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립세종도서관이 '정책정보 수집 및 서비스 중심의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분관'이라는 기본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미래지향적인 중장기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정책정보 중심의 특화도서관이라는 정체성을 기반으로 현실적 존재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는 중장기 로드맵(비전과 핵심가치, 전략적 목표 및 기능수행, 핵심 추진과제 및 실행전략, 조직 및 인력구성, 모체기관인 국립중앙도서관과의 정책정보서비스 역할분담, 공동사업 추진 및 교류협력)을 제시함으로써 조직의 안정과 발전, 내적 핵심역량의 강화, 그리고 국가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는 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세종도서관이 '정책정보 수집 및 서비스 중심의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분관'이라는 기본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미래지향적인 중장기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정책정보 중심의 특화도서관이라는 정체성을 기반으로 현실적 존재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는 중장기 로드맵(비전과 핵심가치, 전략적 목표 및 기능수행, 핵심 추진과제 및 실행전략, 조직 및 인력구성, 모체기관인 국립중앙도서관과의 정책정보서비스 역할분담, 공동사업 추진 및 교류협력)을 제시함으로써 조직의 안정과 발전, 내적 핵심역량의 강화, 그리고 국가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는 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mid-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vision, core values, strategic goals and functional performances, major tasks and detailed action plans for each strategy, organizationa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shared responsibility with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which ...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mid-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vision, core values, strategic goals and functional performances, major tasks and detailed action plans for each strategy, organizationa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shared responsibility with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which is main library in collection and services of policy information, and cooperation and collaborative exchange programs) for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Sejong. This study is based on the appropriateness that the library should enhance its visibility through focusing on the role as the specialized library in charge of public policy information services if it wished to ensure the identity of a branch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for the comprehensive collection, preservation, and nationwide services of public policy information.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mid-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vision, core values, strategic goals and functional performances, major tasks and detailed action plans for each strategy, organizationa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shared responsibility with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which is main library in collection and services of policy information, and cooperation and collaborative exchange programs) for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Sejong. This study is based on the appropriateness that the library should enhance its visibility through focusing on the role as the specialized library in charge of public policy information services if it wished to ensure the identity of a branch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for the comprehensive collection, preservation, and nationwide services of public polic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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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정책정보 수집 및 서비스 중심의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분관’이라는 국립세종도서관의 기본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미래지향적인 조직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정책정보 수집 및 서비스 중심의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분관’이라는 국립세종도서관의 기본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미래지향적인 조직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정책정보 중심의 특화도서관이라는 정체성을 기반으로 현실적 존재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비전과 핵심가치, 전략적 목표 및 기능수행, 핵심 추진과제 및 실행전략, 조직 및 인력구성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조직의 안정과 발전, 내적 핵심역량의 강화, 그리고 국가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는 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립세종도서관을 대상으로 그 정체성 및 역할과 관련된 국내외의 다양한 정책적 및 법제적 자료, 통계데이터, 학술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현주소를 진단 · 평가하였다. 국립세종도서관에 가장 적합한 비전과 핵심가치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목표 및 기능수행 모형, 핵심 추진과제 및 실행전략 모형, 중장기 조직 및 인력구성 모형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립세종도서관이 ‘정책정보 수집 및 서비스 중심의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분관’이라는 기본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정책정보 중심의 특화도서관으로서 현실적 존재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비전과 핵심가치, 전략적 목표 및 기능수행, 핵심 추진과제 및 실행전략, 조직 및 인력구성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국립세종도서관을 대상으로 그 정체성 및 역할과 관련된 국내외의 다양한 정책적 및 법제적 자료, 통계데이터, 학술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현주소를 진단 ·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국립세종도서관의 정체성과 지향, 법정 업무의 중요성과 우선순위, 조직체계와 인력구성, 바람직한 역할과 중점과제 등에 대한 분석과 각종 계획(국립중앙도서관 2010; 국립중앙도서관 장서개발정책, 국립중앙도서관 중장기 계획 2014-2018;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14-2018 등)을 연계 · 분석하여 국립세종도서관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설정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목표와 기능수행 모형, 핵심과제, 중장기 조직 및 인력구성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들을 감안하여 국립세종도서관의 미래지향적 비전과 3대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여섯 가지의 전략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국립세종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의 요체, 즉 비전, 핵심가치, 전략적 목표, 추진과제를 상향식으로 연계 · 체계화하면 와 같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국립세종도서관의 중장기 비전과 핵심가치는 과 같이 ‘국내외 정책정보를 주도하는 국립세종도서관’으로 결정하고, 비전에 내면화시킬 3대 핵심가치를 ‘대한민국 정책정보의 산실과 보고, 정책정보서비스의 국제적 허브와 포털, 세종시 도서관 · 지식문화 생태계 랜드마크’로 제안하였다.
또한, 국립세종도서관의 미래지향적 비전과 3대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전략적 목표로 한국 정책정보 수집 · 아카이브센터, 하이브리드형 정책정보서비스 구심체, 세계 최대 정책정보전문도서관, 국제적 정책정보 접근 · 이용 게이트웨이, 세종시민의 생애주기별 문화활동 · 평생학습 거점 · 세종시도서관 · 지식문화 생태계를 대표하는 관광명소의 6가지로 제안하였다.
우선, 국립세종도서관의 중장기 비전과 핵심가치는 ‘국내외 정책정보를 주도하는 국립세종도서관’으로 정하고, 비전에 내면화시킬 3대 핵심가치를 ‘대한민국 정책정보의 산실과 보고, 정책정보서비스의 국제적 허브와 포털, 세종시도서관 · 지식문화 생태계 랜드마크’로 제안하였다.
국립세종도서관이 정부부처와 국책연구기관에 정책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정책정보 중심의 국립도서관과 세종시민을 위한 지식정보 중심의 복합문화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핵심기능과 그에 따른 주요 업무를 설정하여야 하는데,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분관으로서의 업무, 정책정보서비스의 국제적 허브 · 포털로서의 업무, 대한민국 정책정보 산실 · 보고로서의 업무, 세종시 도서관 · 지식문화 랜드마크로서의 기능수행을 위하여 각종 정책(계획), 수립 · 추진, 정책정보 개발 · 보존, 일반자료 수집 · 관리, 디지털 매체변환 · 아카이빙, 하이브리드형 지식정보서비스, 디지털 가상서고(포털사이트) 운영, 고품격 문화 · 평생학습 프로그램 제공, 이용자 조사연구 · 마케팅, 직원 · 자원봉사자 교육과 세미나, 지식문화 관광명소화의 10가지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립세종도서관 조직구성 전략의 기본 방향은 국가도서관으로서의 차별성 강화, 정책정보서비스 연계성 강화 및 역할 분담, 공공도서관 기능 수행을 위한 서비스 조직으로 설정하였음. 이를 위하여 국립세종도서관의 조직은 현재의 3개과(기획관리과, 정책자료과, 서비스이용과)에서 4개과(기획행정과, 자료수집 개발과, 대중서비스문화과, 정책정보서비스과(신설))로 과단위 명칭의 전면 재구성 및 1개과를 추가 · 신설하여 제안하였다.
5%)에서 국립세종도서관이 정책정보 중심의 특화도서관 및 세종시민을 위한 국립 지역분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서별 업무분장 모형에서 추가로 제안한 총 20가지 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증원해야 할 것으로 보았다. 이를 위한 인력구성 모형은 점진적으로 증원하되 성장기에 접어들면 관장의 직무등급을 격상시키고 3개과에서 4개과로 확대하는 동시에 1개과당 최소 기본인력을 15명(3개팀 × 5명)으로 계상하여총 60명(관장 제외) 수준으로 확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에 국립세종도서관의 조직구성은 「2015년도 정부조직관리지침」에서 제시한 “하부조직의 명칭 중 직제(대통령령)로 정하는 사항은 각 부처와 협의하여 행정자치부가 정하고, 직제시행규칙(총리령 · 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은 각 부처가 자율적으로 정하되, 의미상 완결성이 있으며 다른 부처의 기능 · 조직과 중복되지 않는 명칭을 사용해야 하며, 해당 부서장의 직급에 통상적으로 비례하는 명칭을 사용해야 한다”4)는 원칙을 준수하여 현재의 과 명칭을 전면 재구성하고 1개과를 추가 · 신설하는 모형을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국립세종도서관의 인력구성 모형은 현재 27명(국립중앙도서관 전체 인력의 8.5%)에서 국립세종도서관이 정책정보 중심의 특화도서관 및 세종시민을 위한 국립 지역분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서별 업무분장 모형에서 추가로 제안한 총 20가지 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증원해야 할 것으로 보았다. 이를 위한 인력구성 모형은 점진적으로 증원하되 성장기에 접어들면 관장의 직무등급을 격상시키고 3개과에서 4개과로 확대하는 동시에 1개과당 최소 기본인력을 15명(3개팀 × 5명)으로 계상하여총 60명(관장 제외) 수준으로 확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후속연구
그 대신에 국립세종도서관의 설립취지는 정부부처 및 연구기관의 공무원과 연구자를 위한 정책정보 제공서비스에 방점이 있으므로 ‘정책정보서비스과’를 신설하여 현재의 ‘정책자료과’ 및 ‘서비스이용과’에 분장되어 있는 정책자료 및 관련업무를 이관 · 수행하는 것이 정책정보의 수집개발 및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는데 유리할 뿐만 아니라 업무의 집중도, 전문성, 효율성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할 것임.
마지막으로, 국립세종도서관이 도서관법에 의해 부여된 기능과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가 도서관행정체계상 국립도서관이 갖는 위상 및 기능과 동시에, 현재 약 20만명에 달하는 세종시 지역 주민의 일상적 정보요구 충족을 위한 공공도서관으로서 기능을 일정 정도 담당해야 한다는 특수한 여건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국립세종도서관 조직구성 전략의 기본 방향은 국가도서관으로서의 차별성 강화, 정책정보서비스 연계성 강화 및 역할 분담, 공공도서관 기능 수행을 위한 서비스 조직으로 설정하였음.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세종도서관은 개관하고 난 후로 어떤 역할을 했다고 보여지는가?
특히 국립세종도서관은 국립중앙도서관의 지역분관 체제 구축의 상징적 존재로서 2013년 12월 12일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에 개관하였다. 개관 이래 국립세종도서관은 국립중앙도서관의 유일한 지역분관으로서 지식문화유산적 측면에서는 국가장서의 재난위기에 대비하고 서비스 권역을 전국으로 확장하기 위한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분산형 보존관 및 서비스센터로서, 행정적 입장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중앙행정기관 및 관련기관의 정책수립 및 집행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국립 정책정보 특화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곽승진 외 2011).
국립세종도서관의 정체성이 애매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국립세종도서관의 정체성이 확고하지 못한 이유는 건립계획에서 개관운영까지의 각종 계획자료에 명시된 정책정보 중심의 특화도서관이라는 태생적 한계와 모호성, 개관 후 공공도서관 서비스가 부족한 세종시 거주자를 위한 공공도서관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현실적 불가피성, 그리고 짧은 역사와 국립세종도서관에 대한 지역 여론의 기대 등이 작용한 결과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동인은 국립세종도서관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전략적 목표와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집행하기 위한 정책적 로드맵, 즉 중장기 발전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세종도서관이 세종시민의 생애주기별 문화활동․평생학습 거점의 역할도 필요한 이유는?
국립세종도서관의 본질적 정체성은 ‘정책정보를 중심으로 하는 국립전문도서관’이지만 ‘세종시민의 생애주기별 문화활동․평생학습 거점’으로서의 역할도 병행해야 한다. 세종시의 지식문화기반시설이 취약하므로 당분간 공공도서관의 보편적 기능도 병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시민을 위한 공공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은 차별화 및 특성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6)
곽승진 외. 2011. 정책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국립도서관 운영전략 연구: 국립세종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311-330. (Kwak, Seung-Jin et al. 2011. "A Study on the Management Strategy of a National Library for the Policy Information Service: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he National Sejong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311-330.)
윤희윤. 2014.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부서 분석 및 역량강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1-20. (Yoon, Hee-Yoon. 2014. "An Analysis and Empowerment of Collection Development Department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1-20.)
윤희윤, 장덕현. 2010. 국가도서관 장서개발정책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4): 107-122. (Yoon, Hee-Yoon and Chang, Durk-Hyun. 2010. "A Study on the Formulation of the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for a Nationa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4): 107-122.)
국립중앙도서관. 2005. 국립중앙도서관 2010.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Korean National Library. 2005. Korean National Library 2010. Seoul: Korean National Library.)
국립중앙도서관. 2014. 국립중앙도서관 2014-2018.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Korean National Library. 2014. Korean National Library 2014-2018. Seoul: Korean National Library.)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4.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14-2018. 세종: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2014. Comprehensive Library Advancement Plan 2014-2018. Sejong: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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