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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교육명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Brain Education Meditation Program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the Academic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77 - 84  

김대명 (광양보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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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교육명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라남도 K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0명을 50명씩 각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뇌교육명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뇌교육명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에 정적상관 관계가 있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뇌교육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더 유의하게 높아졌다. 둘째, 뇌교육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높아졌다. 셋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이에는 정적상관 관계에 있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조절이나 자기조절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하였고,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 선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이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빈번하게 사용하며 이로 인한 학업성취도는 다시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identify the impacts the Brain Education Meditation Program hav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the academic self-efficacy, This study aims to answer these three questions: First, is the Brain Education Meditation Program effective in i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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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명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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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상을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명상이다. 최근 연구들이 인지와 정서의 발달에 명상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으며, 명상을 하면 뇌 활동이 변화되고 뇌에 영구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제시하고 있다[4].
성적 지상주의와 서열 중심의 입시 제도로 인해 학생들과 교사는 어떤 현상을 겪고 있는가? 대부분의 학생들이 성적 지상주의와 서열 중심의 입시 제도로 인해 무분별하게 사교육 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는 현실을 부정할 수 없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습 의욕이 저하되고 교사 역시 근무 만족도가 낮아지면서 우리나라 공교육의 현실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3]. 이와 같이 학교교육 현장은 교육현실로 인해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기가 어렵고, 건강한 자아 형성에 부정적이며, 더 나아가 곧 사회의 문제로까지 연결되는 것을 볼 때 그 어느 때보다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초등학생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그러므로 학교문화가 이들에게 제공 하는 가치관, 세계관은 이들의 인지, 정서, 성격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일상 생활 속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인지와 정서가 형성 되는 결정적 시기이다. 인지와 정서의 중요한 발달과정에 있는 초등학생들은 학교의 규정을 준수하고, 또래문화에 적응하면서 교우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배양하며, 향후 가정과 학교사회에서 기대하는 바람직한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며 건강한 자아상을 만들어 가게 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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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a-Young Ryu, "A study of utilizing for healing human's brain and min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545-552, 2014. 

  2. Kyoo-sung Noh, Seong-Hwan Ju, "A Preliminary Study on Promoting Policy for New IT Convergence Industry based on Brain Sci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5, pp. 199-206, 2012. 

  3. Tai-Hyun Ha, Hyeon-Gi Baek, "A Study on Color Meditation Programs for Wounded Heart Heal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5, pp. 467-477, 2014. 

  4. Sook-Jeong Lee, Kyoung-Hee Shin, "Effect of achievement goal directivity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 829-834, 2013. 

  5. Hyun Gab Jang, "Mind VS Brain, Seoul", Bulgwang press, 2009. 

  6. Ji-Suk Yun, "The effects of mediation and brain educ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on academic motivation and self-contro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012. 

  7. Mi-Young Lee, "An Effect of Mental Concentration by Meditation Related to Learning Mathematics", MA.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1. 

  8. Deok-Yeon Kim, Bong-Gun Lee, "Comparison between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CBT) and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MBSR) for the Reduction of Test Anxiety in Adolesc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Mediational Healing, Vol. 2, No. 1, pp. 21-45, 2011. 

  9. Ji-Young Kim, "The effect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on the revelation of depression", MA.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11. 

  10. Young Ran Yeom, Keum Bong Choi, "The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Programs on Nursing College Students'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9, No. 2, pp. 104-113, 2013. 

  11. Wallace R. K., Benson, H. & Wilson, A. F., "A wakeful hypometabolic physiological state", American journal of physiology, Vol. 221, pp. 795-799, 1971. 

  12. You-Me Kim, Ji-Yeon Kim, "The effects of meditation program on reducing children's depressive disposi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7, No. 1, pp. 5-14, 2008. 

  13. Min-Soo Jung, Jae-Yool Boo, "The Effects of Video-conference Classes by Native Speaking Teachers and Cognitive Style on Self-effica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4, pp. 291-303, 2011. 

  14. Woo-Cheol Kim, "Influence of exercise self efficacy and perceived health status according to the stage of change for exercise behaviors in older adul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549-559, 2015. 

  15. Chan-Sub Song, Sun-Kyu Lee, Yuen-Kyu Kim, Eun-Gu K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to Goal Setting in the age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151-16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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