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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하역시장의 안정화요인과 요율인가제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rated Effect of the stabilization Factor and Cargo-Rate Approval in Busan Port Container Terminal Cargo Marke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4, 2016년, pp.89 - 107  

전세표 (동명대학교)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윤정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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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항터미널과 신항터미널간의 심각한 출혈경쟁이 부산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부산항 컨테이너 하역시장의 중대한 문제점이다. 이러한 심각한 출혈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는 작년에 하역요율 인가제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그 효과는 미흡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항 컨테이너 하역시장에서 이러한 하역요율 인가제 실시의 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의 부산항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하역시장 안정화 요인을 추출하고 이 요인들과 인가제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로, 세 가지 하역시장 안정화 요인(시장구조, 시장행동 그리고 부산항만공사 요인)은 안정화 효과와 매우 강한 정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지만 운영사 요인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하역요율 덤핑규제와 같은 시장행동요인은 하역시장 안정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로, 인가제 자체뿐만 아니라 하역시장 안정화 요인과 인가제간의 조절효과(상호작용효과)도 하역시장 안정화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가제 시행이 부산항 컨테이너 하역시장에 매우 중요한 정책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역시장을 안정화하는 것이 부산항의 이미지 개선과 글로벌 선사와의 협상력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 critical problem of the Busan container cargo market that serious competition between the north port terminal and the new port terminal is weakening port of Busan's competitiveness. To avoid this serious competition, Busan Port Authority(BPA) has executed a cargo-rate approval system from l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테이너부두 입지의 비이동성 및 공급의 비탄력성으로 인해 어떤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가? 컨테이너 하역산업은 컨테이너부두 입지의 비이동성 및 공급의 비탄력성이 가장 두드러진 특성이 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항만수요가 불규칙하여 일시적인 불균형이 발생하는 경우 시설가동률이기 위해서 불가피한 하역요율 인하정책을 쓸 수밖에 없고 이는 곧 과당경쟁을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컨테이너 하역산업의 두드러진 특성은? 컨테이너 하역산업은 컨테이너부두 입지의 비이동성 및 공급의 비탄력성이 가장 두드러진 특성이 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항만수요가 불규칙하여 일시적인 불균형이 발생하는 경우 시설가동률이기 위해서 불가피한 하역요율 인하정책을 쓸 수밖에 없고 이는 곧 과당경쟁을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상호협력을 통해 가져올 수 있는 부산항 하역시장의 효과는?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하역시장은 싱가포르항만처럼 독점시장이 아니라 경쟁적 운영사들 간의 하역요율이 상호의존적인 동질적 과점시장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상호 협력을 통하면 부산항 하역시장의 과당경쟁을 억제할 수 있고, 하 역시장 전체 이익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과점시장의 전형적인 결과인 ‘비협력적인 가격경쟁’으로 인해 각 운영사의 이윤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부산항 하역시장 전체의 이윤이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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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토해양부(2014), '항만별 컨테이너 화물처리 실적'. 

  2. 길광수(2011), "부산항 컨테이너 하역시장 안정화 방안", '해운물류연구', 제27권 제2호. 

  3. 류동근.최진이.김태균(2012), "부산항 항만하역시장 안정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6권 제10호. 

  4. 류동하.안기명.황성구(2014), "TDABC에 의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원가분석과 유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3호. 

  5. 부산항만공사(2016), '부산항 컨테이너 화물처리 및 수송통계. 

  6. 송민준.박춘성(2014), Marine Shipping, 2014 KIS Industry Outlook. 

  7. 윤은주.안기명(2013),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전략 효과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9권 제4호. 

  8. 최진이(2013), "항만하역시장 과다경쟁해소를 위한 항만운송사업법 개선방안 연구", '기업법연구', 제27권 제1호. 

  9. 하태영.최상희.김정현(2013), '컨테이너 하역시장 경쟁구도 정상화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0. 한국항만물류협회(2011), '항만하역시장 안정화 방안 연구. 

  11.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3), '컨테이너 항만하역산업의 경쟁질서 확립방안', 기본연구사업. 

  12. 해양수산부(2016),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SP-IDC)'. 

  13. Button, Kenneth J.(2005), "Market and Government Failures in Transportation," Handbook of Transport Strategy, Policy and Institutions (eds.) Button, K. J. and D. A. Hensher, 11-28. 

  14. Haralambides He(2002), "Competition, Excess Capacity and the Pricing of Port Infrastruc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time Economics, 323-347. 

  15. Homas, B. J. T.(1978), "Port charging pracitice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pp.117-132. 

  16. DREWY, http://www.drewry.co.uk/ 

  17. BPA, http://pusanp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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