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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137 - 147
박성은 (베이징대학교 예술학원) , 이건웅 (차이나하우스)
The Online video content service developed into one of the most popular network service of internet and mobile users. The number of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are rapidly increasing in China. But, at present,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in china has the following problems: severe simi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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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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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무엇인가?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하여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로, 방송산업의 가치사슬을 살펴보면 유통단계에 해당된다.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해진 유튜브나 업계에서 널리 회자되는 넷플릭스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 |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공식적인 영역에 비공식적인영역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 즉 두 영역 간의 동적인 관계로 나타나는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 기회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2]. Kelly Hu(2014)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를 P2P형, web2.0 비디오 공유형, 주문형 비디오형으로 구분하고,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산업은 불법 복제와 저작권 보호와 국가 개입과 시장 경쟁의 사이에서 발전했다고 언급하며, 사업 참여자 간의 경쟁과 협력 관계를 분석했다. 특히 국제적 자본과 정부기관의 참여 외에, 대중이 자막 제작자로 역할하며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3]. | |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에서 시장환경에 내재된 특이성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은 시장환경에 내재된 특이성을 무시할 수 없다. 중국 콘텐츠산업의 발전은 정부의 직간접적인 지원, 다르게 말하자면 외국기업에 대한 보이지 않는 규제와 차별을 논외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 학계에서 자국기업의 벤치마킹 사례로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적극 연구하는 것과 달리, 중국에서 이들 플랫폼의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것을 떠올리면 보다 쉽게 이해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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