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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4, 2016년, pp.169 - 198
신현정 (연성대학교)
This study shows the meaning on context of social work practicum that college students have experienced. It reveals to find a essence of social work practicum based on college students through free variation. They met a "high barrier" from the beginning of social work practicum. There were "confus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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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습이란 무엇인가? | 사회복지실습(social work practicum)1)은 “사회복지적 가치에 입각해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들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Fortune, 1994)이다. 더불어 “사회복지 전공생들이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 매개체로서의 역할”(Caspi & Reid, 1998)도 한다. | |
사회복지실습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 더불어 “사회복지 전공생들이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 매개체로서의 역할”(Caspi & Reid, 1998)도 한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2005)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의 적용, 클라이언트 체계에 대한 사정과 개입 및 평가,지역사회 특성 및 자원 활용 능력,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경험적 이해와 능력, 사회복지에 대한 실습생의 적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사회복지실습의 중요성을 피력한다. | |
실습기간이 전문대학생에게 ‘현실 직면의 시간’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 실습기간은 그야말로 전문대학생에게 ‘현실 직면의 시간’이었다. 우선, 자신의 부족함을 인식하는 시간이었다. ‘못 하는 것이 너무 많음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그 확인은 일지를 통해서 가장 먼저 드러났다. 전문대학생에게 하루의 일과 및 계획을 사실, 객관적 평가와 더불어 성찰까지 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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