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고교, 대학, 실업팀 선수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검사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과정을 거쳐 성별에 따른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취동기의 4요인 중 숙달과 수행접근에서 남성이 더 높은 점수로 성별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 역시 남성이 더 높은 점수를 보이며 성별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간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숙달접근이 정적으로, 숙달회피가 부적으로 운동선수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성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는 남녀 선수 모두 숙달접근은 삶의 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숙달회피 또한 남녀 모두 삶의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고교, 대학, 실업팀 선수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검사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과정을 거쳐 성별에 따른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취동기의 4요인 중 숙달과 수행접근에서 남성이 더 높은 점수로 성별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 역시 남성이 더 높은 점수를 보이며 성별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간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숙달접근이 정적으로, 숙달회피가 부적으로 운동선수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성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는 남녀 선수 모두 숙달접근은 삶의 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숙달회피 또한 남녀 모두 삶의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It consists of 450 athletes from high school, university, and professional teams as an object. After examining reliability and validity on questionnaires, the data, based on gender, was evaluated b...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It consists of 450 athletes from high school, university, and professional teams as an object. After examining reliability and validity on questionnaires, the data, based on gender, was evaluated by analysis of variance,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says that male athletes have higher scores in Mastery approach and Performance approach - two of the four achievement motivation factors - which means a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gender. Life satisfaction also shows that male players have more satisfaction and indicates a big difference between gender. Finally, according to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n the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Mastery approach affects statically but Mastery avoidance does negatively on athlete's life satisfaction. The gender-based relationship between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reveals that mastery approach gives positive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for both genders, but mastery avoidance influences negatively on male and female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It consists of 450 athletes from high school, university, and professional teams as an object. After examining reliability and validity on questionnaires, the data, based on gender, was evaluated by analysis of variance,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says that male athletes have higher scores in Mastery approach and Performance approach - two of the four achievement motivation factors - which means a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gender. Life satisfaction also shows that male players have more satisfaction and indicates a big difference between gender. Finally, according to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n the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Mastery approach affects statically but Mastery avoidance does negatively on athlete's life satisfaction. The gender-based relationship between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reveals that mastery approach gives positive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for both genders, but mastery avoidance influences negatively on male and female life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경쟁의 연속에 운동 성취목표성향은 자신의 환경을 받아들이고 목표를 추구하는데 영향을 줄 것이며,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접근, 수행회피의 성취목표의 하위요인은 곧 삶의 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엘리트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그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이 선수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먼저, 성취동기의 4요인 중 숙달과 수행접근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은 점수로 성별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가설 설정
나는 대체로 내 이상에 가까운 생활을 하고 있다. 2. 현재 나는 아주 좋은 생활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 3.
현재 나는 아주 좋은 생활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 3. 나는 나의 삶에 대해 만족한다. 4.
나는 나의 삶에 대해 만족한다. 4. 나는 지금까지 내 삶에서 내가 원하는 중요한 것들을 가져왔다. 5.
나는 지금까지 내 삶에서 내가 원하는 중요한 것들을 가져왔다. 5. 만약내 삶을 다시 산다 하더라도, 나는 지금까지의 삶처럼 살겠다.』 로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7점 매우 그렇다의 7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 방법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각 종목의 팀을 직접 방문하였다. 자료수집은 지도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후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각 종목의 팀을 직접 방문하였다. 자료수집은 지도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후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선수들을 대상으로 응답시 조사의 목적과 작성요령, 익명성보장, 자료사용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편의표집방법으로 대전을 중심으로 한 충청남도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 대학, 실업팀 소속 남여선수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러나 자료 분석 과정에서 이중응답을 포함하여 불성실하게 답한 24부의 자료를 제외하고 426명의 자료를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선수들은 다양한 하계 종목 선수이며, 19세에서 35세에 분포하고 있으며, 평균 연령은 만 24.
본 연구는 편의표집방법으로 대전을 중심으로 한 충청남도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 대학, 실업팀 소속 남여선수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러나 자료 분석 과정에서 이중응답을 포함하여 불성실하게 답한 24부의 자료를 제외하고 426명의 자료를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4세이다. 이중 남자선수는 236명, 여자선수는 190명이다.
데이터처리
둘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전체 표본과 성별에 따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운동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과 삶의 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각 검사지의 요인구조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내적일관 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전체 표본과 성별에 따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Elliot, A. J., & McGregor[12]에 의해 개발된 검사지를 기초로 박중길과 장덕선[19]이 개발한 2⨯2 스포츠성취목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선수들의 삶에 대한 만족도는 Diener, Emmons, Larsen 과 Griffin[21]이 개발하고 차경호[22]이 번안한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주관적 안녕감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척도로서 총 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우선 탐색적 요인분석은 최대우도법으로 요인을 추출 하였으며, 사각회전법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5문항이 단일 요인으로 묶였으며, 이들의 전체 변량은 64.
성능/효과
개별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기여도와 통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Table 9]와 같이 남자선수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숙달접근 (t=6.387, p[.01)과 숙달회피(t=-4.370, p[.01)로 나타났다. 여자선수 역시 숙달접근(t=2.
마지막으로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간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남녀 선수 모두 숙달접근은 삶의 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에 숙달회피는 남녀 모두 삶의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이 선수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먼저, 성취동기의 4요인 중 숙달과 수행접근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은 점수로 성별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Table 5]는 삶의 만족감과 운동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표이다. 삶의 만족감과 운동 성취목표성향의 하위 요인 간에의 상관관계는 숙달접근과 수행접근은 정적인 상관으로 나타났으며, 숙달회피와는 부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과 수행회피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삶의 만족도 역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이며 성별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삶의 만족은 행복 또는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에 속하는 개념[25, 26]이다.
성별에 따라 운동 성취목표성향의 4개 하위요인을 독립변수로 삶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투입하여 운동선수들의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남성의 경우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는 유의하지 않아 제외되었고 그 외 숙달접근과 숙달회피가 포함된 모형의 F 통계량은 33.156, 유의확률은 .000으로 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는 p<.05수준에서 운동선수의 삶의 만족도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만족도 총변화량의 22.2%(수정 결정계수에 의하면 21.5%)가 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에 의해 설명되고 있다.
성별에 따른 운동 성취목표성향의 분석 결과 숙달회피요인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2×2 운동 성취목표성향이 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23]의 연구에서도 숙달접근, 숙달 회피에서 남자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2본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했다.
수집된 자료를 최대우도법과 사각 회전방법인 직접 오블리민 회전방법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l; EFA) 결과 4요인 구조가 확인되었다.
우선 탐색적 요인분석은 최대우도법으로 요인을 추출 하였으며, 사각회전법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5문항이 단일 요인으로 묶였으며, 이들의 전체 변량은 64.09%이며, 신뢰도는 .852로 분포되어 높은 내적 일치도를 보이고 있다. [Table 2]은 삶의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이다.
그러나 숙달회피와 수행회피에서는 성별간의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접근성향에서는 남성이 회피성향에서는 여성이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 행복을 위해서는 어떤 것이 중요한가?
행복이란 일시적이고 주관적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니며 참되게 살아온 개인의 삶이 포함되기 때문에[1], 참 행복(authentic happiness)을 위해서는 선수들 각자에게 맞는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2]. 또한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영역일수록 삶의 만족에 더욱 큰 영향[3]이 있으므로 운동선수들에게 운동이 삶의 만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Andrew은 삶의 만족을 무엇이라고 하였나?
Andrew[5]는 삶의 만족은 주관적 안녕에 해당하는 구성 요인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척도이자 인간 경험의 궁극적인 결과라고 주장하였으며, 사람은 누구나 삶에서 행복과 높은 만족감을 느끼고자 하지만 삶의 만족은 개인이 삶의 비중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개인의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건강한 적응과 성공적인 인생을 돕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 수집 자료처리는 SPSS 톨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어떻게 분석하였나?
첫째, 각 검사지의 요인구조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내적일관 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전체 표본과 성별에 따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성은 p<.0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참고문헌 (30)
Seligman, M. E. P,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Free Press. 2002
June-Ho Song, Moon-Sik Woo,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Member's Characteristic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Mediating Role of Happines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Associator", Vol. 52, pp. 45-65, 2013.
Lent, R. W., Singley, D., Sheu, H., Gainor, K. A., Brenner, B. R., Treistman, D,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domain and life satisfaction: Exploring the theoretical precursors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2, pp. 429-442, 2005.
Won-Il Son, Won-Seok Oh, Jin-Ho Back, Hyuk-Ki Seok, Yong-Sik Lee, Sung-Guen Hwang, "Effects of the Happiness on Psychological Skills of College Athlete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4, No. 6, pp. 413-425, 2015.
Andrew, F. M, "Social indicators of perceived life quality.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1, pp. 279-299, 1974.
Elliot, A. J., & Thrash, T. M, "Achievement goals and the hierarchical model of achievement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 12, pp. 139-156, 2001.
Maehr, M. L, Meaning and motivation. In R. Ames & C.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pp. 115-144, New York: Academic Press. 1984.
Ames, C., & Archer, J, "Mothers' belief about the role of ability and effort in school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9, pp. 409-414, 1987.
Nicholls, J. G, "The competitive ethos and democratic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89.
Elliot, A. J, "Integrating 'classic' and contemporary approaches to achievement motivation: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In P. Pintrich & M. Maehr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pp. 143-179, Greenwich, CT: JAI Press, 1997.
Elliot, A. J., & Church, M. A,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2, pp. 218-232. 1997.
Elliot, A. J., & McGregor, H. A, "A 2 $\times$ 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0, pp. 501- 519, 2001.
Lent, R. W. & Brown, S. D,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the Context of Work.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 16, No. 1, pp. 6-21, 2008.
Myeong-Whan Cho, Cheong-Oh Kim, Seok-Man Kwon, "quality of life of the adolescent. Social science & Policy research", Vol. 16, No. 2, pp. 61-94, 1994.
Soon-sung Lee, "A Study on Longitudinal Analysis of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and Its Related Variables. Ph. D. dissertation", Kang Won University. 2010.
Hyun-Jung Lee, "The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Flow and Meaning in Life of High School Students upon their Happiness. Ph. 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08.
Bo-Young Kim, "Differences in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 optimism level of youth students. Ph. 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07.
Sung-Geun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University Play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8, 2015.
Jung-Gil Park, Duk-Sun Chang, "Development and Cross-Validation of 2 $\times$ 2 Achievement Goals Questionnaire for Sport.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0, No .4, pp. 243-261, 2009.
Elliot, A.J., & McGregor, H. "2 $\times$ 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0, pp. 501-519, 2001.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49, pp. 71-75, 1985.
Kyeong-ho Cha, "Five Factors of Personality and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9, pp. 7-26, 2001.
Young-wook Kwon, "The Effect of 2 $\times$ 2 Achievement Goals on Physical Education Participation Motive of Undergraduate Students Ph. 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0.
Seung-Chan Oh, "2 $\times$ 2 Influence of Achievement Goals and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on Satisfaction Physical Education. Ph. D. dissertation", Seonam University. 2012.
Diener, E, "Subjective well-b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 95, No. 3, pp. 542-502. 1984.
Byoung-Joon Kim, "Goal Orientation as a Predictor of Sources of Enjoyment and Stress in Youth Sport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12 No.1, pp. 125-140. 2001.
Seok-Man Kwon, "Why should we care about the power of positive?.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2008, pp. 1-13, 2008.
Dong-Won Kim, "Wheelchair tennis has ever fusion of classroom participation of the physically disabled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exercise emotional and exercise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5-23, 2015.
Yoon seon-o, kim woo ho, "Convergent research on how golf affects the subjective happiness of mothers who have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47-54,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