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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들을 가진 표준 CT 시험편 내에서의 크랙 거동에 대한 해석적 연구
An Analytical Study on Crack Behavior Inside Standard Compact Tension Specimen with Ho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6, 2016년, pp.531 - 537  

이정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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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혹은 구조물의 파손 및 파괴는 소재의 내부에 존재하는 결함에서 발생하는 크랙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크랙들은 밀집하여 존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랙의 진전 및 성장특성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표준 CT 시험편 내부의 크랙 및 구멍의 위치에 따른 파괴특성을 고찰하였으며, 표준CT 시험편에 편심된 집중하중을 가하였을 때, 시험편 내 크랙 주변의 구멍의 존재유무 및 위치에 따른 파괴역학적 거동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Model 3(크랙 주변에 구멍이 한 개 존재하는 시험편 모델로서 크랙의 끝부분과 구멍 간의 거리 가로방향으로 2mm의 경우)가 최대 변형량, 최대 응력 및 최대 변형 에너지, 모두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모든 시험편 모델들이 시험편 내부의 크랙과 구멍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최대 응력이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구멍의 개수와는 별개로 시험편 내부의 크랙 가까이에 구멍이 존재할 때 크랙 가까이에서 최대 응력은 커지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계 혹은 기계 구조물 내부에 구멍을 뚫는다면, 시험편에 발생하는 파괴 응력의 값을 줄임으로써 파손이나 고장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age and fracture of machine or structure are caused by the crack happened from the defect existed at the inside of material. The properties of crack propagation and growth characteristic must be considered because there are many cases at which these cracks are densely existed. Therefore,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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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적으로 이들 크랙은 밀집하여 존재하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에 크랙의 성장특성과 함께 근접 분포크랙의 간섭과 합체에 의한 성장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5~9) 본 연구에서는 표준 CT 시험편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비교를 위해 3가지의 모델들을 추가적으로 모델링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10~12) 시뮬레이션 해석에는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사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 크랙의 진전을 연구하였고, 사전에 수행된 실험과 변형 에너지와 변형량, 응력 및 응력확대계수를 상호 비교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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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해석으로 무엇을 연구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표준CT 시험편에 대하여 사전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4가지의 모델들을 3D 모델링하여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해석에는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사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 시험편 내의 크랙에 의한 시험편의 응력 발생량, 변형 에너지, 응력확대계수를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실험 결과값들과 상호 비교해보았다. 다음에 도시된 Fig.
강도상에 있어 충분한 여유를 갖고 설계된 기계들 과 구조물에 파손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강도상에 있어 충분한 여유를 갖고 설계된 기계들 내지 구조물들도 파손이 일어나는 경우가 허다하며, 특히 고장력강 등의 경우 의외로 항복응력보다 더 낮은 응력에서도 파괴가 일어난다.(1~4) 이러한 기계 내지 구조물의 파손은 대부분 재료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결함에서부터 발생하는 크랙 진전에 의한 것이다. 실제적으로 이들 크랙은 밀집하여 존재하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에 크랙의 성장특성과 함께 근접 분포크랙의 간섭과 합체에 의한 성장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크랙의 성장특성과 함께 근접 분포크랙의 간섭과 합체에 의한 성장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4) 이러한 기계 내지 구조물의 파손은 대부분 재료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결함에서부터 발생하는 크랙 진전에 의한 것이다. 실제적으로 이들 크랙은 밀집하여 존재하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에 크랙의 성장특성과 함께 근접 분포크랙의 간섭과 합체에 의한 성장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5~9) 본 연구에서는 표준 CT 시험편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비교를 위해 3가지의 모델들을 추가적으로 모델링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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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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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ong, K. N., Hong, S. D. and Park, H. Y., 2012, "Macroscopic High-Temperature Structural Analysis of PHE Prototypes Considering Weld Material Properti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 9, pp. 1095-1101. 

  3. Kang, S. S. and Lee, J. H., 2011, "Evaluation of Fatigue Life and Structural Analysis for Dish-Type and Spoke-Type Automobile Wheel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10, pp. 1315-1321. 

  4. Song, K. N., Lee, H. Y., Hong, S. D. and Park, H. Y., 2011, "Macroscopic High-Temperature Structural Analysis Model of Small-Scale PCHE Prototype (II),"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9, pp. 1137-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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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rk, C. W., 2011, "Injection Molding and Structure Analysis of Inline Skate Frames Using FEA,"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11, pp. 1507-1514. 

  9. Lee, J. O., Lee, Y. S., Lee, H. S., Jun, J. T., Kim, J. H. and Kim, C. G., 2008, "Structural Analysis on the Heavy Duty Diesel Engine and Optimization for Bearing Cap,"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2, No. 5, pp. 402-410. 

  10. Han, C. W., Oh, C. M. and Hong, W. S., 2013, "Stress Analysis for Bendable Electronic Module Under Thermal-Hygroscopic Complex Load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5, pp. 619-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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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ung, S. H. and Lee, H. G., 2011, "Crack-tip Opening Angle-based Numerical Implementation for Fully Plastic Crack Growth Analys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5, pp. 1201-1206. 

  18. Wen, J. S., Ju, W. E., Han, T. K., Choi, S. T. and Lee, K. S., 2012, "Finite Element Analysis of a Subsurface Penny-shaped Crack with Crack-face Contact and Friction under a Moving Compressive Load,"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 Vol. 26, No. 9, pp. 2719-2726. 

  19. Jung, S. H. and Lee, H. G., 2011, "Crack-tip Field Characterization of Crack-tip Opening Angle-based Crack Growth - Plane Strain Single-edge Cracked Specimen Subject to Pure Extens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 Vol. 25, No. 5, pp. 1207-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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