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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ISO 15016 해석법에 의한 사고선박 예인 시 파랑 중 부가저항 추정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rediction Program of Added Resistance Due to Waves at the Towing Condition of a Disabled Ship Using ISO 15016 Analysis Method

초록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피예인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피예인선에는 선체 자체의 기본 저항 외에 각종 부가저항이 있는데, 가장 큰 성분중의 하나로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SO 15016 표준의 이론해석 방법에 의해 사고 선박 예인시 파랑중 부가저항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정립하고, 이를 전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예제 선박의 계산 결과를 기존의 표준 결과와 비교하였고, 이 알고리즘과 전산 프로그램은 실제로 사고 선박의 저항과 이에 따른 예인력 추정시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It is one of the important processes to predict the resistance of the towed ship when towing a disabled ship on the sea. Besides the basic resistance of hull itself, there are various added resistance, especially the added resistance due to waves can be considered one of the biggest component. In this paper, the algorithm which predict the added resistance due to waves of a disabled ship by theoretical analysis method of ISO 15016 standard was established, and realized as a computer program. The calculated result for an example ship was compared with existing standard one, and it is considered that this algorithm and computer program are appropriate to use for predicting the resistance and towing force of the disabled ship actually.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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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선박을 예인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고를 당한 피예인선의 저항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것은 사고를 당한 피예인선의 저항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다. 사고선박의 저항은 사고선박 자체의 정수중 선체 저항에 각종 외력에 대한 부가저항을 더하여 계산하게 된다.

사고선박의 저항
사고선박의 저항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사고선박 자체의 정수중 선체 저항에 각종 외력에 대한 부가저항을 더하여 계산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것은 사고를 당한 피예인선의 저항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다. 사고선박의 저항은 사고선박 자체의 정수중 선체 저항에 각종 외력에 대한 부가저항을 더하여 계산하게 된다. 정수 중 선체 저항은 해당 선박에 대한 모형시험 결과가 있는 경우 모형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추정할 수 있으며, 모형시험 결과가 없는 경우에는 경험식 및 도표 등을 이용하여 추정하게 된다.

ISO 15016:2002 속력시운전 표준해석법
ISO 15016:2002 속력시운전 표준해석법은 무엇을 위해 개발된 것인가?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한 후 선주에게 인도하기 전에 선박의 선속을 확인하기 위한 속력시운전의 결과 해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파랑중 부가저항을 ISO 15016:2002 속력시운전 표준해석법에서채택한방법을적용하였다(ISO[2002]). 이 ISO 15016표준 해석법은 2002년 처음 ISO에서 제정되었는데, 이는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한 후 선주에게 인도하기 전에 선박의 선속을 확인하기 위한 속력시운전의 결과 해석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이 ISO 15016표준 해석법은 2009년 IMO에서 제정한 신조선의 에너지 효율 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ex)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채택되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IMO[2009], IMO[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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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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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Faltinsen, O.M., Minsaas, K.J., Liapis, N. and Skjordal, S.O., 1980, Prediction of resistance and propulsion of a ship in a seaway, Proceedings 13th ONR, 505-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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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4. IMO, 2013, Guidelines on Survey and Certification of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MEPC.1/Circ.816, Annex, 6-7. 
  5. 5. ISO, 2002,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International Standard ISO 15016:2002, 31-37. 
  6. 6. ISO, 2015,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International Standard ISO 15016:2015, 48-60. 
  7. 7. Kim, E.C., Choi, H.J. and Lee, S.G., 2013, A Study on the Hull Resistance Prediction Methods of Barge Ship for Towing Force Calculation of Disabled Ships, J. Korean Soc. Mar. Environ. Energy, Vol. 16, No. 3, 21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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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9. Kim, E.-C., et al, 2001, Evaluation and Computer Program on the Speed Trial Analysis Method od the Ongoing Work in ISO/TC8, Proceedings of the Eigh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Shanghai, China, 525-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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