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편성채널 저널리즘의 비판적 재조명 시사토크쇼 정치 매개 엘리트들의 텔레비전 정치
A Critical Review on the Comprehensive Cable TV Channels' Journalism Focused on the TV Politics of Political Mediating Elites in Current Affairs Talk Show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7, 2016년, pp.36 - 72  

이영주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정치적 산물로서 출범한 지 5년을 넘어선 종합편성채널의 영향력과 방송 영역에서의 지위가 상승하고 있다. 종편의 안정화는 저널리즘의 물량 공세에 기초한다.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쏟아 내는 뉴스와 시사토론 프로그램들이 '종편 타임대'라 불리는 오후 시간대를 점유한다. 시사토크쇼는 종편이 만들어 낸 대표적인 프로그램 형식이자 상품으로 독특한 종편 스타일 저널리즘을 이끌고 있다. 시사토크쇼의 주인공은 평론과 토론을 위해 모인 출연자들이다. 이 연구는 이들을 정치 매개 엘리트라는 개념적 위치화와 함께 TV조선, 채널A, MBN, JTBC의 대표적인 시사토크쇼에서 이들이 벌이는 텔레비전 정치의 풍경들을 살펴본다. 이 연구는 종편의 시청률을 상승시키고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시사토크쇼에서 정치 매개 엘리트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편향성과 감정을 과감하게 드러내고 독특한 규정과 서술적 발화들을 통해 특정 대상들을 형상화하는 텔레비전 정치의 효과들을 읽어 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출연자로 불리는 정치 매개 엘리트들은 주로 극우, 보수, 중도보수적 정치 성향들을 가지며, 특정한 정당이나 정치 집단과 밀착된 관계를 형성한다. 정치 매개 엘리트들은 종편 시사토크쇼에서 수행하는 텔레비전 정치를 통해 대중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산을 확보하면서 정치 집단과 정치적 교환 혹은 거래 관계를 형성한다. 이 같은 정치적 동원, 교환, 거래의 관계 속에 종편의 시사토크쇼가 위치하며, 시사토크쇼는 정치적 전장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이 연구는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rehensive Cable TV Channels(CCCs) has been established as a political product around 5 years ago, and it's influence and position on the broadcasting field are keep increasing. CCC's stabilization is based on flooding the market with journalism. The repeating news and current affairs programs 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세은이 말하는 커뮤니케이션이란? 김세은은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전장(arena)에서 다투는 정신의 발현이며 의미를 위한 투쟁이라고 말한다. 의미를 통해 권력이 창출되고 유지되며 변형되는데, 여러 세력들이 권력과 이익을 위해 의미 투쟁을 벌인다.
종편은 현재 어떤 상황인가? 미디어를 장악하고 이용하려는 집단과 세력들이 벌이는 투쟁은 가장 가시적이며 치열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전장이다(2014, 187-192쪽). 종편은 현재 가장 대립적인 두 세력 혹은 두 나라의 전사들을 분명하게 대립시키고 이들이 서로 싸우게 만드는 전장이다. 특히 두 세력의 힘이 비슷해 어느 한 세력이 완전한 지배력을 가지지 못할 때 그 싸움은 더욱 맹렬해진다. 두 세력 사이에 비무장지대는 아주 잠시 특별한 순간에 나타났다 사라지거나 무력화된다. 종편이 비무장지대가 되어 시민들이 ‘조작되어진 적대감과 편향성’을 벗어나 이성적인 정치적 경쟁을 벌일 수 있는 공론장을 제공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지경이다. 전장으로서의 미디어에 오르는 전사들은 언론의 공정성이라는 규범적 외투 따위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
텔레비전 방송이 특정한 정치 세력의 전사가 되어 극단적이고 맹목적인 편향성과 공격성을 드러내는 것은 어떤 모델에 기초되어 있나? 이들은 거의 하루 종일 뉴스 보도물과 정치 관련 프로그램들로 자신의 채널을 채우며, 충성 스러운 전사들을 출연시키고 이들의 전투성을 자극한다. 이들은 여전히 ‘자극과 반응(S-R)’이라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모델에 기초하고 있으며 정치 테러리스트화 된다. 종편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해 많은 견제와 개선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지만 종편은 이러한 목소리들을 무시하거나 무력화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찬호 (2013), 방송 정치평론의 문제점과 해법: 종편 시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128호, 249-258. 

  2. 경향신문 (2013, 11, 17). 괴물이 된 종편... 개국 2년, 이대로 좋은가. 

  3. 그린투데이 (2014, 7, 11). 지상파조차 따라하기 '종편의 시사토크' 왜 뜨나. 

  4. 금희조.조재호 (2015). 종합편성채널 시사토크쇼 시청이 정치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 시청의 주 효과 및 정치 성향과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 , 29권 3호, 5-35. 

  5. 김서중 (2013). 신문의 방송 뉴스 진출을 위해 기획된 종편. 민주언론시민연합 (편), . 

  6. 김세은 (2014). 전장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학회 엮음, , 186-227. 

  7. 김재홍 (2002). 한국 정치과정에서 언론의 역할에 관한 사례 연구: 정치 평론과 선거보도를 중심으로. , 9집, 77-113. 

  8. 류동협.홍성일 (2014). 종합편성채널 시사대담 프로그램의 차별화 전략과 그 효과: 부르디외의 저널리즘 장 이론을 중심으로. , 2013년 겨울호, 9-36. 

  9. 민주언론시민연합 (2015, 3). 종편 시사토크쇼는 한마디로 막말쇼, 카더라쇼이다, . 

  10. 박지영.김예란.손병우 (2014). 종편 시사토크쇼와 사담의 저널리즘: 쾌도난마를 중심으로. , 22권 2호, 5-63. 

  11. 시사IN (2012, 12, 1). 정치평론가, 누가 제일 잘 나갔지?. 

  12. 시사IN (2016, 2, 1). 살아남은 종편의 비빌 언덕은 선거. 

  13. 원희영.윤석민 (2015). 종합편성채널의 보도 공정성에 관한 연구: 제18대 대통령선거에 대한 메인뉴스 분석을 중심으로. , 29권 1호, 117-148. 

  14. 이기형 (2014). 종편 저널리즘의 위상과 함의: 과잉된 정파적 저널리즘과 흥분하는 시사토론 프로그램의 역할을 중심으로. , 104-128. 

  15. 이기형 (2014). 종편 저널리즘의 위상과 함의. , 2014 미디어콘텐츠포럼. 

  16. 주간경향 (2014, 3, 18). 어르신들은 종편을 좋아해?. 1067호. 

  17. 프레시안 (2015, 5, 11). 종편이 낳은 '동교동 좀비들'부터 물갈이하자. 

  18. 한겨레21 (2015, 3, 18). 종편 패널의 고백 "괴물로 변한 나를 발견했다". 

  19. 한겨레21 (2015, 3, 4). 종편이 낳은 괴물들의 거친 입, 독한 입, 쏠린 입. 

  20. 홍성일 (2014). 보수적 방송저널리즘의 출현 혹은 페니 프레스의 텔레비전화. , 2014 미디어콘텐츠포럼. 

  21. 2016총선보도감시연대 (2016, 2). , 6호. 

  22. MK뉴스 (2016, 1, 3). 종편 출범 5년차 지상파 독식 깨져. 

  23. PD저널 (2016, 1, 25). 생존한 종편 '이런 성장' 괜찮습니까. 

  24. theimpeter.com (2016, 1, 11). 종편 채널들을 대거 새누리당이 영입한 이유는. 

  25. Goff, J. (2004). Right-Wing Influence in American Media, web.standford.edu. 

  26. Parry, G. (1976). Political Elites. London: George Allen & Unwin LTD.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