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nfidence, Exercise Pass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i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Snow Ski-Class원문보기
이 연구는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와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양스키수업에 수강신청을 한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4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검사,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열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은 재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운동 열정은 재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 사이에는 인과적 관계가 있다.
이 연구는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와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양스키수업에 수강신청을 한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4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검사,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열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은 재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운동 열정은 재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 사이에는 인과적 관계가 있다.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nfidence, exercise pass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i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snow-ski clas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416 collegiate students who signed up for snow-ski class as a university curriculum. The reliability...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nfidence, exercise pass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i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snow-ski clas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416 collegiate students who signed up for snow-ski class as a university curriculum.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test of the questionnaire were conducted by using SPSS & AMOS Window 18.0 program; the results of descriptive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 are as follows; First, sport confidence of collegiate students in ski-class affects their exercise passion. Second, sport confidence of collegiate students in ski-class has influence on their re-participation intention. Third, collegiate students' exercise passion in ski-class affects their re-participation intention. Lastly there is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nfidence, exercise pass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iate students in the snow-ski class.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nfidence, exercise pass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i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snow-ski clas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416 collegiate students who signed up for snow-ski class as a university curriculum.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test of the questionnaire were conducted by using SPSS & AMOS Window 18.0 program; the results of descriptive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 are as follows; First, sport confidence of collegiate students in ski-class affects their exercise passion. Second, sport confidence of collegiate students in ski-class has influence on their re-participation intention. Third, collegiate students' exercise passion in ski-class affects their re-participation intention. Lastly there is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nfidence, exercise pass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iate students in the snow-ski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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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 운동열정 그리고 재 참여의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는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이 스포츠 자신감을 어떻게 인식 하는냐에 따라 운동 열정과 재 참여의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분석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넷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에는 인과관계는있는가?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과 재 참여의도는 관계가 있는가?
셋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운동열정과 재 참여의도는 관계가 있는가?
제안 방법
먼저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의 스포츠자신감은 Vealey가 개발하고 김원배가 한국어로 번안하여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12,25]. 구체적으로 스포츠자신감은 능력입증, 사회적지지, 코치 지도력 그리고 신체적/정신적 준비의 4가지 하위요인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열정은 Vallerand 등이 개발하고 유진, 정꽃님이 한국어로 번안한 운동열정 설문지를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15,17]. 열정은 강박열정과 조화열정 2개의 하위요인 14문항으로 구성 되었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5점 리커트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으로 스키에 설문지는 조보천, 안민주가 구성한 재 참여의도 설문지를 연구의 특성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26,27]. 문항은 5점 리커트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측정하였다.
구체적인 변인들의 조작적 정의와 구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의 스포츠자신감은 Vealey가 개발하고 김원배가 한국어로 번안하여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12,25]. 구체적으로 스포츠자신감은 능력입증, 사회적지지, 코치 지도력 그리고 신체적/정신적 준비의 4가지 하위요인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항목 5문항, 스포츠자신감 15문항, 운동열정 14문항, 재 참가의도 3문항 등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검증된 측정항목에 대해서 변인별로 측정모형을 도출하기 위해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평가기준은 χ2 값과 적합도 지수인 GFI(≥.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해당 스키수업을 하는 스키장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목적과 기입 방법을 설명해준 뒤, 학생들 스스로 자기평가기입법(self 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회수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모형은 3개의 척도(스포츠자신감, 열정, 재 참여의도)의 7개의 측정변수(능력입증, 사회적지지, 코치 지도력, 신체적/정신적 준비, 강박열정, 조화열정, 재 참여의도)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항목 5문항, 스포츠자신감 15문항, 운동열정 14문항, 재 참가의도 3문항 등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하여 스포츠사회심리학을 전공한 교수 3인의 자문을 통하여 설문지 내용을 검토한 후 내용타당도와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였고 논의된 사항들을 수정 및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방식으로는 주성분분석을 그리고 요인회전방법으로 직각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편의추출표집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43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설문 내용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된 14명의 자료를 제외한 416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이 연구는 교양스키수업에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편의추출표집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43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는 교양스키수업에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편의추출표집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43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설문 내용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된 14명의 자료를 제외한 416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의 자료수집 방법에 의하여 회수된 설문지의 응답결과는 우선 이중기입 또는 무기입 등으로 응답에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응답자료를 분석에서 제외시켰다. 모든 자료는 컴퓨터에 개별 입력(Coding)시키고, SPSS/PC+ 18.0 Version과 Amos/PC+ 18.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의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의 방법은 기술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하여 스포츠사회심리학을 전공한 교수 3인의 자문을 통하여 설문지 내용을 검토한 후 내용타당도와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였고 논의된 사항들을 수정 및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방식으로는 주성분분석을 그리고 요인회전방법으로 직각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요인추출 기준은 초기 고유값 1.
셋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운동열정은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참가자들의 운동열정은 스포츠자신감과 재 참여의도 사이에서 중요한 변인으로서 역할을 한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이 느끼는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의 인과모형을 검증한 결과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스키수업에 대한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들 간에 인과관계는 스포츠자신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과라고 지적할 수 있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는 인과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7]은 각각의 잠재변수들에 대한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첫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운동열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운동열정은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이 느끼는 스포츠 자신감과 재 참여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가자들이 스포츠 자신감을 높게 인식할수록 스키수업에 재참여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의 스포츠자신감은 재 참여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r=.328, t=3.287,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자신감에 대한 15문항의 요인분석 결과 능력입증, 사회적지지, 코치 지도력 그리고 신체적/정신적 준비의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먼저 능력입증의 요인부하량은 .897-.941, 사회적지지의 요인부하량은 .874-.932, 코치지도력의 요인부하량은 .798-.855, 신체적/정신적 준비의 요인부하량은 .821-.774로써 타당하게 측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자신감에 대한 신뢰도 값은 .
[Table 3]의 결과를 살펴보면, 운동열정에 대한 14문항 중 요인적재 값이 낮게 나타난 1문항(조화 7번)을 제외한 총 13문항의 요인분석 결과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먼저 조화열정의 요인부하량이 .736-.940, 강박열정의 요인부하량이 .698-.871로 나타나 타당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열정에 대한 신뢰도 값은 .
특히 동계스포츠 종목의 특성상 겨울철에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열정이 부족하게 되면 중도탈락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히 생기기 때문에 종목 특성상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본 연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인이 좋아하는 활동에 대해 스스로의 의지가 발생하는 조화열정과 자신을 통제하려는 내적인 압박 때문에 활동에 참여하는 강박열정 모두 재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스키수업 참가자들의 운동열정과 재 참여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가자들의 운동열정이 높아지면, 재 참여의도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중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의 지속성과 탈락을 예측하는 심리적 변수를 기 위한 결정요인 중열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운동열정은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운동열정 및 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의 운동열정은재 참여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r=.536, t=9.547,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64로 나타났다. 이는 모형의 적합도 기준이 CFI와 TLI는 .90 이상일 때, RMSEA는 .08 이하 이면 좋은 모델로 평가되는 것으로 비추어 볼 때, 이 연구의 연구모형은 전반적으로 수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키수업에 대한 열정이 높을수록 재 참여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참가자들이 스키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게 인식할수록 운동열정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참가자들이 스키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게 인식할수록 재 참여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열정은 관계가 있는가?
첫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운동열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자신감은 참가자들의 재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들이 느끼는 스포츠 자신감과 운동열정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가자들이 스포츠 자신감을 높게 인식할수록 스키수업에 대한열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스포츠 자신감과 운동열정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 선행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첫째,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대학생의 스포츠자신감은 운동열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r=.421, t=7.124,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후속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와의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수업에 참가하였던 대학생들이 어떠한 이유로 재 참여하게 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재참여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제한된 요인을 사용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이용해 자신감, 열정, 재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강습이 단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본인의 실력이 남들보다 못하다고 생각되면 자신감 저하로 나타나게 되며, 이는 곧 중도포기 현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스포츠 자신감이 높아지게 되면 운동에 대한 열정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는 다양한 지도법을 통하여 처음 스키를 접하는 참가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게 된다면 대학생들이 평생스포츠로서 스키를 즐길 수 있는 흥미와 노력을 고취시킬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윤흥한, 이동현이 제시한 대학생 스키, 스노보드수업을 통하여 재미를 느끼게 되면 운동을 지속하고 몰입하게 된다는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31].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이용해 자신감, 열정, 재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실제 교양체육수업의 효과 및 평생 체육으로 확대시키기 위해서 교양체육수업을 수강하는 학생과 수강하지 않는 학생들의 비교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인과관계 모형은 교양스키수업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 열정이 생김으로서 다시 참가하게 되는 생활스포츠의 선순환적 모델을 제시한다. 앞으로 있을 2018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국민적 관심이 더욱 고조되기 위해서는 젊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국민들까지 포함할 수 있는 동계스포츠 활성화 전략이 정부 및 협회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향후 연구를 통해 구축된 다양한 지식들을 기반으로 교양 스포츠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같은 맥락에서 구대웅, 이근모, 김준은 수영 참가자의 열정 및 정서가 자기관리 및 운동지속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어, 본 연구결과와 그 맥을 같이 한다[37]. 즉 교양스키수업 참가자들에게 있어서 운동열정은 동계스포츠 종목 참가에 대한 재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다른 한편으로 어떠한 열정수준이 동계스포츠 참가자들의 재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후속연구로서 이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첫째, 후속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와의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수업에 참가하였던 대학생들이 어떠한 이유로 재 참여하게 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재참여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제한된 요인을 사용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제한된 요인을 사용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이용해 자신감, 열정, 재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실제 교양체육수업의 효과 및 평생 체육으로 확대시키기 위해서 교양체육수업을 수강하는 학생과 수강하지 않는 학생들의 비교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신체활동은 어떠한 역할은 하는가?
무엇보다도 여가스포츠 활동은 건강유지 및 증진과 더불어 행복추구, 삶의 질적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신체활동은 현대인이 가장 쉽게 노출되기 쉬운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결과적으로 개개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5].
여가스포츠 활동의 장점은?
이러한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가 및 스포츠학문 분야에서는 여가 스포츠활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3]. 무엇보다도 여가스포츠 활동은 건강유지 및 증진과 더불어 행복추구, 삶의 질적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신체활동은 현대인이 가장 쉽게 노출되기 쉬운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결과적으로 개개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5].
여가 환경의 변화로 여가에 대한 태도, 인식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이와 같은 여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여가에 대한 사회적 태도나 인식 역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여가에 대한 개념이 노동의 개념과 대비시켜 휴식, 스트레스 해소, 생산성 향상 등과 같은 단순한 휴식을 취하는 개념에 그쳤으나, 최근에는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단순한 휴식을 벗어나 레저스포츠, 여행 등의 적극적 참여활동을 추구하고 있다[2,3]. 여가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여가 행위는 단순한 휴식 즉, TV시청, 게임, 휴식 등 소극적 여가활동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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