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9 no.2, 2016년, pp.129 - 136
배윤혁 (제주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과) , 이혜빈 (제주대학교 풍력특성화협동과정)
Floating offshore structures keep its position by a mooring system against various kind of environmental loadings. For this reason, a reliable design of the mooring system is a key factor for initial design stage of a floating structure. However, there exists possibility of mooring failure, even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복합발전 형태로 제시된 해양 구조물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에는 다양한 해양 신재생 에너지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덴마크의 Poseidon, 영국의 Wave Treader, 노르웨이의 W2-Power 등이 복합발전 형태로 제시된 해양 구조물이다. 국내에서도 ‘10 MW급 파력-해상풍력 연계형 발전시스템 설계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과제가 2013년부터 해양수산부의 지원 하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수행되고 있다. | |
계류선이 절단되면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 설계단계에서 다양한 환경 조건에 따른 계류선의 구조 특성을 결정짓고 설계 순환(Design Spiral) 과정을 통하여 충분한 안전율로 계류선은 설계 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설계 되고 설치된 계류선이라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구조물의 과도한 운동이나 반복된 하중의 영향으로 계류선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계류선이 절단되면 구조물에 가해지는 하중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하여 과도 응답이 발생하게 된다. 구조물의 과도 응답은 또 다른 잔여 계류선의 급격한 장력 변화를 가져와 경우에 따라 순차적인 파손을 야기하기도 한다. | |
신뢰성 있는 계류선의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부유식 해양 구조물은 계류선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환경하중에 따른 표류를 방지하게 된다. 따라서 구조물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신뢰성 있는 계류선의 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
Bae, Y.H. and Kim, M.H., 2014, "Coupled dynamic analysis of multiple wind turbines on a large single floater", J. Ocean Eng., Vol. 92, 175-187.
Han, J.S., Son, Y.J., Choi, H.S. and Rho, J.B., 2011, "The Transient Behavior of Mooring Systems in Line-Broken Condition", Proc. 21st ISOPE, Maui, USA.
Hong, J.P., Kim, K.H., Park, I.B., Park, S.W. and Hong, K., 2015b,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Dynamic Behavior during Mooring Line failure for Large Semi-Submersible Platform", Proc. KSOE Conf.
Jonkman, J.M. and Buhl Jr, M.L., 2004, "FAST user's guide",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Golden, CO.
Jonkman, J.M., 2007, "Dynamics modeling and loads analysis of an offshore floating wind turbine",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Golden, CO.
Kim, M.H., Ran, Z., Zheng, W., Bhat, S. and Beynet, P., 1999, "Hull/mooring coupled dynamic analysis of a truss spar in time domain", Proc. 9th ISOPE, Brest, France.
Kim, M.H., Tahar, A. and Kim, Y.B., 2001, "Variability of TLP motion analysis against various design methodologies/parameters", Proc. 11th ISOPE, Stavanger, Norway.
Lee, C. and Newman, J., 1999, "WAMIT User Manual", Dept. of Ocean Engineering,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USA.
Morison, J.R., Johnson, J.W. and Schaaf, S.A., 1950, "The force exerted by surface waves on piles", J. Petro. Technol., Vol. 2, No. 5, 149-154.
Yang, C.K. and Kim, M.H., 2010, "Transient effects of tendon disconnection of a TLP by hull-tendon-riser coupled dynamic analysis", J. Ocean Eng., Vol. 37, No. 8-9, 667-677.
Zhang, Z., Kim, M.H. and Ward, E.G., 2009, "Progressive Mooring-Line Failure of a Deepwater MODU in Hurricane Conditions", Proc. OMAE2009, Honolulu, U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