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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포밍 공정의 롤 갭과 성형속도에 따른 스프링 백 영향 연구
Study on Spring-Back Effect according to Roll Gap and Forming Velocity of Roll Form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6, 2016년, pp.477 - 483  

김동홍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대환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설상석 (창원대학교 클러스터 사업단) ,  정동원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ing-back and bow phenomenon in the roll forming process are important factors regarding the accuracy of evaluation of production goo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spring-back and bow phenomenon according to the main variables (forming velocity and roll gap).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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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2 그러므로 롤 포밍공정에서는 성형된 제품에 대하여 전 구간에서의 스프링 백 값을 도출하여 성형성을 파악하는 것이 타당하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성형된 제품에 대하여 10개의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서 스프링 백을 측정하였으며, Fig. 4와 같이 성형되는 순서로 번호를 할당하여 11개의 스프링 백 결과에 대하여 도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롤 포밍 공정에서 난성형성 소재인 고장력 강판을 V-형상으로 성형하였으며, 성형 정밀도를 확인하기 위해 성형된 고장력 강판에 대하여 스프링 백값 및 보우량 (Bow)을 측정하였다. 롤 포밍 공정에서 주요 공정변수인 롤 갭과롤 포밍 속도를 실험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위 2개의 실험변수에 대한 스프링 백과 보우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롤 포밍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롤 포밍 실험에서는 고장력강 재질인 SPFH590 시트를 V-형상으로 성형하였으며, 롤 포밍 장치에 변수로서 조절이 가능한 롤 포밍 성형속도와 롤 갭의 조건의 변수 범위를 설정하였다. 성형된 시트에 대하여 스프링 백 값과 보우량을 측정하였으며, 실험결과에 대한 결론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롤 포밍 공정에서 난성형성 소재인 고장력 강판을 V-형상으로 성형하였으며, 성형 정밀도를 확인하기 위해 성형된 고장력 강판에 대하여 스프링 백값 및 보우량 (Bow)을 측정하였다. 롤 포밍 공정에서 주요 공정변수인 롤 갭과롤 포밍 속도를 실험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위 2개의 실험변수에 대한 스프링 백과 보우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롤 포밍 실험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총 4개의 단에서 3개의 단만 사용하여 V-형상으로 가공하였으며, 3개의 단의 굽힘 각도는 각각 30° (Pass-1), 60° (Pass2), 90° (Pass-3)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성형시트의 소재는 고장력 강 (SPFH 590)이며, 성형시트의 너비 및 길이는 각각 60 mm, 700 mm이다.

이론/모형

  • 9,10 본 연구에서 V 형상에 대한 스프링 백 측정 방법은 굽힘 각으로 측정하였으며, 굽힘 각 측정할 때에는 디지털 각도기(Cemred, GR82302R)를 사용하여 정확한 굽힘 각도를 측정하였다. 스프링 백 계산법은 스탬핑 공정(Stamping Process)에서의 V-Bending 공정에서 사용하는 계산방식으로 적용하였으며, 스프링 백 계산식 및 측정방법은 Fig.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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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장력 강판의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고장력 강판은 높은 항복강도와 낮은 연신율의 기계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강판보다 판재 성형에 어려운 점이 많다. 기존에는 고장력 강판을 성형 시 프레스 가공법 (Press Forming)을 많이 사용하였다.
롤 포밍 공정이란 무엇인가? 7 판재성형 공정 중 하나인 롤 포밍 공정은 생산 시 적은 원자재 손실과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가지며, 초 경량화 및 고강도 제품을 만들기에 적합한 공정이다. 롤 포밍 공정은 프레스 공정과 다르게 상, 하 또는 좌, 우로 쌍으로 이루어진 다수의 롤 금형을 활용하여, 점진적인 소성변형을 이용한 성형법이다. 그러므로 롤 포밍 공정은 높은 강성을 갖는 고강도 강판을 이용한 제품 성형에 유용한 성형공정이다.
자동차의 연비향상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해 대체 가능한 차체 재질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산업 특성을 바탕으로,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는 자동차의 연비 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차체의 다른 재질을 적용함으로써 자동차의 연비향상 및 안정성 확보를 하려는 경향을 보인다.1 위의 경향에 따라 기존 재질에서 대체 가능한 차제 재질은 고장력 강판 (High Tension Steel Sheet, HTS), 알루미늄 판재 (Aluminum Sheet) 및 고분자 소재 (Polymer Material) 등이 고려되고 있다.2,3 위 소재 중 고장력 강판은 강한 강성으로 인하여 자동차의 많은 차체부품에 적용 및 생산되고 있으며,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여 경량화가 및 고강도 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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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J. K., "Present Status and Properties of Light - Weight Materials in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0, No. 4, pp. 29-38, 1988. 

  2. Kim, C.-I., Yang, S.-H., and Kim, Y.-S., "Prediction of Formability of Aluminum Alloy 5454 Shee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6, No. 2, pp. 179-186, 2012. 

  3. Jang, H.-J., Shin, K.-B., and Han S.-H., "A Study on the Lightweight Design of Hybrid Modular Carbody Structures Made of Sandwich Composites and Aluminum Extrusions Using Optimum Analysis Meth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6, No. 11, pp. 1335-1343, 2012. 

  4. Kim, D. H. and Jung, D. W., "Roll Forming Analysis for High Strength Steel Bumper Process,"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8, pp.797-801, 2013. 

  5. Cho, J. G., Koo, J. S., and Jung, H. S., "Study on Weight Reduction of Urban Transit Carbody Based on Material Changes and Structural Optimiz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7, No. 9, pp. 1099-1107, 2013. 

  6. Choi, H. S., Kim, S. G., Kim, B. M., and Ko, D. C., "Quantitative Evaluation of Scratch Related Tool Life for Stamping of UHSS Using Pin-on-Flat Surface Test,"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22, No. 2, pp. 86-92, 2013. 

  7. Kim, K. Y., Jang, S. G., Jung, H. S., Oh, K. S., Yun, J. J., et al., "The Development of High Strength Steel Car in Sill Side by Roll Form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3, No. 4, pp. 29-34, 2011. 

  8. Bae, W. R., Shim, B. K., Jo, Y., and Jung, C. S., "Development of the Roll Forming for High Strength Long Rail,"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7, No. 5, pp. 1151-1152, 2010. 

  9. Lee, T. S. and Kim, G. W., "Finite Element Analysis for Precision Roll Forming Process of Stainless Slide Rail,"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6, No. 8, pp. 96-103, 2009. 

  10. Kim, D. H., Jung, D. W., Yoon, D. H., and Zhang, Y., "Study on Springback of High Tension Steel Following Various Temperature and Local Pre-Heating in the Roll Forming Process," Proc. of IOP Conference Serie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03, pp. 12-35, 2015. 

  11. Kim, D. H., Yoon, D. H., and Jung, D. W., "Study on Spring-Back Effect with Various Temperature of Magnesium Alloy in Roll Forming Process," Advanced Materials Research, Vol. 1016, pp. 75-79, 2014. 

  12. Uemori, T., Okada, T., and Yoshida, F., "Simulation of Springback in V-Bending Process by Elasto-Plastic Finite Element Method with Consideration of Bauschinger Effect," Metals and Materials, Vol. 4, No. 3, pp. 311-31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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