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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AHP/DEA-AR 항만효율성 측정결과의 실증적 검증소고
A Brief Empirical Verification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n the Measurement Results of Seaport Efficiency of AHP/DEA-AR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4, 2016년, pp.73 - 87  

박노경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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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북아시아 24개 컨테이너항만들의 4년간 자료(2009년-2012년)를 이용하여 5개의 투입요소(겐트리 크레인 수, 선석 수, 총 선석길이, 터미널면적, 평균수심), 2개의 산출요소(컨테이너화물처리량, 직기항 선사수)를 이용하여 항만효율성 측정 시 AR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다중회귀분석방법과 AHP방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즉, AHP/DEA-AR분석 결과에 대해서, 다중회귀분석방법으로 AR을 결정하고 항만들의 효율성을 측정한 후에 항만들 간의 순위를 이용하여 윌콕슨부호순위검정과 Mann-Whitney 윌콕슨 순위 합 검정방법으로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한 순위를 근거로 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 실시한 결과 P값(유의확율)이 유의수준 0.05보다 훨씬 더 크게 나타났으므로, 귀무가설 Ho는 채택하였다. 즉, AHP/DEA-AR모형에 의한 효율성 순위와 다중회귀분석에서 도출된 AR을 이용한 효율성분석에 의한 순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Mann-Whitney 윌콕슨 순위 합 검정도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둘째,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윌콕슨 부호순위검정에서 P값(유의확율)이 평균 0.845 수준에서 양 모형의 효율성 수치에 의한 순위가 서로 일치함을 보여 주었으며, Mann-Whitney 윌콕슨 순위 합 검정의 평균유의확율은 0.963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전체자료를 한꺼번에 고려하여 측정한 경우에는 윌콕슨부호순위검정에서 상대적으로 유의확율이 크게 낮아(0.845->0.694)졌으며, Mann-Whitney 윌콕슨 순위 합 검정도 낮아(0.963->0.925)졌다. 본 논문의 정책적인 함의는 항만운영자들이나 항만정책의 입안가들이 항만들에 대한 효율성을 측정할 때, 본 논문에서 제시한 AR가중치를 적용한 방법을 도입하여 시행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항만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또한 더욱 확장시켜서 AHP법과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접목한 방법을 도입하여 측정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항만투자금액을 결정할 때, 그러한 측정결과도 참고한다면 효과적인 항만관리 및 정책이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본 논문의 한계는 퍼지분석법, 비방사적 DEA분석을 도입하지 못했으며, 그리고 AHP법과 다중회귀분석방법을 혼합한 측정결과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차후연구에서 다루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mpirical results of Analytic Hierarchy Process/Data Envelopment Analysis-Assurance Region(AHP/DEA-AR) by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during the period of 2009-2012 with 5 inputs (number of gantry cranes, number of berth, berth length, termi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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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HP/DEA-AR모형과 다중회귀분석 모형의 장점과 단점은 에 제시하고자 한다.
  • AHP/DEA-AR모형을 이용한 투입지향모형(규모 수확불변 및 가변모형)에 대한 효율성 측정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의 정책적인 함의는 항만운영자들이나 항만정책의 입안가 들이 항만들에 대한 효율성을 측정할 때, 본 논문에서 제시한 AR가중치를 적용한 방법을 도입하여 시행함으로써 항만들 간의 효율성을 보다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또한 더욱 확장시켜서 AHP법과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접목한 방법을 도입하여 측정해 야만 한다는 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2개의 산출요소와 5개의 투입요소를 이용하지만, 이해의 편의를 위해서 1개의 산출요소와 3개의 투입요소를 제시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즉,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DEA-AR 모형의 개념을 예제로 설명하고자 한다.
  • 셋째, AHP 분석을 통해서 산출되는 값들을 DEA 분석에서 가중치를 제약하는 값으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AHP/DEA 통합 모형중 세 번째 모형을 통해, 가중치 구간의 폭을 제한하여 효율적인 DMU의 숫자를 조정하고자 한다.[이충배 외3인(2015: 279-280].
  • 본 연구에서는 2개의 산출요소와 5개의 투입요소를 이용하지만, 이해의 편의를 위해서 1개의 산출요소와 3개의 투입요소를 제시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즉,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DEA-AR 모형의 개념을 예제로 설명하고자 한다. <표 1>은 DEA 분석 대상이 되는 DMU 별 투입 및 산출변수를 나타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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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입지향모형(규모 수확불변 및 가변모형)에 대한 효율성 측정결과를 위해 무엇을 이용하였나? AHP/DEA-AR모형을 이용한 투입지향모형(규모 수확불변 및 가변모형)에 대한 효율성 측정결과는 <표 5>에 제시하였다.[권아림(2015: 75-76)에서 인용함].
분석모형, 대상기간, 투입-산출요소, 대상항만 수를 위한 분석대상은 무엇인가? 분석모형, 대상기간, 투입-산출요소, 대상항만 수는 <표 3>과 같다. 분석대상은 동북아시아 24개 항만(총 96개 항만)의 4년간(2009년-2012년)으로 하였다. 각 변수의 단위는 다음과 같다.
여러 독립변수의 회귀계수들 간 비율 (회귀계수비율)은 독립변수 간 종속변수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비율로 생각할 수 있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 산출요소와 5개의 투입 요소를 이용하여 분석하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다중투입변수, 단일산출변수인 DEA-AR 모형에서 투입변수의 가중치 설정방법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다중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의 회귀계수는 다른 독립변수의 값이 고정되어 있을 때 해당 독립변수가 한 단위 증가하였을 경우 종속변수가 얼마만큼 증가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회귀계수는 해당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력으로 회귀계수가 크다면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독립변수의 회귀계수들 간 비율 (회귀계수비율)은 독립변수 간 종속변수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비율로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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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권아림(2015), "AHP/DEA-AR 모형을 이용한 동북아시아 항만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선구.최용석(2012a),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 평가를 위한 AHP/DEA 통합모형",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권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179-194. 

  3. 김선구.최용석(2012b), "컨테이너터미널 인력구성의 효율성 평가",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6호, 한국산업경제학회, 3697-3711. 

  4. 박노경(2016),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AHP/DEA-AR 항만 효율성 측정결과의 실증적 검증소고", '한국항만경제학회 2016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항만경제학회, 15-34. 

  5. 심광식(2011), "DEA 모형에서 회귀분석을 이용한 AR 결정 및 적용성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심광식.김재윤(2012),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DEA-AR 모형개발 및 국내 지방공사의 효율성 평가",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7권 제1호, 한국경영과학학회, 29-43. 

  7. 여기태.박창호.전일수.이홍걸.류형근(2004), "MDMG-HFP법과 퍼지 역평가법을 이용한 상해 및 북중국과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무역학회, 89-111. 

  8. 여기태.유성재.정현재.박원근(2011), "퍼지이론을 활용한 수도권 항만의 기항지 선택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39-57. 

  9. 안치원.하헌구(2009), "DEA-AR을 활용한 철도 컨테이너화물역 효율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7-16. 

  10. 이충배.권아림.김보경.이자연(2015), "AHP/DEA-AR 모형을 이용한 동북아시아 항만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관세학회지', 제16권 제1호, 한국관세학회, 271-293. 

  11. Lai, P. L., A. Potter, M. Beynon, and A. Beresford (2015), "Evaluating the Efficiency Performance of Airports Using an Integrated AHP/DEA-AR Technique," Transport Policy, Vol.42, 7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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