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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온라인 멀티채널 상황에서 불확실성, 전환비용, 오프라인 신뢰 및 개인의 부정감정이 사용자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Empirical Analysis Approach to Investigating how Consumer's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Online Store is Influenced by Uncertainty, Switching Cost, Offline Trust, and Individual Negative Emotion: Emphasis on Offline-Online Multi-Chann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428 - 439  

전현규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이건창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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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상거래에서는 오프라인 상에서 어느 정도 이름이 알려진 쇼핑몰이 온라인 채널까지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이와 같은 멀티채널 상거래 상황에서 사용자의 온라인 상거래 지속사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채널에서 발생된 신뢰가 온라인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온라인 채널에 대한 불확실성이 고려된 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 감정은 멀티채널 상황 하에서 사용자 행위에 다양한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이러한 개인의 부정감정이 충분히 반영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상황에서 오프라인 신뢰, 불확실성, 전환비용, 그리고 개인의 부정감정이 사용자 온라인 상거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406부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만족과 전환비용, 그리고 개인의 부정감정이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매경험자들의 지속구매의도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becomes undeniable trends that offline shopping stores operate their own online shopping stores too. The multi-channel shopping stores like this allow consumers to have much choices to shop from either offline channel or online channel. This trend, however, also opens new research issues. Espec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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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 판매상황 하에서 구매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지속구매의도나 그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보았다. 더 나아가 부정감정과 온라인 소비자들의 지속구매의도 및 그 영향 요인들 간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조절효과로써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 판매상황 하에서 구매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지속구매의도나 그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보았다. 더 나아가 부정감정과 온라인 소비자들의 지속구매의도 및 그 영향 요인들 간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조절효과로써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 이와 관련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기존문헌 연구와 가설설정에 의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이와 같은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멀티 채널 구매경험자 즉, 오프라인 쇼핑몰과 해당 쇼핑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모두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즉,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 한국의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과 해당 온라인 쇼핑몰 모두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지속구매 의도나 그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멀티 채널 구매경험자 즉, 오프라인 쇼핑몰과 해당 쇼핑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모두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즉,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 한국의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과 해당 온라인 쇼핑몰 모두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지속구매 의도나 그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자료는 2015년 3월 1일부터 약 1개월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이중 불성실 응답 및 결측치가 있는 응답을 제외한 최종 40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추가로 본 연구의 주요 관심 중 한 가지인 뉴로티시즘(Neuroticism)과 같은 부정감정이 온라인 소비자들의 지속구매 의도와 그 영향 요인들 간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불확실성과 위험 및 손실가능성 등으로 인해 구매자 만족도가 낮아지면, 온라인 구매자들은 다른 경쟁 온라인상점으로의 전환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3]. 그리고 부정감정은 온라인 불확실성과 전환비용의 관계에도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한다.
  • H6(a). 멀티채널 판매상황에서 오프라인 신뢰는 온라인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a). 멀티채널 판매상황에서 오프라인 신뢰는 온라인 불확실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a). 멀티채널 판매상황에서 온라인 불확실성은 지각된 전환비용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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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이 전환비용에 대한 구매자의 지각과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근거는? 구매자 관점에서 지각된 전환비용(switching costs) 은 새로운 공급자, 거래자 또는 서비스제공자로의 변경하고자할 때 구매자가 고려하는 비용으로 정의된다[18]. 만족도가 높은 구매자들은 현재의 상태에 변화를 주려고 하거나 또는 다른 판매자로부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채택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3]. 그러므로 온라인쇼핑 상황에서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은 전환비용에 대한 구매자의 지각(Perceived switching costs)과 정의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뉴로티시즘이란 무엇인가? 뉴로티시즘(neuroticism)은 개인들이 불안해하고, 우울해하고, 분노하며, 당황스러워하고, 감정적이며, 걱정 스럽고 및 불안정해하는 성향으로 정의되는데[8], 대표적인 부정감정 또는 부정감정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으로 인식되고 있다[10]. 뉴로티시즘이 온라인쇼핑에서 개인의 기능적 동기와 쾌락적 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11], 인터넷 구매 및 판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12],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에도 불구하고 뉴로티시즘과 정보기술 사용 간의 관계는 여전히 확실한 연구결과가 없는 실정이다.
무엇으로 인하여 구매자들이 걱정과 같은 부정감정을 유발하게 되는가?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의 결과가 자신들의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없을 때, 심리적 불확실성인 지각된 위험을 경험하게 되고[5], 이로 인해 구매자들에게는 걱정과 같은 부정감정이 유발된다[6]. 그리고 이러한 심리적 부정감정은 구매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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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J. C. Yeh, K. L. Hsiao, and W. N. Yang, "A study of purchasing behavior in Taiwan's online auction websites: Effects of uncertainty and gender differences," Internet Research, Vol.22, No.1, pp.98-115, 2012. 

  2. L. Y. Wu, K. Y. Chen, P. Y. Chen, S. L. Cheng, "Perceived value, transaction cost, and repurchase-intention in online shopping: A relational exchange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7, No.1, pp.2768-2776, 2014. 

  3. K. Matzler, A. Strobl, N. Thurner, and J. Fuller, "Switching experience,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costs in the ICT industry,"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26, No.1, pp.117-136, 2015. 

  4. P. G. Patterson and T. Smith, "A cross-cultural study of switching barriers and propensity to stay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79, No.2, pp.107-120, 2003. 

  5. Y. S. Yen, "Can perceived risks affect the relationship of switching costs and customer loyalty in e-commerce?," Internet Research, Vol.20, No.2, pp.210-224, 2010. 

  6. D. Yin, S. Bond, and H. Zhang, "Anxious or angry? Effects of discrete emotions on the perceived helpfulness of online reviews," Mis Quarterly, Vol.38, No.2, pp.539-560, 2014. 

  7. J. Berger and K. L. Milkman, "What makes online content vira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9, No.2, pp.192-205, 2012. 

  8. T. Barnett, A. W. Pearson, R. Pearson, and F. W. Kellermanns, "Five-factor model personality traits as predictors of perceived and actual usage of technology,"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4, pp.374-390, 2015. 

  9. C. Dobre and A. M. Milovan-Ciuta, "Personality Influences On Online Stores Customers Behavior," Ecoforum Journal, Vol.4, No.1, pp.69-76, 2015. 

  10. A. Aluja, J. Rossier, A. Blanch, E. Blanco, M. Marti-Guiu, and F. Balada, "Personality effects and sex differences on the 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 (IAPS): A Spanish and Swiss stud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77, pp.143-148, 2015. 

  11. W. C. Tsao and H. R. Chang, "Exploring the impact of personality traits on online shopping behavior,"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Vol.4, No.9, pp.1800-1812, 2010. 

  12. J. C. McElroy, A. R. Hendrickson, A. M. Townsend, and S. M. DeMarie, "Dispositional factors in internet use: personality versus cognitive style," MIS Quarterly, Vol.31, No.4, pp.809-820, 2007. 

  13. P. K. Hellier, G. M. Geursen, R. A. Carr, and J. A. Rickard,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A general structural equation model,"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7, No.11/12, pp.1762-1800, 2003. 

  14. D. Lin and R. Zhang, Research on the Impact Mechanism between Logistics Service Innovation and Online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In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Science and Management Innovation (MSMI 2015), Atlantis Press, 2015. 

  15.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16. 김광모, 최희원, 권성일, "사회적 실재감이 온라인 커뮤니티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131-145, 2014. 

  17. 조세형, 이충무, "온라인 구매사이트의 정보콘텐츠가 정보서비스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상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23-33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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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G. W. Bock, J. Lee, H. H. Kuan, and J. H. Kim, "The progression of online trust in the multi-channel retailer context and the role of product uncertainty,"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3, No.1, pp.97-107, 2012. 

  21. A. Vance, C. Elie-Dit-Cosaque, and D. W. Straub, "Examining trust in information technology artifacts: the effects of system quality and cultur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4, No.4, pp.73-10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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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 Y. Kim, J. M. Kim, J. A. Yoo, K. Y. Bae, S. W. Kim, S. J. Yang, and J. S. Yoon, "Standardization and validation of big five inventory-Korean version (BFI-K) in elders,"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ol.17, No.1, pp.15-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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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J. E. Lewin, "Business customers' satisfaction: What happens when suppliers downsiz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8, No.3, pp.283-29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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