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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친환경 채소의 소비자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당근과 참외를 대상으로
Study about the Determinant Factors of Consumers about Environment-friendly vegetables : Focusing on Carrot and Oriental Melon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4 no.2, 2016년, pp.149 - 168  

김성훈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류인환 (갤럽조사연구소, 연구6본부) ,  이기영 (갤럽조사연구소) ,  이재웅 (갤럽조사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Korean consumers have shown the strong preference fo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the real market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ay reach a plateau.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researchers should find the more specific consumers' needs, including 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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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인데, 이는 당근과 참외 자체의 품질 속성 요인(내적 요인)과 생산지, 생산자, 브랜드, 포장, 가격, 판매자 등 외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당근과 참외의 본질적 속성에 대한 분석만 진행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색(色), 향(香), 미(味), 촉(觸) 등 소비자가 경험하는 속성 중에 어떤 것을 선호하며 구매를 유인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조사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친환경 채소 중 당근과 참외에 대한 소비자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선택 속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는 설문조사와 퍼지 다기준 의사결정법(fuzzy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을 통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친환경 채소에 대한 선택을 결정하는 속성들을 추출하고, 속성 간 중요도와 선택에 대한 확신을 분석하였다.
  • 구체적으로는 설문조사와 퍼지 다기준 의사결정법(fuzzy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을 통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친환경 채소에 대한 선택을 결정하는 속성들을 추출하고, 속성 간 중요도와 선택에 대한 확신을 분석하였다. 특히, 설문조사 대상자를 친환경 농산물 구입경험 유무에 따라 각각의 그룹으로 나누고, 친환경 채소와 관행 재배 채소에 대한 선택속성들을 비교 분석하여 논의의 구체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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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고의 분석 결과 친환경 농산물 중 당근과 참외에 대해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선택 속성은 어떠했는가?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친환경 채소에 대해 외관, 크기, 맛 등에서 대조적인 선택 속성을 보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친환경 당근의 경우 흠집에는 관대한 반면 잔뿌리가 있고, 광택이 없으며, 크기가 작은 편을 선호하였다. 또한 당근의 쇠 비린내가 없고 당도가 높기를 원하였으며, 아삭한 식감이 선호되었고, 흙이 묻어 있기를 원하였다. 친환경 참외도 흠집에는 관대하였으나, 골이 깊이 파여 있어야 하고, 참외 꼭지가 마르면 안 되며, 단단하면서 노란색이 짙고 광택이 있기를 원하고 있었다. 또한, 향, 단맛, 과즙이 강해야 하고, 아삭한 식감이 높아야 하며, 태좌부가 과육과 잘 붙어 있고, 씨가 많아야 하며, 갈변이 되지말고 껍질이 얇아야 하는 것을 중요시 하고 있었다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 감소의 원인은? 6%로 감소하였다(국토해양부 나라지표).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감소는 재배방법의 우월성만으로 소비자의 소비를 이끌어 내는 것이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도 볼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보다 다양한 미시적인 니즈(needs)를 감지하여 대응하여야 한다(Heo and Kim, 2010). 환언하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관행농업으로 재배된 일반 농산물에 비해 보다 안전할 수 있다는 친환경 농산물들도 맛, 향, 크기 등의 선택 속성에 보다 구체적으로 부합되기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가들이 품종, 재배 방법, 수확 후 관리(선별 등)에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환언하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관행농업으로 재배된 일반 농산물에 비해 보다 안전할 수 있다는 친환경 농산물들도 맛, 향, 크기 등의 선택 속성에 보다 구체적으로 부합되기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산지 농가들은 친환경 농산물의 품종, 재배 방법, 수확 후 관리(선별 등)에 보다 구체적인 관리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선택 속성별로 어떤 부분에 더 민감한 반응을 하는지를 알 수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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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hn, P. R. 2005. An Analysis on the Characterstics of Purchasing Behavior for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on Consumers in Gwanfju. Korean J. Organic Agric. 13(3): 229-242. 

  2. Heo, S. W. and H. Kim. 2010. An Analysis on Consumer's Satisfaction Attributes and factor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orean J. Organic Agric. 18(1): 41-53 

  3. Kim, C. G., H. K. Jeong, and D. H. Moon. 2012. Production and Consumption Status and Market prospects for Environment-friendly Agri-food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4. Kim, C. G. and T. Y. Kim. 2006. Purchase Behavior of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Market forecasting. Heuksalim Jungbo 66: 2-33. 

  5. Kim, C. G., T. Y. Kim, and S. C. Seo. 2005.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s and Purchasing Behaviors towards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6. Kim, C. G., Y. S. Lee, and S. G Lee. 2008. Consumers' Attributes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7. Lee, S. J. Intoduction of Fuzzy theory. Food Science and Industry. 33(1): 20-26. 

  8. Lee, Y. S., M. H. Hong, K. Ryu, A. J. Kim, and S. D. Ha. 2009. A Survey of Consumer's Consumption Characterstics of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FAP) - Focused on Consumers in Discount Stores -. J. Fd. Hyg. Safety. 24(2): 111-123. 

  9. Sin, C. R. and J. S. Kim. 2008. A Survey on the Consumer's Purchasing Pattern for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J. of Agric. & Life Science. 42(1): 7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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