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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역사 환승구간의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iversal Design Guideline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Transit Zone 원문보기

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22 no.2, 2016년, pp.35 - 44  

강병근 (College of Architecture, Konkuk University) ,  이주연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Recently, Universal design has been applied to a variety of concepts of social integration in the national legislation and institutions, however, the applying to urban railway station is not satisfied. Most of cases, the handicapped can not work continuously, universal design must be pro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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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도시철도의 환승구간은 철도운영기관의 차이, 승강장 간의 건축연도의 차이, 기타 이용환경의 차이 등으로 인해 환승동선이 효율적으로 설계되지 못한 경우가 많아 교통약자의 환승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연구를 분석과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시 철도 역사 환승구간의 현황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환승환경의 개선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세부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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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근성이란? 접근성은 모두가 어려움 없이 시설 및 설비에 접근 가능하도록 접근 가능한 위치와 공간규모에 대한 사항을, 안전성은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사용자의 실수로 인한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사항을 의미한다. 편리성은 시설 혹은 설비를 적은 힘과 노력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하는 사항을 말하며, 인지성은 시설 및 설비의 위치 및 조작법 등에 대한 쉬운 이해가 되도록 하는 사항을 의미한다.
국내 도시철도 역사 환승구간의 유니버설 디자인 세부항목기준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였는가? 국내기준은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지침」과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국외기준은 일본의 「공공교통의 이동 등의 원활화정비지침(여객시설 편)」, 범유럽의 철도네트워크(the Trans-European Network:TEN) 구축을 위한 EU의회 기준인 TSI PRM(the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tibility: Person with Reduced Mobility), 영국의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각 국가별 세부기준을 비교하였다.
2014년 말 기준 국내 교통약자는 몇명인가? 2014년 말 기준 국내 교통약자1)는 1,298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5.29%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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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0, BS:2009, United Kingdom 

  2. Department for Transport, 2011,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 United Kingdom 

  3. European Union, 2008, Technical Specification of Interoperability: Persons with reduced Mobility, European Union 

  4. Kang, Byoung-Keun et al., 2014, "A Study on Universal Design Critical Factors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의료.복지 건축 v.20 n.2, KIHA, pp.27-35 

  5. Kang, Byoung-Keun et al., 2015, A Study on Universal Design Guideline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Platform, 의료.복지건축 v.21 n.2, KIHA pp.35-43 

  6. Kang, Byoung-Keun et al., 2015, A Study on Universal Design Guideline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Public Toilet, 의료.복지 건축 v.21 n.1, KIHA pp.47-56 

  7. Kim, Hwang Bae, 2015,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by Types of Subway Platforms and Transit Stations, 대한토목 v.35 n2, KSCE pp.437-445 

  8. Mace, Ronald L., Hardie, Graeme J. & Place, Jaine P. 1991, Accessible Environments: Toward Universal Design in W.E. Preiser, J.C. Vischer, E.T. White(Eds.).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e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Y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South Korea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Urban Railway Station, Transfer and Amenity Facilities Design Guidelines, South Korea 

  11. Story, F.S., J.L.Mueller and R.L.Mace., 1998, The Universal Design File: Designing for People of all ages and abilitie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NC 

  12. 國土交通省, 2006, "高?者, 障害者等の移動等の円滑化の促進に?する法律(バリアフリ-法)", 日本 

  13. 國土交通省, 2013, 公共交通機?の旅客施設に?する移動等円滑化整備ガイドライライン 旅客施設編), 日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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