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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포밍 공정에서의 롤 패스의 수에 따른 스프링 백 영향 연구
A Study of Spring-back Effect According to the Number of Roll Passes in the Roll Form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5 no.1, 2016년, pp.42 - 49  

김동홍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애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동원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alyed V-bending in order to analyze the spring-back phenomenon in the roll forming process. The material of forming sheet used in the roll forming process is high tension steel and the product name of sheet material is POSTEN 60. The most important variable is the number of roll p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롤 포밍 공정은 어떤 가공법인가? 롤 포밍 공정은 띠판의 형상을 갖니 시트를 순차적으로 여러 쌍의 성형 롤 사이로 점진적인 굽힘 가공 (incremental bending forming)을 하여 원하는 최종단면 형상을 얻는 가공법이다 롤 포밍 공정은 . 높은 재료 회수율 및 재료비 절감 등의 경제적인 장점과 금형 교체 및 공정 셋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생산적인 장점을 가진다.
최적화된 롤 포밍 공정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롤 포밍 공정 최적화 개념은 롤 패스 수의 최소화를 통하여 공장부지 축소 및 롤 패스 설비 단가를 줄일 수 있다. 롤 패스의 수의 감소는 롤 금형 수정 작업을 수월하게 하여, 제품개발 기간 축소, 제품 생산비 저감 및 전체적인 롤 포밍 성형에 필요한 동력을 감소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다. 하지만 과도한 롤 패스의 수 감소는 성형 제품의 벤딩부에서의 크랙(crack), 제품의 주름 발생 및 과도한 스프링 백 현상을 유발 등 제품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최소의 롤 패스의 수를 가지는 최적화된 롤 포밍 공정 개발이 필요하다.
롤 포밍 공정의 구성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롤 포밍 공정의 구성은 소재 진입을 유도하는 언코일러(uncoiler)와 소재를 성형하는 롤 포밍 밀(roll forming mill) 그리고 일정한 길이로 성형된 제품을 잘라내는 절단공정(cutoff press)까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위 3가지의 부분은 성형 특성상 일직선으로 배치가 되며, 많은 공정 부지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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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weeney, K. and Grunewald, U., "The application of roll forming for automotive structural part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32, No. 1-3, pp. 9-15, 2003. 

  2. Son, H. J., Kim, S. Y., Oh, B. S. and Kim, K. S., "Development of Vehicle Door Side Impact Beam with High Tensile Steel using Roll Forming Process,"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11, No. 6, pp. 82-87, 2012. 

  3. Park, S. P. and Kwon, Y. J., "The Study of Roll-forming Technology for UHSS Hydroformed Parts," Trans. Korean Soc. Automot. Eng., Vol. 23, No. 1, pp. 41-48, 2015. 

  4. Kim, D. H. and Jung, D. W., "Roll Forming Analysis for High Strength Steel Bumper Process,"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8, pp. 797-801, 2013. 

  5. Uemori, T., Okada, T. and Yoshida, F., "Simulation of Springback in V-bending Process by Elasto-Plastic Finite Element Method with Consideration of Bauschinger Effect," Met. Mater., VoL 4, No. 3, pp. 311-314, 1998. 

  6. Jeong, S. H., Lee, S. H., Kim, G. H., Seo, H. J. and Kim, T. H., "Computer Simulation of U-channel for Under-rail Roll Forming using Rigid-plastic Finite Element Method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01, No. 1-3, pp. 118-122, 2008. 

  7. Siti Nadiah binti Mohd, S., Takuo, N. and Hiroshi, O., "Residual Stress Around Cut End of Hat Steel Channel by Roll Forming," Procedia Eng., Vol. 81, pp. 239-244, 2014. 

  8. Chang, K. H., Lee, C. H. and Shin, Y. E., "A Study on the High Temperature Tensile Property and the Characteristics of Residual Stress in Welds of High Strength Steels," J. Korea Weld. Join. Soc., Vol. 22, No. 4, pp. 50-58, 2004. 

  9. Chang, K. H., Jung, G. C., Stiemer, S. and Loewen, N., "Dynamic Hysteretic Characteristics of High-Strength Steels (POSTEN60, POSTEN80) and Application of a Dynamic Hysteresis Model to FE Analysis" J. Mater. Civ. Eng., Vol. 25, No. 10, pp. 1549-1557, 2013. 

  10. Chang, K. H. and Lee, C. H., "Characteristics of High Temperature Tensile Properties and Residual Stresses in Weldments of High Strength Steels" Mater. Trans., Vol. 47, No. 2, pp. 348-354, 2006. 

  11. Kwon, S. C., "A Study on Roll Forming of Automotive Body Channels," A Master's Thesis, Institute Of e-Vehicle Technology University Of The Ulsan, Republic of Kore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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