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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한국영화의 도시 공간 양식, <바람불어 좋은날>(1980)과 <칠수와 만수>(1988)
Urban Space Style of Korean Films in 1980s, Good Windy Day(1980) and Chil-su And Man-su(1988)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172 - 179  

김종국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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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한국사회는 70년대 산업화의 연속과 90년대 민주화의 열기가 혼종된 시기이다. 80년대 한국영화는 산업화와 민주화 속에서 긴장과 갈등 양상을 영화의 공간과 같은 양식에 약호화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80년대 한국사회의 산업화와 민주화의 양상이 80년대 한국영화에 어떻게 약호화되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80년대 서울 도시경관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80년대 한국영화의 도시 공간 재현양식에 주목한다. 이 연구는 1980년 개봉작 <바람불어 좋은날>과 1988년 개봉작 <칠수와 만수>의 공간 구성 양식 분석을 통해 1980년대를 관통하는 한국사회의 변화 양상을 살펴본다. 70년대를 마무리하는 <바 불어 좋은날>과 90년대를 맞이하는 <칠수와 만수>는 80년대 한국영화사의 단면과 한국사회상의 혼종 양상을 보여준다. 특히 두 영화의 도시 공간 양식은 한국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를 총체적으로 약호화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society in the 1980s is the timing of the hybrid intermingled with the continuous industrialization in the 1970s and the democratic aspirations of the 1990s. Korean films in the '80s codified a tension and conflict patterns of the industrialization and democratization in the style such as fil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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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지배계층이 가장 직접적인 변화를 요구하였다. 부조리한 현실 속에서 새롭게 불어오는 바람에 날려 가버릴 것이라는 희망을 노래한 것이다. 80년대 후반에는 바라던 변화는 오지 않고, 회색빛 도시가 낯설게 바뀌었을 뿐이다.
  • 80년대 한국사회의 격동은 영화계와 맞물려 있었고, 이 시기를 지나면서 한국영화의 구조적 변화가 이뤄진 것이다. 이 같은 배경 하에 80년대 한국영화의 변화에 대한 내외적 요인이 당대의 영화가 재현하는 공간에 약호화된다는 것이 이 글의 전제였다.
  • 이 연구는 1980년 개봉작 (이하 바람)과 1988년 개봉작 (이하 칠수)의 공간구성 양식 분석을 통해 1980년대를 관통하는 한국사회의 변화 양상을 살펴본다.
  • 80년대 사회상과 영화계 현실에서 당대의 한국영화는 산업화와 민주화라는 복잡한 양상을 영화의 공간과 같은 양식에 약호화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80년대 한국사회의 산업화와 민주화의 양상이 당대의 한국영화에 어떻게 약호화되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보다 실증적으로 80년대 서울 도시경관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80년대 한국영화의 도시 공간 재현양식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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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람>과 <철수>의 공간적 배경은 어디인가? 한국현대사에서 80년대는 정치, 경제,문화의 급격한 변동이 발생한 시기로, 70년대의 산업화와 90년대의 민주화를 연결하는 지점이다. 긴장과 갈등으로 요동쳤던 서울이라는 도시 공간은 근대화 과정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확대되고 있었다. <바람>은 80년대 초 개발의 바람이 집중된 강남을 보여주었고, <칠수>는 80년대 말 옥수동이라는 소외된 공간을 배경으로 하였다. 두 영화는 80년대 서울이라는 도시 경관 속에 내재된 근대화, 도시화 과정의 역동성, 그리고 도덕적, 문화적 가치규범의 혼란을 복합적으로 드러낸다.
80년대 한국영화계의 이슈는 무엇인가? 18민주화운동, 컬러TV방송, 국풍81, 해외여행 자유화, 이산가족찾기 생방송, 평화의 댐, 박종철 치사사건,대통령직선제, 88올림픽, 전교조 출범 등이 80년대 한국사회상이다. 80년대 한국영화는 ����영상시대���� 발간, 제작 자유화, 영화법 개정, 외화수입자유화, 사전검열 폐지,UIP직배, 신상옥/최은희 귀국 등 많은 이슈를 낳았다. 80년대 한국사회는 70년대 산업화의 연속과 90년대 민주화의 열기가 역동적으로 뒤섞여 있는 시기이다.
<바람>과 <칠수>가 드러내는 것은 무엇인가? <바람>은 80년대 초 개발의 바람이 집중된 강남을 보여주었고, <칠수>는 80년대 말 옥수동이라는 소외된 공간을 배경으로 하였다. 두 영화는 80년대 서울이라는 도시 경관 속에 내재된 근대화, 도시화 과정의 역동성, 그리고 도덕적, 문화적 가치규범의 혼란을 복합적으로 드러낸다. <바람>과 <칠수>에서 구성된 80년대 공간 양식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면서 여전히 지속되고 확장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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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정종화 엮음, 한국의 영화포스터2, 범우사, 1999. 

  2. 이장호, 이장호 감독의 마스터클래스, 작가, 2013. 

  3.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 100선, 한국영상자료원, 2013. 

  4. 이영일, 한국영화전사, 소도, 2004. 

  5. 영화진흥공사, 검열현황편람, 영화진흥공사, 1982. 

  6. 성도, 도시인간학, 안그라픽스, 2014. 

  7. 데이비드 하비,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구동회외역, 한울, p.129, 1994. 

  8. 데이비드 하비,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구동회외역, 한울, p.130. 1994. 

  9. 강내희, 압구정동: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현실문화연구, pp.32-38, 1992. 

  10. 최홍준, "서울도시경관의 이해," 서울연구, 한국공간환경연구회, 한울아카데미, pp.418-420, 1993. 

  11. 이정학, 가비에서 카페라떼까지: 한국 커피와 다방의 사회문화사, 대왕사, p.204, 2014. 

  12. 최홍준, "서울도시경관의 이해," 서울연구, 한국공간환경연구회, 한울아카데미, pp.420-433. 1993. 

  13. 조명래, 현대사회의 도시론, 한울아카데미, p.176, 2002. 

  14. 롤랑 바르트, 신화론, 현대미학사, pp.35-39, 1995. 

  15. 딕 헵디지, 하위문화: 스타일의 의미, 이동연 역, 현실문화연구, pp.116-11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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