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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요양시설 종사자 근무환경이 요양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the Working Environment of Elderly care Facility Employees on the Care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533 - 547  

김정희 (서울여자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장천식 (강북실버종합복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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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이 요양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 변인에서 월 평균 급여와 급여 만족도가 높을수록 요양서비스품질이 향상되는 정(+)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 변인의 월 평균 급여와 급여 만족도 변인이 매개변인인 사회적 지지와 정(+)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셋째,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에서 월 평균 급여와 급여 만족도 변인이 요양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의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령사회의 사회적 상황을 적극 반영하여 노인요양시설의 운영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자가점검관리척도'를 사용하여 노인요양시설 서비스품질을 측정하였으며 또한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제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working environment of elderly care facility employees on the care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The results of the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it has been confirmed that a high level of average monthly sala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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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요양시설의 운영상황을 적절히 반영하여 고안된 이원주(2015)의 ‘자가점검관리척도(Self-Checking Management Measures : SCMM)’를 사용하여 요양서비스품질을 살펴본다. 그리고 노인 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이 요양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 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 둘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국가 간의 선행연구를 살펴보겠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원주(2015)의 자가점검관리척도를 사용하여 요양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노인요양시설 운영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을 본 연구 의의로 본다.
  •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이 노인 요양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한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 개선방안 제시와 요양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실천·정책적 개입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요약하자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은 물리적 환경, 관리적 환경, 제도적 환경 등을 포괄하는 환경으로 설명된다.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행정실무자, 관리자를 포함하는 종사자의 근무환경을 살펴볼 것이다.
  • 5%)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살펴본바와 같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에서 급여와 휴게시설의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는 감정노동을 수반하는 휴먼서비스의 전달자이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적인 수준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급여수준과 휴식 보장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 연구결과를 통한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 개선방안 제시와 요양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실천·정책적 개입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연구방향 정립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및 노인장기요 양보험제도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2008년 7월부터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되면서 연구의 초점은 요양보호사 제도, 서비스 질, 등급판정, 장기요양기관 평가, 재정 등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 되었으며, 구체적으로 상술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이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가?
  • 첫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 연구를 살펴보겠다.

가설 설정

  • 둘째,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이 요양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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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넓은 의미의 근무환경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근무환경은 다양한 환경을 포함하고 있지만 요양서비스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물리적 환경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의 근무환경은 직무수행과 관련된 관리적 요소, 인간관계, 물리적 여건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돌봄 종사자와 서비스 이용 대상자의 긍정적인 관계, 그리고 돌봄 종사자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 마련 및 편의시설 구비여부 등의 물리적 환경과 종사자의 수당, 연금 및 퇴직금의 확대 보장이 필요하다.
서비스의 질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 ‘질(quality)’이란 ‘사물의 속성, 가치, 유용성, 등급 따위의 총체’ 2) 를 의미하는 추상적인 용어이며, 서비스의 질은 서비스 이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만족의 정도를 의미한다. 즉, ‘서비스 질’은 서비스 수요자에게 소유권(property rights)의 이전 없이 효용을 제공하는 무형의 행위를 의미한다.
요양보호사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요양보호사는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전문적인 요양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여 장기요양급여수급자의 신체기능 증진과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돌봄 노동자의 역할을 수행한다[19]. 주된 직무는 치매, 중풍, 노인성 질환 등으로 독립적인 생활 수행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한 노인요양시설이나 재가기관에서 신체 및 가사지원 서비스 등을 수행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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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2015. 

  2. 김광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공공성 강화 방안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3. 김미령,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효과에 관한 이론 및 방법론적 고찰," 임상사회연구, 제2권, 제1호, pp.99-120, 2005. 

  4. 김성옥, 김유리, 정희정, "주요국의 건강보장도 현황과 개혁동향,"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정책연구원, 2014. 

  5. 김진수, "요양보호사의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부조화,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노인복지학회, 제61권, pp.163-188, 2013. 

  6. 김찬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실행에서의 한국형 케어매니지먼트 도입에 관한 고찰," 보건사회연구, 제33권, 제2호, pp.219-242, 2013. 

  7. 김태성, 김진수, 사회보장론, 청목출판사, 2014. 

  8. 권현정, "서비스질의 측면에서 고찰한 노인장기요양서비스 공급구조에 대한 시장화분석," 사회복지정책, 제41권, 제1호, pp.289-313, 2014. 

  9. 남희수, "요양보호사의 조직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대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노인복지학회, 제60권, pp.379-402, 2013. 

  10. 문동규, 강용규,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과 관련된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노인복지학회, 제66권, pp.354-375, 2014. 

  11. 박경자, 오윤진,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인간관계스트레스, 슈퍼비전 및 직업만족과의 관계 연구 : 슈퍼비전의 조절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노인복지학회, 제60권, pp.7-34, 2013. 

  12. 박대진, "요양보호사의 노동실태와 개선방안," 복지동향, 7월, pp.16-20, 2014. 

  13. 박용권, SPSS 사회복지자료 분석, 신정, 2010. 

  14. 박지원, 사회적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15. 박현정, 공공성이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질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6. 박옥신, 노인요양시설의 입소자가 지각한 요양보호사 역량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 질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대구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7. http://www.mohw.go.kr/ 

  18. 선우덕, 최정수, 유근춘, 장숙랑, 김세진, "노인장기요양 서비스의 질 관리체계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 

  19. 서울시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방안 연구, 서울특별시의회, 2013. 

  20. 선수경,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21. 손덕순, "요양보호사 제도에 관한 고찰," 한국노년학회, 제22권, pp.143-157, 2013. 

  22. 손창숙,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 관한 연구," 한국균형발전연구, 제2권, 제2호, pp.41-62, 2011. 

  23. 오세진, "요양보호사 수발노동의 실태와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에 관한 연구 : '괜찮은 일자리' 여부 판별을 중심으로," 사회연구, 제20권, pp.101-136, 2010. 

  24. 이광석, 최정호, "재가노인복지시설장의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 관한 인식 연구," 노인복지학회, 제60권, pp.77-96, 2013. 

  25. 임우현, 이창호, 박만원, "요양보호사의 직업적 정체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노인복지학회, 제60권, pp.353-378, 2013. 

  26. 이윤형, 노인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한의대, 박사학위논문, 2011. 

  27. 이윤경, 김세진, "노인장기요양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화 방안," 보건사회연구, 제32권, 제4호, pp.66-93, 2012. 

  28. 이원주, "노인요양시설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자가점검관리척도 개발연구," 한국노년학회, 제35권, 제1호, pp.1-17, 2015. 

  29. 이원주, "노인요양시설 서비스품질 우수성 관리 방안 연구 : EFQM모형 접근," 비판사회정책, 제48호, pp.329-361, 2015. 

  30. 이정석, 이호용, 권진희, 한은정,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임금 및 근로환경 실태조사,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정책연구원 보고서, 2014. 

  31. 이태화, 이창원, "우리나라 노인요양보호사의 이직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 연구, 제24권, 제2호, pp.643-67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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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정재훈, "사회보험으로서 수발보험 도입 가능성 모색을 위한 연구 : 독일의 예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48권, 제3호, pp.359-402, 2002. 

  34. 정재훈, "한국 노인 수발보험의 구조 문제점 및 개선방향," 학술대회논문집, pp.67-9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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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정승열, 노인장기요양서비스 품질 향상 방안 연구 : 재가방문요양서비스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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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지은구, 이원주, 김민주,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품질척도 타당도 연구," 노인복지학회, 제66권, pp.141-166, 2014. 

  39. http://kostat.go.kr 

  40. 한국노동연구원, "돌봄 서비스 일자리 근로 조건의 현황과 과제," 2012. 

  41. Peter Taylor-Goodby, New Risk, Welfare : The Tansformation of the European Welfare State, Osford University Press, pp.1-2, 2004. 

  42. W. Broom and H.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pp.99-125, 1983. 

  43. ILO, Decent Work. Report of the Direcetor-General. International Labour Conference. 87th, Session(Geneva), 1999. 

  44.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Berry,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Fall), pp.41-50,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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