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엘리트 운동선수들의 동기분위기 지각과 자기관리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a Motivational Climate and Self-management for Elite Athlet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493 - 500  

황성근 (경북과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선수들이 지각하는 동기분위기와 자기관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대학과 실업팀에서 활동하고 있는 남자 195명, 여자 153명의 선수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각 검사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통계와 일원변량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분석결과 모든 요인 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동기분위기 지각이 자기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선수들이 지각한 숙련분위기는 자기관리의 하위 요인인 정신관리, 훈련관리, 대인관리, 생활관리, 몸 관리, 고유 행동관리의 모든 요인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쟁분위기 지각은 자기관리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도자는 숙련분위기를 통하여 극복전략, 자기평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기술, 자기조절, 목표설정, 자기강화에 대한 노력, 계획 등 선수가 스스로를 보다 잘 관리하고 조절하게 하도록 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 motivational climate and self-management perceived by athletes. 195 male and 153 female athletes participated in this study. Firstly, reliability and validity are verified for questionnaires, and descriptive statistics, one way ANOVA, and regre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운동 팀의 주요 분위기는 지도자들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도자의 동기분위기 즉, 경쟁과 숙련 분위기에 따라 선수들의 자기관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수들이 지각하는 동기분위기와 자기관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한 결과 선수들이 지각한 숙련분위기는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정신관리, 훈련관리, 대인관리, 생활관리, 몸 관리, 고유 행동관리의 모든 요인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질문에서 동기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동기란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계기[2]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동기는 상황적, 특성적 동기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지각된 동기분위기, 후자는 목표 성향을 말한다[3]. 특히 스포츠상황에서의 성취목표 성향을 능력과시와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을 목표로 하는 자아성향(ego orientation)과 자신이 설정한 목표와 과제 숙달정도를 목표로 하는 과제성향(task orientation)으로 구분한다[4].
동기분위기를 숙련적으로 지각하는 청소년은 어떤 긍정적인 보고가 있는가? 선행연구에 따르면 동기분위기를 숙련적으로 지각하는 사람이 경쟁적으로 지각하는 사람들보다 더 적응행동을 보인다고 하였다[32]. 또한 숙련분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경쟁분위기에 있는 청소년들보다 더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는 낮고, 수행은 더 향상되며, 주어진 과제도 오래 지속하였다[33].
자아(수행) 중심의 분위기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목표성향 중 자아(수행) 중심의 분위기는 비도덕적인 것들과 상관이 높고,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5], 숙달중심의 분위기는 정당하게 실력으로 시합하는 것으로[6],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남자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숙달지향적인 선수들이 보다 성숙한 수준의 도덕성을 갖고 있었으며[7], 스스로의 노력과 향상 정도를 유능감, 주관적 성공으로 중시 한다[8, 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Chang-Moo Ryu, Chang-Hoon Seoung, " A Critical Review on Achievment Motivation in Sport Context(II).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Physical Education," Vol .8, No. 2, pp. 1-10, 1987 

  2. DOI: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EB % 8F%99%EA%B8%B0&kindall 

  3. Eun-Hee Kim, "Testing a Causal Model between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s, Intrinsic Motivation, and Practice Participation Intention in Dance Classes. Ph. 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009. 

  4. Duda J. L., & Nicholls, J. G, "Dimensions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schoolwork and spo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4, pp. 290-299, 1992. 

  5. Kavussanu, M., & Boardley, I. D, "The Prosaical and Antisocial Behavior in Sport Scale.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31, pp. 97-117, 2009. 

  6. Kavussanu, M., & Roberts, G. C, "Moral functioning in sport: An achievement goal perspective.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23, pp. 37-54, 2001. 

  7. Ommundsen, Y., & Roberts, G. C., & Lemyre, P. N., & Treasure, D,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in male youth soccer: relations to social-moral functioning, sports peasantship and team norm perceptions.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Vol. 4, pp. 397-413, 2003. 

  8. Duda, J.L, "Motivation in sport settings: A goal perspective approach. In G.C. Roberts (Ed.),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pp. 57-91, Champaign, IL: Human Kinetics. 1992. 

  9. Duda, J. L, "A goal perspective theory of meaning and motivation in sport. In the 8th World congress of sport psychology proceeding of sport psychology proceeding", pp. 65-81, Lisbon, Porutugal, 1993. 

  10. Jung-Hoon Huh, "The effect of motivational climate perceptions on perceived competence and intrinsic motivation. Ph. 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1998 

  11. Duda, J.L., & Hall, H, "Achievement goal theory in sport: Recent extensions and future directions. In R.N. Singer, H.A. Hausenblas, & C.M. Janella (Eds.), Handbook of sport psychology", pp. 417-443, New York: Wiley, 2001. 

  12. Duda, J. L., & Ntoumanis. N, "After-School for Children: Implications of a task-involving motivational climate. In J. L. Mahney R. W. Larson, & J. S. Eccles (Eds.), Organized activities as contexts of development: Extracurricular activities, after school, and community programs", pp. 311-330, Mahwah, NJ: Erlbaum, 2005. 

  13. Newton, M & Duda, J, "The interaction of motivation climate, dispositional goal orientation, and perceived ability in predicting indices of moti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30, No. 1, 63-82, 1993 

  14. Hea-Ja Chun, Jae-Hyeon Park, "The Influence of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on Sport Commitment and Satisfaction among Elite Athlete with Physical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Vol. 29, No. 2, pp. 301-312, 2015. 

  15. Jung-Hoon Huh, Jung-Duk Sul, "The Validation of Causality Model of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Sport Fun, and Commitment among Adolescent Player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2, No. 4, pp. 69-82, 2011. 

  16. Ames, C, Achievement goals, motivational climate and motivational process and exercise. In G. C. Roberts(ed),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pp. 161-176, Champaign, IL: Human Kinetics, 1992. 

  17. Morgan, K., & Carpenter, P, "Effects of manipulating the motivational climate in physical education lessons. European Physical Education Review", Vol. 8, No. 3, pp. 207-229, 2002 

  18. Sung-Ho Um, Byoung-Jun Kim, "Teaching Behavior as a Predictor of Students Intrinsic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4, No. 4, pp. 17-35, 2003. 

  19. Barkoukis, V. Koidou, E., & Tsobatzoudis, H, "Effects of a motivational climate intervention on state anxiety, self-efficacy, and skill development in physical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0, No. 3, pp. 167-177, 2010 

  20. Jin Yoo,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Motivational Climate on Intrinsic Motivation , Self - Esteem , and Sport Performanc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8, No. 1, pp. 69-85, 1997. 

  21. Spray, C, "Motivational climate and perceived strategies to sustain pupils' discipline in physical education. European Physical Education Review", Vol. 8, No. 1, pp. 5-20, 2002. 

  22. Jin Yoo, Jung-Hoon Huh,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Motivational Climate on Intrinsic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 Physical Education ( PE ) Setting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12, No. 1, pp. 109-123, 2001. 

  23. Byoung-Jun Kim, "Measuring Self-management Practices in Korean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4, No. 4, pp. 125-140, 2003. 

  24. Jin Yoo,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Skill Test for Korean Athlet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5, No. 3, pp. 3107-3123, 1996. 

  25. Jung-Hoon Hu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thletes' Self-Management Questionnaire (ASMQ).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4, No. 2, pp. 95-109, 2003. 

  26. sun-kyun Gu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lf-Management Behaviors, Psychological Skills, and Sport Confidence in Women Basketball Players. Ph. D.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2012. 

  27. Hye-Sun Yoon, Byoung-Jun Kim, Rang Kim, Yong-Kwan Moon, "Effects of Self-management Training on Psychological Skills and Self-management Practices in Professional Player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7, No. 2, pp. 53-70, 2006. 

  28. Cheol-Yi Kim, "Interrelationship among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the Perception of Psychological Factors Correlated with Performance, and Self-management in Male Youth Soccor Players. Ph. D. dissertation", Kyoung Nam University. 2005. 

  29. Yong-Kyu Kim, "Analysis of casual structure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management and sport coping in fencers. 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7, No. 5, pp. 143-152, 2008. 

  30. Sung-Geun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University Play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8, 2015. 

  31. Seifriz, J., Duda, J. L., Chi, L,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to achievement related affect and conditions in Basket ball.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14, pp. 375-391, 1992 

  32. Jin Yoo, Sung-Joon Park, "A Field Experimental Test of the Achievement Goal Perspective Theory in Spor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3, No. 3, pp. 3014-3028, 1994. 

  33. Rudisill, M. E, "Factors influencing intrinsic motivation towards physical activity. Health Behavior", Vol. 16, No. 5, pp. 19-24, 1990 

  34. Bandura, A,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 37, No. 2, pp. 122-147, 1982. 

  35. Yoon seon-o, kim woo ho, "Convergent research on how golf affects the subjective happiness of mothers who have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47-54, 2015. 

  36. Dong-Won Kim, "Wheelchair tennis has ever fusion of classroom participation of the physically disabled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exercise emotional and exercise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5-2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