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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 현황과 사례 분석
Research on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137 - 147  

박성은 (베이징대학교 예술학원) ,  이건웅 (차이나하우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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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하여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더딘 성장세와 달리, 중국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그 시장규모와 이용자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콘텐츠산업 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는 한편, 그 원인을 중국 특유의 외부환경과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에 두고자 한다.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과정과 현황을 살펴본 후 유쿠투도우와 아이치이PPS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발전 원인을 찾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nline video content service developed into one of the most popular network service of internet and mobile users. The number of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are rapidly increasing in China. But, at present,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in china has the following problems: severe simi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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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중국의 콘텐츠산업은 한국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시시각각 변화하고 적응하며, 경쟁 또한 치열해서 외부요소 만으로는 이들의 부상을 설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부요소를 고려하는 한편, 기업의 내부요소 중 수익창출 다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정윤경(2014)은 넷플릭스와 훌루의 외부환경, 서비스 영역, 조직 영역, 재무 영역을 분석하여 이들의 초기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점을 제시하는 한편, 두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의 경쟁심화와 서비스 영역의 동질화로 유사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4]. 이들 연구는 국내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에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본 연구에도 유용한 연구 분석틀을 제시해주었다.
  • 유쿠투도우, 텅쉰 , 아이치이PPS의 현황을 분석하고 넷플릭스와 비교하며 빅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7]. 이들의 선행연구에서는 제시하는 문제점과 발전방향이 유사하다는 점이 발견되었으나,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깊이 있는 연구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해주었다.
  • 이를 논의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과정과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외부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중 대표사례로 유쿠투도우와 아이치이PPS 2곳을 선정하여 이상의 연구문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사업자에 따른 차별화 전략 추구이다. 중국 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대부분 모든 장르의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사업자가 특화되었거나 특화하는 장르가 있다.
  • 첫째, 광고기반의 무료 소비이다. 미국의 넷플릭스나 훌루와 같은 주문기반 유료 소비와 달리, 중국에서는 광고기반 무료 소비가 중심이다([그림 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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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무엇인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하여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로, 방송산업의 가치사슬을 살펴보면 유통단계에 해당된다.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해진 유튜브나 업계에서 널리 회자되는 넷플릭스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공식적인 영역에 비공식적인영역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 즉 두 영역 간의 동적인 관계로 나타나는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 기회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2]. Kelly Hu(2014)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를 P2P형, web2.0 비디오 공유형, 주문형 비디오형으로 구분하고,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산업은 불법 복제와 저작권 보호와 국가 개입과 시장 경쟁의 사이에서 발전했다고 언급하며, 사업 참여자 간의 경쟁과 협력 관계를 분석했다. 특히 국제적 자본과 정부기관의 참여 외에, 대중이 자막 제작자로 역할하며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3].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에서 시장환경에 내재된 특이성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은 시장환경에 내재된 특이성을 무시할 수 없다. 중국 콘텐츠산업의 발전은 정부의 직간접적인 지원, 다르게 말하자면 외국기업에 대한 보이지 않는 규제와 차별을 논외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 학계에서 자국기업의 벤치마킹 사례로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적극 연구하는 것과 달리, 중국에서 이들 플랫폼의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것을 떠올리면 보다 쉽게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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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이은민, "주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최근 동향," 정보방송통신정책, 제25권, 제7호, pp.57-66, 2013. 

  2. Elaine jing Zhao and Michael Keane, "Between Formal and informal: the shakeout of in China's online video industry," Media, Culture and Society, Vol.35, No.6, pp.724-741, 2013. 

  3. Kelly Hu, "Competition and Collaboration: Chinese video websites, subtitle groups, state regulation and market,"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Studies, Vol.17, No.5, pp.437-451, 2014. 

  4. 정윤경, "N스크린 시대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모델 비교를 위한 넷플릭스와 훌루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5, pp.30-43, 2014. 

  5. 郭?, 中國視頻?站現現狀探析[D], 上海交通大學, 2011. 

  6. ?子燕, 視頻?站的商業模式?究[D], 湖南?范大學, 2014. 

  7. 艾??, 周?, 在線視頻?站的現狀?發展??[J], 新聞前哨, 2014(1). 

  8. 김진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산업 진흥방안 연구-게임.음악.방송(드라마)를 중심으로-, 한국외대 박사학위논문, p.120, 2013. 

  9. Joan Magretta, Why Business Models Matter, Havard Business Review, p.91, 2002. 

  10. Alexander Osterwalder, "Clarifyng business models: origins, present, and future of the concept," Communications of AIS, Vol.15, p.5, p.18, 2005. 

  11. 임은모, 문화콘텐츠 비즈니스론, 진한도서, p.136, p.141, 2001. 

  12. 한국콘텐츠진흥원, "방통융합시대 콘텐츠 OSMU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및 개발 연구," p.10, 2008. 

  13. http://nter.naver.com/naverletter/textyle/85805 

  14. 김영주, "OTT 서비스의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pp.89-90, 2015. 

  15. http://connectedlife.tnsglobal.com/ 

  16. 艾瑞咨詢集團, 2015年中國在線視頻行業年度? 測?告?版, p.6, 2015. 

  17. 박성은, "정부와 시장 사이에서 줄을 타는 문화산업," 중국의 재발견: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차이나하우스, p.145, 2014. 

  18. http://c.youku.com/ykvr/index 

  19. 윤재식, "중국 방송시장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성장," 코카포커스, 2014년 01호(통권 78호), p.9, 2014. 

  20. http://tech.ifeng.com/internet/detail_2012_11/12/19046709_0.shtml 

  21. http://nter.naver.com/naverletter/textyle/85805 

  22. http://web2.iresearch.cn/video/20150528/250486. shtml 

  23. 신정현, 이한엽,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중국 콘텐츠 밸류체인-한국업체에게 기회요인은?," 삼성증권, p.22, 2013.11.7. 

  24. http://www.dadoc.or.kr/m/post/1858(2015.08.24) er.com/naverletter/textyle/85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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