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 성취목표 성향이 선수들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519 - 526  

황성근 (경북과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고교, 대학, 실업팀 선수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검사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과정을 거쳐 성별에 따른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취동기의 4요인 중 숙달과 수행접근에서 남성이 더 높은 점수로 성별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 역시 남성이 더 높은 점수를 보이며 성별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간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숙달접근이 정적으로, 숙달회피가 부적으로 운동선수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성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는 남녀 선수 모두 숙달접근은 삶의 만족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숙달회피 또한 남녀 모두 삶의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ife satisfaction. It consists of 450 athletes from high school, university, and professional teams as an object. After examining reliability and validity on questionnaires, the data, based on gender, was evaluat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경쟁의 연속에 운동 성취목표성향은 자신의 환경을 받아들이고 목표를 추구하는데 영향을 줄 것이며,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접근, 수행회피의 성취목표의 하위요인은 곧 삶의 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엘리트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그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이 선수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먼저, 성취동기의 4요인 중 숙달과 수행접근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은 점수로 성별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가설 설정

  • 나는 대체로 내 이상에 가까운 생활을 하고 있다. 2. 현재 나는 아주 좋은 생활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 3.
  • 현재 나는 아주 좋은 생활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 3. 나는 나의 삶에 대해 만족한다. 4.
  • 나는 나의 삶에 대해 만족한다. 4. 나는 지금까지 내 삶에서 내가 원하는 중요한 것들을 가져왔다. 5.
  • 나는 지금까지 내 삶에서 내가 원하는 중요한 것들을 가져왔다. 5. 만약내 삶을 다시 산다 하더라도, 나는 지금까지의 삶처럼 살겠다.』 로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7점 매우 그렇다의 7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 행복을 위해서는 어떤 것이 중요한가? 행복이란 일시적이고 주관적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니며 참되게 살아온 개인의 삶이 포함되기 때문에[1], 참 행복(authentic happiness)을 위해서는 선수들 각자에게 맞는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2]. 또한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영역일수록 삶의 만족에 더욱 큰 영향[3]이 있으므로 운동선수들에게 운동이 삶의 만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Andrew은 삶의 만족을 무엇이라고 하였나? Andrew[5]는 삶의 만족은 주관적 안녕에 해당하는 구성 요인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척도이자 인간 경험의 궁극적인 결과라고 주장하였으며, 사람은 누구나 삶에서 행복과 높은 만족감을 느끼고자 하지만 삶의 만족은 개인이 삶의 비중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개인의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건강한 적응과 성공적인 인생을 돕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운동 성취목표성향과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 수집 자료처리는 SPSS 톨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어떻게 분석하였나? 첫째, 각 검사지의 요인구조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내적일관 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전체 표본과 성별에 따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성은 p<.0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eligman, M. E. P,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Free Press. 2002 

  2. June-Ho Song, Moon-Sik Woo,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Member's Characteristic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Mediating Role of Happines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Associator", Vol. 52, pp. 45-65, 2013. 

  3. Lent, R. W., Singley, D., Sheu, H., Gainor, K. A., Brenner, B. R., Treistman, D,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domain and life satisfaction: Exploring the theoretical precursors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2, pp. 429-442, 2005. 

  4. Won-Il Son, Won-Seok Oh, Jin-Ho Back, Hyuk-Ki Seok, Yong-Sik Lee, Sung-Guen Hwang, "Effects of the Happiness on Psychological Skills of College Athlete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4, No. 6, pp. 413-425, 2015. 

  5. Andrew, F. M, "Social indicators of perceived life quality.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1, pp. 279-299, 1974. 

  6. Elliot, A. J., & Thrash, T. M, "Achievement goals and the hierarchical model of achievement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 12, pp. 139-156, 2001. 

  7. Maehr, M. L, Meaning and motivation. In R. Ames & C.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pp. 115-144, New York: Academic Press. 1984. 

  8. Ames, C., & Archer, J, "Mothers' belief about the role of ability and effort in school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9, pp. 409-414, 1987. 

  9. Nicholls, J. G, "The competitive ethos and democratic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89. 

  10. Elliot, A. J, "Integrating 'classic' and contemporary approaches to achievement motivation: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In P. Pintrich & M. Maehr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pp. 143-179, Greenwich, CT: JAI Press, 1997. 

  11. Elliot, A. J., & Church, M. A,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2, pp. 218-232. 1997. 

  12. Elliot, A. J., & McGregor, H. A, "A 2 $\times$ 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0, pp. 501- 519, 2001. 

  13. Lent, R. W. & Brown, S. D,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the Context of Work.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 16, No. 1, pp. 6-21, 2008. 

  14. Myeong-Whan Cho, Cheong-Oh Kim, Seok-Man Kwon, "quality of life of the adolescent. Social science & Policy research", Vol. 16, No. 2, pp. 61-94, 1994. 

  15. Soon-sung Lee, "A Study on Longitudinal Analysis of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and Its Related Variables. Ph. D. dissertation", Kang Won University. 2010. 

  16. Hyun-Jung Lee, "The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Flow and Meaning in Life of High School Students upon their Happiness. Ph. 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08. 

  17. Bo-Young Kim, "Differences in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 optimism level of youth students. Ph. 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07. 

  18. Sung-Geun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University Play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8, 2015. 

  19. Jung-Gil Park, Duk-Sun Chang, "Development and Cross-Validation of 2 $\times$ 2 Achievement Goals Questionnaire for Sport.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0, No .4, pp. 243-261, 2009. 

  20. Elliot, A.J., & McGregor, H. "2 $\times$ 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0, pp. 501-519, 2001. 

  21.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49, pp. 71-75, 1985. 

  22. Kyeong-ho Cha, "Five Factors of Personality and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9, pp. 7-26, 2001. 

  23. Young-wook Kwon, "The Effect of 2 $\times$ 2 Achievement Goals on Physical Education Participation Motive of Undergraduate Students Ph. 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0. 

  24. Seung-Chan Oh, "2 $\times$ 2 Influence of Achievement Goals and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on Satisfaction Physical Education. Ph. D. dissertation", Seonam University. 2012. 

  25. Diener, E, "Subjective well-b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 95, No. 3, pp. 542-502. 1984. 

  26. Diener, E., & Seligman, M. E, "Very happy people. Psychological Science", Vol. 13, No. 1, pp. 81-84, 2002. 

  27. Byoung-Joon Kim, "Goal Orientation as a Predictor of Sources of Enjoyment and Stress in Youth Sport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12 No.1, pp. 125-140. 2001. 

  28. Seok-Man Kwon, "Why should we care about the power of positive?.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2008, pp. 1-13, 2008. 

  29. Dong-Won Kim, "Wheelchair tennis has ever fusion of classroom participation of the physically disabled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exercise emotional and exercise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5-23, 2015. 

  30. Yoon seon-o, kim woo ho, "Convergent research on how golf affects the subjective happiness of mothers who have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47-54,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