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하역요율 하락은 소비자잉여를 증가시켰는가? : 부산항을 중심으로 Did the Handling Fee Decline Cause Consumer Surplus in the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 The Case of Busan port원문보기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로 이를 처리하는 하역산업 증가하였다. 하지만 1999년 이후 하역요율의 신고제 전환과 시설 공급 과잉으로 인해 하역사간의 과도한 요율경쟁이 발생하여 2015년 기준 컨테이너 하역 요율이 2000년에 비해 절반 이하로 하락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역 요율의 하락이 항만 물동량 수요에 영향을 미쳐 항만 하역산업의 시장을 확대 시켰는지? 아니면 과도한 요율 경쟁으로 인해 소비자잉여가 오히려 축소되었는지를 경제학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항만부문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한 연구에서 사용한 직접추정방식이 아닌 수요함수를 이용한 추정방식을 제시하였으며 소비자잉여 추정을 위해 타분야에서 주로 사용된 알렉산더방식 외에 힉스의 수요함수를 이용한 하우스만방식을 이용하여 추정의 신뢰성을 높였다. 그 결과 컨테이너 수출입 수요에 비해 하역 요율이 과다하게 하락하여 소비자잉여를 포함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는 오히려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향후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을 포함한 경제적 가치추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하며 나아가 항만산업 전체로 확대하여 현재 항만부문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에서 이용되고 있는 경제적 편익 방식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하겠다.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로 이를 처리하는 하역산업 증가하였다. 하지만 1999년 이후 하역요율의 신고제 전환과 시설 공급 과잉으로 인해 하역사간의 과도한 요율경쟁이 발생하여 2015년 기준 컨테이너 하역 요율이 2000년에 비해 절반 이하로 하락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역 요율의 하락이 항만 물동량 수요에 영향을 미쳐 항만 하역산업의 시장을 확대 시켰는지? 아니면 과도한 요율 경쟁으로 인해 소비자잉여가 오히려 축소되었는지를 경제학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항만부문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한 연구에서 사용한 직접추정방식이 아닌 수요함수를 이용한 추정방식을 제시하였으며 소비자잉여 추정을 위해 타분야에서 주로 사용된 알렉산더방식 외에 힉스의 수요함수를 이용한 하우스만방식을 이용하여 추정의 신뢰성을 높였다. 그 결과 컨테이너 수출입 수요에 비해 하역 요율이 과다하게 하락하여 소비자잉여를 포함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는 오히려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향후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을 포함한 경제적 가치추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하며 나아가 항만산업 전체로 확대하여 현재 항만부문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에서 이용되고 있는 경제적 편익 방식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하겠다.
As increasing of container throughputs,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has been developed. However, due to the introducing of a handling fee reporting system in 1999 and surplus of facilities,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turned into deadly competition with lowering the handling fee. Due to the reas...
As increasing of container throughputs,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has been developed. However, due to the introducing of a handling fee reporting system in 1999 and surplus of facilities,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turned into deadly competition with lowering the handling fee. Due to the reasons, the handling fee in 2015 declined as much as 50% of in 2000.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whether the handling fee decline caused consumer surplus in the port business market of Korea or not. To do that, this study applied a methodology of Alexander for estimating the consumer surplus and Hausman's model using Hicksian demand. As the result of the analyzing, due to the excessive decreasing of the handling fee compared the import & export demand, consumer surplus of the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was decreased. However, due to the exception of transshipment from demand in this study, transshipment demand is needed to be considered to estimate of economic value of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in the future. Also, economic value of port business including subsidiary businesses will be estimated in order to strengthen the method for estimating economic benefit of port construction.
As increasing of container throughputs,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has been developed. However, due to the introducing of a handling fee reporting system in 1999 and surplus of facilities,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turned into deadly competition with lowering the handling fee. Due to the reasons, the handling fee in 2015 declined as much as 50% of in 2000.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whether the handling fee decline caused consumer surplus in the port business market of Korea or not. To do that, this study applied a methodology of Alexander for estimating the consumer surplus and Hausman's model using Hicksian demand. As the result of the analyzing, due to the excessive decreasing of the handling fee compared the import & export demand, consumer surplus of the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was decreased. However, due to the exception of transshipment from demand in this study, transshipment demand is needed to be considered to estimate of economic value of port business market in Korea in the future. Also, economic value of port business including subsidiary businesses will be estimated in order to strengthen the method for estimating economic benefit of port constru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항만 하역 기업들의 매출을 조사하여 산업의 확장 또는 축소 여부를 검토할 수 있지만 개별 기업들의 매출액 조사는 한계가 있고 실제 지불되지 않은 소비자잉여는 계산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개별 기업들의 직접 조사가 아닌 컨테이너 수요함수에 기초하여 정보통신, 금융 등 타분야에서 적용되었던 경제적 가치 추정 방식을 항만부문에 적용하여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하우스만방식과 알렉산더 방식 모두 이용하여 항만 하역산업의 소비자잉여를 추정한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을 무시하고 과도하게 가격이 하락하거나 수요가 감소할 경우 소비자잉여는 오히려 감소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역 요율의 하락이 항만물동량 수요에 영향을 미쳐 항만산업의 시장을 확대 시켰는지? 아니면 과도한 요율 경쟁으로 인해 항만산업이 오히려 축소되었는지를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경제적 가치 추정에 있어 소비자잉여를 어떠한 방식으로 추정하는지가 가장 중요한데, 추정하는 방법에 따라 힉스(Hicks) 수요곡선을 이용하는 Hausman 방식, 마샬(Marshall) 수요곡선을 이용하는 Willig(1976) 방식, 가격과 수량만을 이용하는 Alexander(2000) 방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현재 하역시장의 현황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하역요율의 적정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를 위해 항만 하역산업의 소비자잉여를 포함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해보고자 한다. 항만 하역 기업들의 매출을 조사하여 산업의 확장 또는 축소 여부를 검토할 수 있지만 개별 기업들의 매출액 조사는 한계가 있고 실제 지불되지 않은 소비자잉여는 계산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을 무시하고 과도하게 가격이 하락하거나 수요가 감소할 경우 소비자잉여는 오히려 감소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역 요율의 하락이 항만물동량 수요에 영향을 미쳐 항만산업의 시장을 확대 시켰는지? 아니면 과도한 요율 경쟁으로 인해 항만산업이 오히려 축소되었는지를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타 분야(정보통신, 자동차, 금융 등)에서 연구되고 있는 재화에 대한 소비자잉여를 포함한 경제적 가치 추정에 관한 연구를 항만분야에 적용시켰다. 기존 항만부문에서는 “항만부문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을 중심으로 항만분야에 대한 경제적 가치 추정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수요함수를 추정하였는데,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된 국민소득(Y), 경제활동인구(Pop)외에 수요함수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가격변수인 컨테이너하역요율(P) 등이 이용되었다. 이들 변수를 이용한 컨테이너 수요함수는(Q) 다음과 같은 형태로 표현가능하다.
또한, 하역시장이 경쟁적인 독과점 시장 형태를 띠고 있어 운영사들의 이윤 감소 뿐만아니라 국부 유출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 경쟁규약의 제정, 항만풀링제도 등을 하역시장 안정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최진이(2016)는 동북아 국가들의 하역 운임 산정체계를 살펴보고 그간 국내 운영사의 매출액과 수익구조를 분석한 결과 경영수지가 악화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자료는 분기별 시계열 자료이므로 안정성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ADF검증(Augment Dickey-fuller)을 이용하여 시계열 자료의 정상성 여부를 검증하였다. 표8과 같이 단위근 검증 결과 컨테이너물동량과 소득은 단위 근이 없는 안정한 시계열로 나타났으며 하역료, 인구는 불안정한 시계열로 나타났다.
소득(GDP)은 한국은행, 인구자료는 통계청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외에 2009년 세계경제위기로 인한 컨테이너물동량 감소를 반영하기 위해 더미변수를 추가하였다.
컨테이너 수요(Q)는 부산항 컨테이너 수출‧입 물동량을 적용하였다. 환적물동량은 국내 수출‧입 물동량과는 다른 별도의 수요함수를 가지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 항만 수요만을 반영할 수 있는 수출입 물동량을 이용하였다. 컨테이너의 1TEU당 하역요율은 하태영(2013)에서 제시한 부산항 컨테이너 하역요율을 적용하는데 하역요율은 보통 1년 단위 또는 하역 계약 갱신 시 변경되므로 분기별 동일한 하역요율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환적 컨테이너 하역요율이 수출입에 비해 낮은 점과 함께 항만공사에서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환적의 경우 수출입과는 다른 수요함수를 추정해야 되며 하역요율도 별도로 적용해야 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컨테이너의 1TEU당 하역요율은 하태영(2013)에서 제시한 부산항 컨테이너 하역요율을 적용하는데 하역요율은 보통 1년 단위 또는 하역 계약 갱신 시 변경되므로 분기별 동일한 하역요율을 적용하였다. 2014년 자료는 부산항 주요 터미널의 손익계산서와 처리실적을 기반으로 추정한 값을 사용하였다. 소득(GDP)은 한국은행, 인구자료는 통계청 자료를 이용하였다.
2014년 자료는 부산항 주요 터미널의 손익계산서와 처리실적을 기반으로 추정한 값을 사용하였다. 소득(GDP)은 한국은행, 인구자료는 통계청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외에 2009년 세계경제위기로 인한 컨테이너물동량 감소를 반영하기 위해 더미변수를 추가하였다.
수요함수 자료는 컨테이너 하역요금 신고제 기간인 2000년 1분기부터 2014년 4분기까지 총 60개의 시계열 분기자료를 이용하였다. 2015년은 부산항 일부 터미널에서 하역요율 인가제 시행으로 시장가격이 아닌 정부가 개입된 가격이 적용되었으므로 제외하였다.
데이터처리
단위근이 존재하는 불안정한 시계열 자료가 있음에 따라 수준변수의 사용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공적분 검증(Co-integration test)을 실시하였다. 공적분 검증을 통해 변수들 간의 장기적인 균형관계가 있을 경우 수준변수를 사용할 수 있는 논리적인 근거를 확보할 수 있다.
이론/모형
따라서 컨테이너물동량과 소득, 가격, 인구 간에 장기적인 균형관계가 존재하며 이는 수준변수로 회귀방정식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정방법으로는 선형최소자승법(Ordinary Least Square)과 주요 변수들의 내생성을 통제하기 위해 2단계 최소자승법(2 Stage Least Squares)을 이용한다.
환적물동량은 국내 수출‧입 물동량과는 다른 별도의 수요함수를 가지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 항만 수요만을 반영할 수 있는 수출입 물동량을 이용하였다. 컨테이너의 1TEU당 하역요율은 하태영(2013)에서 제시한 부산항 컨테이너 하역요율을 적용하는데 하역요율은 보통 1년 단위 또는 하역 계약 갱신 시 변경되므로 분기별 동일한 하역요율을 적용하였다. 2014년 자료는 부산항 주요 터미널의 손익계산서와 처리실적을 기반으로 추정한 값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공적분 검증을 통해 변수들 간의 장기적인 균형관계가 있을 경우 수준변수를 사용할 수 있는 논리적인 근거를 확보할 수 있다. 공적분 검증은 Johansen 검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5% 유의수준하에서 하나의 공적분 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물동량과 소득, 가격, 인구 간에 장기적인 균형관계가 존재하며 이는 수준변수로 회귀방정식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6으로 10%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하역요율이 1% 상승할 경우 컨테이너 수출입 물동량은 0.35% 하락하며, 소득이 1% 상승할 경우 수출입 물동량은 0.3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생성을 통제한 모형 2에서는 가격에 대한 물동량은 -0.
수요함수 접근법은 경제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논리적이며 추정방법 또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소비자잉여 추정 시 선형 가정으로 인해 정확한 추정결과를 도출하지 못하는 알렉산더 방식을 이용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힉스수요곡선을 이용한 하우스만방식도 이용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높였다.
류동근(2012)은 HHI 지수를 이용하여 부산항 하역 시장 집중도를 분석한 결과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도가 낮아져 경쟁적인 시장 구조로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하역시장이 경쟁적인 독과점 시장 형태를 띠고 있어 운영사들의 이윤 감소 뿐만아니라 국부 유출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 경쟁규약의 제정, 항만풀링제도 등을 하역시장 안정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모형 1에서 가격에 대한 항만수요의 탄력성은 –0.35로 1% 수준에서 유의하였으며 소득에 대한 탄력성은 0.36으로 10%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잉여를 하우스만방식과 알렉산더 방식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는데, 하우스만 방식의 소비자잉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알렉산더방식이 선형가정으로 인해 추정하지 못하는 소비자잉여 부분을 하우스만방식에서는 추정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좀 더 정교한 추정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과도한 하역요율의 경쟁으로 인해 가격 하락이 수요(컨테이너 물동량)에 비해 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알렉산더 방식에 의한 추정결과도 하우스만 방식과 동일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잉여 추정을 위해서는 가격과 수요를 이용해야 하므로 이들 요인 중 한 요소가 급격히 하락할 경우 소비자잉여는 감소할 수밖에 없다.
이에 ADF검증(Augment Dickey-fuller)을 이용하여 시계열 자료의 정상성 여부를 검증하였다. 표8과 같이 단위근 검증 결과 컨테이너물동량과 소득은 단위 근이 없는 안정한 시계열로 나타났으며 하역료, 인구는 불안정한 시계열로 나타났다. 특히 하역료는 2차 차분한 상태(I(2))에서 정상시계열로 나타났다.
항만 하역산업이 열등재가 아닌 필수재인 것을 생각해보면 가격하락은 소비자잉여의 증가를 가져다주는 것이 경제학적으로 타당하다. 하지만 하역부문의 소비자잉여 추정 결과 하역요율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잉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경제학적으로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과도한 하역요율의 경쟁으로 인해 가격 하락이 수요(컨테이너 물동량)에 비해 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후속연구
한편, 본 연구에서는 환적화물의 경제적 가치 추정을 실시하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가 향후 진행되어야 한다. 낮은 하역요율이 선사의 선택요인으로 작용하여 환적화물 유치에 영향을 주었다는 측면과 두 요인 간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상황에서 향후에는 이번 연구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환적 물동량까지 고려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 산정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하역산업에 대한 보다 정밀한 경제적 가치를 산정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 수출입과 전혀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환적 수요함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출입, 환적을 포함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 추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낮은 하역요율이 선사의 선택요인으로 작용하여 환적화물 유치에 영향을 주었다는 측면과 두 요인 간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상황에서 향후에는 이번 연구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환적 물동량까지 고려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 산정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하역산업에 대한 보다 정밀한 경제적 가치를 산정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 수출입과 전혀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환적 수요함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출입, 환적을 포함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 추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표13에 나타나있듯이 환적과 하역요율간의 인과관계 검정 결과 하역요율의 하락으로 인한 환적화물의 유인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접안비용, 예도선비용 등 항만을 이용하는데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을 포함한 항만의 경제적 가치 추정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가 진행되면 단위당 경제적 가치 산정이 가능해져, 현재 직접비용이나 대체비용을 이용하여 산정하고 있는 항만부문의 편익 산정 방식의 보완이 가능해 질것이다.
따라서 국내 수출입과 전혀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환적 수요함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출입, 환적을 포함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 추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표13에 나타나있듯이 환적과 하역요율간의 인과관계 검정 결과 하역요율의 하락으로 인한 환적화물의 유인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자료는 분기별 시계열 자료이므로 안정성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ADF검증(Augment Dickey-fuller)을 이용하여 시계열 자료의 정상성 여부를 검증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환적화물의 경제적 가치 추정을 실시하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가 향후 진행되어야 한다. 낮은 하역요율이 선사의 선택요인으로 작용하여 환적화물 유치에 영향을 주었다는 측면과 두 요인 간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상황에서 향후에는 이번 연구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환적 물동량까지 고려한 하역산업의 경제적 가치 산정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하역산업에 대한 보다 정밀한 경제적 가치를 산정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하역요율의 상승을 지지하지는 않지만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비추어 볼 때 현재 요율이 낮은 수준임은 분명하다. 향후에는 수요함수뿐만 아니라 공급함수도 추정하여 균형가격을 찾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우리나라의 대외 무역의존도는?
2015년 우리나라의 대외 무역의존도는 약 88.1%1)로 전년대비 약 10.5%p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대외 무역 비중이 높은 국가이다. 이러한 대외 수출 입의 대부분(약 99.
우리나라에서 항만은 국가 수출입물류를 담당하는 국가기반시설인 이유는?
5%p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대외 무역 비중이 높은 국가이다. 이러한 대외 수출 입의 대부분(약 99.7%)2)이 항만을 통해서 처리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 항만은 국가 수출입물류를 담당하는 국가기반시설이다. 대외무역규모 증가에 따라 최근 10년간 컨테이너 물동량도 연평균 5.
하역사의 영세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2015년 대책은?
이러한 외형적인 성장과 더불어 1999년 도입된 하역요율 신고 제로 인해 하역사간 과도한 가격경쟁이 발생하여, 2000년 평균 10만원에 달했던 1TEU당 하역료가 2015년 절반 수준으로 하락함으로써 하역사의 영세화 문제도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정부는 2015년 7월 ‘하역요금 인가제 운영지침’ 발표를 통해 과도한 요율 경쟁을 지양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컨테이너 하역요금 인가제 도입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항만업계와 해운업계 간에 많은 이견이 발생하였는데, 항만업계는 과열된 시장 안정화를 위해 찬성하는 반면, 해운업계는 비용 상승에 따른 부담으로 인해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28)
김태균.문성혁.노홍승(2001), "항만가치의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75-87.
허연.홍준호(2005), "온라인 보험료 비교를 이용한 자동차 보험계약자의 소비자잉여 추정", 한국리스크학회, 제16권 제1호, 1-24.
Alexander, D.L..W. Kern and J. Neil(1981), "Valuing the Consumption Benefits from Professional Sports Franchises," Journal of Urban Economics, Vol.48, 321-337.
Danielis, R..T. Gregori(2013), "An input-output-based methodology to estimate the economic role of a port: The case of the port system of the Friuli Venezia Giulia Region, Italy,"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15 No.2, 222-255.
Hausman, J.A.(1997), "Valuing the Effect of Regulation on New Services in Telecommunications, Brookings Papers on Economic Activity," Microeconomics, 1-54.
JICA(2005), The Feasibilit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dicated Freight Corrior For Delhi-Mumbai and Ludhiana-Sonnagar in India.
Syafi'i.Katsuhiko Kuroda.Mikio Takebayashi(2005), "Forecasting The Demand of container Throughput in Indonesia," Memoir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Research Institue, Vol.47 No.3, 1-10.
Veerachai Gosasang.Watcharavee Chandraprakaikul.Supaporn Kiattisin(2010), "A Comparison of Traditional and Neural Networks Forecasting Techniques for Container Throughput at Bangkok Port,"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27 No.3, 463-482.
Wen-Yi Peng.Ching-Wu Chu(2009), "A comparison of univariate methods for forecasting container throughput volumes,"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50 No.7-8, 1045-1057.
Ying Wang.Chien-Chang.Chou Gi-Tae Yeo(2013), "Application and Improvement of a System Dynamics Model to Forecast the Volume of Containers," Journal of Applied Science and Engineering, Vol.16 No.2, 187-196.
www.spidc.go.kr. (해양수산부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 해운항만통계, 2016년 6월 21일 검색).
www.dart.fss.or.k,(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016년 7월 3일 검색).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