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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과 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돌봄노동 평가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 Work Appraisals Held by Care Workers in Elderly Care Facilit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Environment and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58 - 70  

김수정 (영남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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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평가를 분석하고, 근무환경과 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 평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 포항지역에 위치한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2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시설요양보호사들의 돌봄노동에 대한 부정적 평가수준은 중간값 이하인 반면 긍정적 평가는 중간값 이상이었다. 근무환경은 긍정적 돌봄노동 평가에는 정(+)적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평가에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속변수인 서비스의 질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환경과 서비스의 질과의 관계에서 요양보호사의 긍정적, 부정적 돌봄노동 평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를 가지며, 부정적 평가보다는 긍정적 평가의 매개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positive and negative appraisals of care work held by care workers in elderly care facilities and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care worker's appraisals of care work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environment and service quality.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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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와 입소노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돌봄노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평가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돌봄노동에 대한 시설요양보호사의 평가가 근무환경과 서비스 질과의 관계를 완충하는지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요양 보호사들의 돌봄노동을 보다 구체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요양보호사의 인적 관리에 유용한 개입의 지점을 확인하여 궁극적으로 요양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시설요양보호사는 사회복지사나 간호사 등 타전문직과 함께 종사하면서 역할갈등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20], 요양기관으로부터 과도한 역할을 요구받거나, 대상자의 예상치 못한 요구를 접하는 등 과도한 역할수행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2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설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요양보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느끼는 역할갈등과 역할과다로 인한 직무스트레스로 정의하고자 한다.
  • 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에 대한 부정적 평가란 돌봄 제공과정을 통해 부담이나 스트레스, 소진을 경험함으로써 돌봄노동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는 공적 돌봄 제공자인 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음으로 직무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French 외(1980)는 직무스트레스를 개인의 특성과 능력이 환경요구와 부적합하거나 직무환경이 개인의 요구와 부적합한 상태라고 정의하였다[18].
  • SERVQUAL은 크게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서비스의 질을 SERVQUAL의 기준을 토대로 서비스 제공자인 요양보호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설요양보호사에 대한 연구에서 지금까지 간과되어 온 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의 긍정적인 측면을 조명함으로써 요양보호사에 대한 연구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것과, 근무환경과 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돌봄노동에 대한 평가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요양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천적 개입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진다.
  • 본 연구는 시설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과 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긍정적, 부정적 돌봄노동 평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종속변수는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을 포함하는 요양보호사의 서비스질로 하였으며, 독립변수는 근무환경으로 매개변수는 돌봄노동에 대한 요양보호사의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도 학자마다 상이하며,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특성, 직무특성 및 직무환경 등 다양한 요인들이 서로 깊게 관련되어 있다[6].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가 대상자에게 직접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여러 요인 중 역할요인에서 기인하는 직무스트레스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시설요양보호사는 사회복지사나 간호사 등 타전문직과 함께 종사하면서 역할갈등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20], 요양기관으로부터 과도한 역할을 요구받거나, 대상자의 예상치 못한 요구를 접하는 등 과도한 역할수행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21].
  • 따라서 돌봄서비스 제공과정과 관련된 여러 요인들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도록 돌봄 제공자들이 스스로 돌봄 행위를 평가하는 방식을 통해서 서비스 질을 측정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시설의 직접서비스 제공자인 요양보호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질을 평가하고자 한다. 서비스 질에서 어떤 차원이 강조되는지는 서비스가 갖는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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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돌봄 노동이란 무엇인가? 돌봄 노동(care work)은 스스로 자신을 보살필 수 없는 사람을 보살피는 행위로 환자, 노인,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노동으로 정의된다[2]. 돌봄 제공자는 이용자와의 대면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를 실천하는 인력으로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고할 수 있다.
요양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돌봄 제공자는 이용자와의 대면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를 실천하는 인력으로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고할 수 있다. 특히 돌봄 서비스를 받는 노인들이 갖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나 기능저하 등의 이유로 의학적, 심리사회적인 종합적 재활서비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요양서비스 제공자들은 더욱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European commission(2007)에서도 관계적 노동을 수행하는 돌봄 서비스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와 같은 인적 요소들이 서비스 품질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하였다[3].
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에 대한 긍정적 평가수준을 향상시키려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가? 이와 함께 요양보호사의 돌봄노동에 대한 긍정적 평가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종사자 지원 프로그램(staff support intervention)을 확대해야 한다. 요양보호사가 입소 노인을 돌보면서 느끼는 보람이나 기쁨, 인격적 성숙, 사회적 관점이나 관계망의 확장, 직업관련 능력의 향상 등 긍정적인 경험들을 요양보호사들이 인식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직원교육이나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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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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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B. F. Piko, "Burnout, role conflict,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health among Hungarian healthcare staff: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3, pp.311-31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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