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의 관계에서 자기역량지각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perceived Compet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Dysfuntional Anger Exp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541 - 551  

윤명희 (가천대학교) ,  김순혜 (가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의 관계에서 자기역량지각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있는 중학교 1학년 413명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자기역량지각, 분노표현양식을 측정하였고 SPSS 20.0을 이용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로는 첫째, 내현적 자기애는 자기역량지각의 하위요인 모두와 부적상관을 보이고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과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내현적 자기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 사이에서 역량지각의 하위요인인 신체외모와 품행역량 그리고 사회적 수용도와 운동역량이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내면의 취약한 자기로 인해 자기애성향을 보일 수 있는 중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순기능의 분노표현으로 적응적인 생활을 위하는데 건강한 자기애 발현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에 대한 그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perceived competence on the relation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data collected from the questionnaire was analyzed by using the SPSS 20.0 program. The main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내현적 자기애가 역량지각의 하위요인들을 통해 역기능적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혀 주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 결과는 내면의 취약한 자기로 인해 자기애성향을 보일 수 있는 중학생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자기역량지각을 통하여 역기능적 분노표현에 대한 내현적 자기애성향의 완화로 적응적인 생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의 관계에서 자기역량지각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내현적 자기애, 자기역량지각, 분노표현양식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보았고, 내현적 자기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과의 관계에서 자기역량지각의 하위요인별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이를 위해 먼저 내현적 자기애, 자기역량지각, 분노표현양식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보았고, 내현적 자기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과의 관계에서 자기역량지각의 하위요인별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선행연구에 비추어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해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다차원적 자아체계를 근거로 하는 Harter의 역량지각은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에 대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해 중학생의 발달단계에서 불안정한 자기개념으로 인한 자기애성향의 문제에 긍정적으로 관여할 요인으로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기역량지각의 하위요인들이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의 관계에서 중재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애는 상이하게 표현되는 현상에 의해 어떻게 구분하는가? 그로 인해 자기애성향자는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가 부족하고 불쾌감을 발생시켜 단절과 고립을 초래하는 자기중심적인 성격특성을 나타낸다1). 자기애는 상이하게 표현되는 현상에 의해 두 범주로 나누는데 오만하고 자기 과시적인 태도를 겉으로 나타내는 경향을 외현적 자기애로, 자신에 대한 타인의 반응에 불안해하고 소심함과 불안정한 태도를 보이는 경향은 내현적 자기애로 구분한다[5]. 내현적 자기애성향자는 웅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으나 타인의 평가에 과민하여 쉽게 수치심을 느끼고 수줍음에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것을 불편해하며 거절이나 모욕에 대한 두려움으로 위축된 행동 양상을 드러낸다[2.
분노와 관련된 연구를 통해 드러난 분노표현방식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특히, 분노와 관련된 연구들은 개인의 분노 경험보다 분노감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16]. 분노표현양식은 분노를 느끼는 상황에서 행동적인 차원의 개인 대응방식으로 분노표출, 분노억제, 분노조절로 구분하고 있다[17]. 이 중 분노표출과 분노억제는 역기능적 분노표현양식으로, 분노조절은 기능적 분노표현양식으로 다시 세분한다[18]. 그리고 분노경험 수준이 비슷할지라도 분노표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그에 따라 다른 결과를 유발하게 된다[4].
건강한 자기애란 무엇인가? 건강한 자기애란 자기 자신뿐 아니라 타인도 사랑하고 수용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지나친 자기중심으로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오만한 행동은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어렵게 해 따돌림의 이유가 되고 이러한 태도가 반복될 때는 좌절감과 역기능적인 분노표현으로 부적응적인 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Kernberg, O. F, "Borderline conditions and pathological narcissism", N.Y.: Jason Aronson. 1975. 

  2. Kohut, H, "The restoration of the Self", N.Y.:. Int. Univ. Press, 1977. 

  3. Raskin, R., & Terry, H, "A principal-component analysis of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 and further evidence of its constructvalid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No, 54, pp. 891-902, 1988. 

  4. Seung-Hye Back, Myung-Ho Hyun, "Hotsitlity, anger experience and anger expression in overt and covert narcissis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7, No. 4, pp. 1001-1017, 2008. 

  5. Wink, P, "Two faces of narciss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1, No. 4, pp. 590-597, 1991. 

  6. Akhtar, M. D., & Thomson, J. A, "Overview: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 139, No. 1, pp. 12-20, 1982. 

  7. Se-ran Park, Min-Sub Shin, Hoon-Jin Lee, "Self-evaluations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overt.covert narcissis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4, No. 2, pp. 465-174, 2005. 

  8. Jun-Deuk Lee, Su-Gyun Seo, Hoon-Jin Lee, "Self-concept clarity and negative emotion in young adults with covert.overt narcissistic featu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6, No. 2, pp. 463-477. 2007. 

  9. Rose, P, "The happy and unhappy faces of narciss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3, No. 3, pp. 379-391, 2002. 

  10. Bleiberg, M. D, "Normal and pathological narcissism in adolescenc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 48, No. 1, pp. 30-51, 1994. 

  11. Kohut, H. & Wolf, E. S, "The Disorders of self and their treatment: An Outline(In Essential papers on Narcissism)", pp. 175-196, 1978. 

  12. Ji-Hyun An, Seung-Yeon Lee, "The relations among covert narcissism, shame,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focusing on the role of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6, No. 1, pp. 61-84, 2013. 

  13. Ji-Young Park, "Understanding peer in boys and girls: its relationships with stress, anger, and coping victimization effects of self-esteem", Institute for Psychology, Ewha Womans University, 2010. 

  14. Kyeong-Sun Park, Hyuk-Jun Moon,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fectionism, family strengths,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upon anger expression style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20, No. 3, pp. 57-80, 2013. 

  15. Eron, L. D,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from the perspective of a developing behaviorism". American Psychologist, Vol. 42, No. 5, pp. 435-442, 1987. 

  16. Hye-Ran Lee, Hye-Young Hong, "The mediating effects of anger rumin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anger exp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 10, No. 2, pp. 43-56, 2012. 

  17. Spielberger, C. D., Reheiser, E. C. & Sydman, "Measuring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H. Kassinover(Ed). Anger Disorder: Definition, Diagnosis, and treatment(pp. 1-26). Tatlor & Francis. 1995. 

  18. Gottlileb, M, M., The angry self: "A comprehensive approach to anger management". Phoenix, Arizona: Zeig, Tuchker & Co. Press, 1999. 

  19. Ji-Young Choi, Young-Soon Lee, "The influences of covert narcissism, anger expression styles and empathic ability on interpersonal problem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 21, No. 1, pp. 77-95, 2014. 

  20. Su-Gyun Seo, Seok-Man Kwon, "The relation among irrational beliefs, automatic thoughts and anger",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4, No. 2, pp.327-339, 2005. 

  21. Jun-Deuk Lee, "Anger in young adults with covert and overt narcissistic tendencies", Institute for Psych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4. 

  22. Harter, S,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No, 53, pp. 87-97, 1982. 

  23. Harter, S, "Manual for the self-perception profile (Revision of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University of Denver, 1985. 

  24. Ja-Yong Min, "Effects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of adolescents: mediation effects of self-esteem", Institute for Educational Studies, Ph.D. dissertation, Anyang University, 2010. 

  25. Soon-Hye Kim, "The determinants of general self-esteem in adolescents: The influences of self-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suppor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17, No. 4, pp. 1-18, 2010. 

  26. Su-Gyun Seo, Seok-Man Kwon, "Relations of self-esteem and narcissism with aggress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1, No. 4, pp. 809-826, 2002. 

  27. Woo-bin Noh, Hye-Young Hong, "The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on relational aggression of college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 analysis of self-esteem and social anxiety", Korean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Therapy, Vol. 7, No. 2, pp. 81-102, 2015. 

  28. Jung-Hee Hwang, "The influence of teenager's covert narcissism on peer relationship: Mediated by effect of self-esteem", Institute for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4. 

  29. Seon-Heui Gang, Nam-Woon Ch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vert narcissism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4, No. 4, pp. 960-990, 2002. 

  30.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31. Hyun-Ok Kim, "Effects of Children's social Network on Self-Perceived Competence, EgoResilien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stitute for Educational Studies, Ph.D.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2009. 

  32. Mi-Ae Park, Sei-Kyung Kim, Seong-Moon Cheon, "A Meta Analysis on the factors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Well Being", The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 20, No. 3, pp. 627-652, 2013. 

  33. Soon-Hye Kim, "Relation of inflated self-appraisal in competencies to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7, No. 1, pp. 133-148, 2003. 

  34. Hong-Suk Cheon, "Children's peer acceptance, self-perceived competence and friendship quality", Institute for Child Welfare, In Ha University, 2009. 

  35. Nam-Ok Park, "Effects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of adolescents: Mediation effects of self-esteem", Institute for Educational Psychology, Hong Ik University, 2003. 

  36. Su-Young Lee, Mi-Sun Youn, Youn-geun Kim, "A Study on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43-56, 2015. 

  37. Mi-Seob Oh,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97-203,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