015b,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Dynamic Behavior during Mooring Line failure for Large Semi-Submersible Platform", Proc. KSOE Conf. 

  5. Jonkman, J.M. and Buhl Jr, M.L., 2004, "FAST user's guide",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Golden, CO. 

  6. Jonkman, J.M., 2007, "Dynamics modeling and loads analysis of an offshore floating wind turbine",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Golden,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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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C. and Newman, J., 1999, "WAMIT User Manual", Dept. of Ocean Engineering,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USA. 

  10. Morison, J.R., Johnson, J.W. and Schaaf, S.A., 1950, "The force exerted by surface waves on piles", J. Petro. Technol., Vol. 2, No. 5, 149-154. 

  11. Yang, C.K. and Kim, M.H., 2010, "Transient effects of tendon disconnection of a TLP by hull-tendon-riser coupled dynamic analysis", J. Ocean Eng., Vol. 37, No. 8-9, 667-677. 

  12. Zhang, Z., Kim, M.H. and Ward, E.G., 2009, "Progressive Mooring-Line Failure of a Deepwater MODU in Hurricane Conditions", Proc. OMAE2009, Honolulu,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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