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큐레이션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만족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E-commerce's curation characteristics on the customer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185 - 195  

최창문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환경중에서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하는 것에 있다. 최근 유행처럼 큐레이션과 서브스크립션커머스가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방식으로 각광을 받아왔다. 그러나 시장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사라지거나, 그 특성이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큐레이션커머스의 명확한 특성을 분석하고, 그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만족도라는 매개효과를 통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전국에 있는 일반인 30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단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 5가지는 모두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큐레이션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도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정리하고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한 후,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nature of curation commerce in the environment of e-commerce in recent years rapidly changing and looking for ways to take advantage of it. Like the recent trend curation and subscription commerce has been in the limelight in a new way of e-commerce.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급격히 성장하고 변화해 가는 전자상거래의 신거래 유형인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정리한 결과 여러가지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이 급변하고 있는 전자상거래방식과 모바일로의 시장변화, 그리고 소비자들의 변화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는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과 이 특성이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 이러한 특성은 상품의 추천해주고, 상품을 정기 배송해주거나, 상품의 내용물을 알지 못하고 구매하는 방식 등으로 구분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품판매방식이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소비자 맞춤형 전자상거래 솔루션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큐레이션커머스를 선행연구과 각종 문헌정보들을 바탕으로 그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그 특성들이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 두 변수 간에 있어서 만족도가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성인 남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설문을 사용하여 연구가설의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지의 측정항목은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에 관한 5가지 변수에 대한 27항목, 만족도에 관한 5항목, 구매의도에 관한 5항목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기타에 관한 9항목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큐레이션커머스의 여러 가지 특성중에서 상품추천과 정기배송(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이벤트성으로 상품을 구매해가는 럭키백 3가지를 기본적인 특성으로 삼고 여기에 모바일과 웹기반의 사이트편리성과 가격할인성 이라는 2가지 특성을 추가하여 총 5가지를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 큐레이션커머스는 기존의 전자상거래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판매방식이기존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낯선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상품의 추천해주고, 상품을 정기 배송해주거나, 상품의 내용물을 알지 못하고 구매하는 방식 등으로 구분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품판매방식이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소비자 맞춤형 전자상거래 솔루션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큐레이션커머스를 선행연구과 각종 문헌정보들을 바탕으로 그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그 특성들이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H2-4 사이트편리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가격할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만족도는 상품추천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4-2 만족도는 정기배송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4-3 만족도는 럭키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4-4 만족도는 사이트편리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4-5 만족도는 가격할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1.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큐레이션커머스로부터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큐레이션커머스는 상품을 큐레이션 하는 과정이 가장 핵심이며 이 과정을 통해 선택된 상품을 조직화하고 시각화 한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공감을 얻은 상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는 바탕이 되고 이를 다시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결과적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11].
큐레이션의 의미는 무엇인가? 큐레이션은 원래 미술계에서 사용되던 용어로, 미술관, 박물관 등의 소장 작품의 콜렉션 목록 관리, 해석 및 전시, 전파 활동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정보 수집 및 해석, 배포 주체로서의 사람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미술의 영역을 넘어 보다 광의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큐레이션’의 저자 스티븐 로젠바움은 큐레이션을 인간이 수집, 구성하는 대상에 인간의 질적인 판단을 추가해서 가치를 높이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6, 7].
큐레이션커머스의 핵심과 특징은 무엇인가? 큐레이션 서비스는 개인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품질 좋고 우수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맞춤형으로 제시하는 서비스이다[1]. 큐레이션커머스는 상품을 큐레이션 하는 과정이 가장 핵심이며 이 과정을 통해 선택된 상품을 조직화하고 시각화 한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공감을 얻은 상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는 바탕이 되고 이를 다시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결과적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Hyun-Seok Lee, "The successful factors of E-commerce BM - on subscription.curation commerce ", Han-bat university, p.3, 2015. 

  2. Statistical Office, "December 2015 and annual retail sales and online shopping trends", p.3, 2016. 

  3. Soo-Hyuk Lee, "An Empirical Study on Curation Service in Mobile Application Stores", Sung-sik university, pp. 11-13 , 2013. 

  4. Bok-Na Kim, "The Effects of Scarcity Message Types on Impulse Buying: Focus on the Cosmetic at Social Commerce",Kun-kook university, pp. 4-9, 2014. 

  5. Gao YI, "A Study on User Interface Design for Social Curation Sevices of Smart Phone Application", Kun-kook university, p. 12, 2013. 

  6. Soo-Hyuk Lee "An Empirical Study on Curation Service in Mobile Application Stores",Sung-sil university, p.12, 2013. 

  7. Ji-Sung Hu, "Social curation, prediction marketing change", LG business insight, pp.24-26, 2015. 

  8. Chul-Kyun Kim, "Find pearls in digital information.' curation' world", TECH&FUTURE vol.01, pp.04-05, 2012. 

  9. Jung-Hyun Kwon, Sang-hee Moon, "situation and problem of curation commerce,new type of business" p.5, 2014. 

  10. Jeon-yul Yoo,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and service quality on purchase intention", Jung-ang university, p. 42, 2012. 

  11. Ok-Sun MA, "Analysis of Affordance Effect through CaseStudy on Mobile Curation Commerce", E-hwa women's university, p.10, 2014. 

  12. Jung-Hyun Kwon, Sang-hee Moon, "situation and problem of curation commerce,new type of business" p.5, 2014. 

  13. Seung-Soo Shin, Jung-In Kim, Jeong-Jin Youn ,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25-234, 2015. 

  14. Eun-Ju Jeon, "The Effect of Social Commerce Service-characteristics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Chung-nam university, p.34, 2015. 

  15. Ah-Ram ,Lee, "Researching the effect that purchasing factor of social commerce have on customer satisfation, customer loyalty and repurchasing",Kyung-hee university, p. 14-15, 2012. 

  16. Min-a Jung, "A Study of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Purchase Situation in Social Commerce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un-nam university, p.9, 2014. 

  17. Joo-Hyun Jeong, "A Study on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Shopping Mall Service on Shopping Satisfaction Degree and Repurchasing Intention - Focused on Social Commerce Service", Jung-ang university, pp. 47-48, 2016. 

  18. Bai-Cheng An, "A comparativ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line shopping use intention and satisfaction: internet vs mobile",Jun-nam university, p.18, 2015. 

  19. Min-a Jung, "A Study of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Purchase Situation in Social Commerce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un-nam university, p.26, 2014 

  20. Kwang-Hyun Jo, "The Effects of Social Commerce Characteristics 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Innovativeness and Information Search Style", Kun-kook university, p.19, 2012. 

  21. Dong-Ryong Hwang, Convergence generation the corporate research activities on the impact of CSR on purchas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image and repu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6 Mar, p.130, 20156 

  22. Seung-Soo Shin, Jung-In Kim, Jun-Yeon Lee, "A Study on Secure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to WebShel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87-195,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