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체육 지도자에 대한 참여자의 감정반응이 성취목표와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motional response that has an influence on achievement goal and ability to performance of senior citizen sport instruc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186 - 194  

박연희 (조선이공대학교) ,  최환석 (계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 체육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에 대한 참여자의 감정반응이 성취목표와 수행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노인지도자들의 자질과 능력을 전문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노인담당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감정반응의 대인관계, 성취감은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지향, 자아지향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감정반응의 대인관계, 성취감은 수행능력의 집중, 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지향, 자아지향은 수행능력의 집중, 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지도자에 대한 참여자의 감정반응은 성취목표성향과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노인지도자들은 참여자들에게 신체활동에 대한 이론적 실기적 능력 배양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참여 노인들과 지도자간에 긴밀하면서도 상황적 측면을 고려한 실질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노인들의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 참여를 위해서 노인들 스스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참여 중에는 경기결과에 집착하기 보다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의 기준을 달성하는데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자들은 노인들의 참여종목에 대한 확고한 목표를 설정함과 동시에 이를 위한 노력과 자기계발 및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whether if the emotional response of participants influences senior citizens at a senior citizen center and to develop the qualities and skills of the instructors of the senior citizens. Not only will we provide effective materials but also provide basic mate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에 대한 참여자의 감정 반응이 성취목표와 수행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노인지도자들의 자질과 능력을 전문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노인담당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반응이란 무엇인가? 강순화와 김공(2010)은 노인체육지도자는 생활체육 참여 노인들의 전반적인 행동양식과 생활체육 참여에 대한 욕구를 살펴보고, 노인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부분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생활체육 현장에서 노인들이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연계되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는데[6] 이것에 대하여 Bain(2004) 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간의 중요한 것은 인관관계라고 전하고 있으며[7], 스포츠 현장에서도 지도자에 대한 감정에 대한 반응으로 인하여 지도자를 따르게 되고, 그가 지도하는 기술을 더욱 연습하게 되며, 이에 대한 성취목표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상희(2011)는 감정반응이란, 인간의 내면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는데, 분노, 두려움, 기쁨, 슬픔 등, 정서와 같은 의미로도 사용되며[8], 김형준(2012)은 정서와 같이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적 반응으로 일상 속에서 여러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자신이 겪는 경험과 지각된 정보, 느낌을 해석하는 것으로 정의 하였고[9], 박희진(2006)과 김세준(2013)은 개개인의 생각, 신념 등의 총체와 기쁨, 행복, 즐거움, 공포, 불안, 사람 등의 여러 개념으로서 각 개인의 행동과 태도를 지배 하는 외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10], [11].
성취목표성향은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또한 Duda & Whitehead(1998)는 성취목표성향을 과제성향과 자아성향으로 구분하고 성취목표성향은 개인의 의지, 정서, 행동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특히 과제 성향은 스포츠활동에서 과제에 대한 숙련과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자기를 참고로 기술이 향상되었는가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과제성향의 참여자는 도전심을 주는 과제를 선택하고 노력을 지속하며,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유지와 더불어 효과적인 학습전략 사용과 같은 적응적 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12].
성취목표성향의 과제 성향과 자아 성향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또한 Duda & Whitehead(1998)는 성취목표성향을 과제성향과 자아성향으로 구분하고 성취목표성향은 개인의 의지, 정서, 행동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특히 과제 성향은 스포츠활동에서 과제에 대한 숙련과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자기를 참고로 기술이 향상되었는가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과제성향의 참여자는 도전심을 주는 과제를 선택하고 노력을 지속하며,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유지와 더불어 효과적인 학습전략 사용과 같은 적응적 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12]. 그리고 김덕진(2013)은 자아성향은 타인과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을 보이는데 관심을 두기 때문에 자아성향의 참가자는 비효과적인 전략 사용이나 실패 후 운동참여 감소 및 내적 동기의 급격한 감소 등과 같은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하였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tatistics Korea(2007). Estimated future population. Seoul: Statistics Korea. 

  2. Lee, M. J. "A Study on the leadership Styles of Sports Instructor for the Aged",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2009. 

  3. Kim, H. S., Joo, J. C., & Kim, 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ust on the Aged-person-Covering Sports-For-All Leaders, Satisfaction on Lessons, Satisfaction on Guidance, and Continuous Participation of the Aged Persons Participating in Sports-for-All",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4, pp. 691-701, Nov, 2008. 

  4. Lee, J. B., & Kim, Y. K. "A Method to Compose a Bond of Practice on Exercise in the Elderly Perceived by Silver Sport Leade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6, pp. 771-784, May, 2014. 

  5. Bae, Y. J. "The influence of the types of youth leaders' leadership and the satisfaction of followers on the effect of youth association activiti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Hongik University, 2005. 

  6. Kang, S. H., & Kim, K. "A Development of Role Scales Taken by Aged Person Sports Leaders: Centering on the Aged Persons Participating in Sports-for-All",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9, pp. 461-473, Feb, 2010. 

  7. Bain, K. "What the best college teachers do",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04. 

  8. Kim, S. H. "The Effect of Sensible Dining Space Design on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by Restaurant Typ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Sejong University, 2011. 

  9. Kim, H. J. "Causal Relations among Food Model Attributes of Food Court, Emotional Response, Trust, Satisfaction and Customer Behavior", Unpublished Doctor's thesis, Sejong University, 2012. 

  10. Park, H. J.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Emotional Labor of Service Employees in Western-Style Family Restaurants and their Customers'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 Unpublished Doctor's thesis, Donga University, 2006. 

  11. Kim, S. J. "Effects of the Emotional Reaction Factors on the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Intention", Unpublished Docto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13. 

  12. Duda, J. L., & Whitehead, J. "Measurement of goal perspectives in the physical domain", In J. L. Duda (Ed.), Advances in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measurement(pp. 21-48). Morgantown, WV: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1998. 

  13. Kim, D. J. "Mediating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Teaching Behavior from Teacher and Exercise Passion in PE Clas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15, no. 1, pp. 3-13, Mar, 2013. 

  14. Cho, N. H. "The Effects of Leisure Dance Instructor's Personal Service on Learner's Emotional Reaction and Customer Loyalty", Korea Society for Wellness, vol. 10, no. 4, pp. 197-212, Nov, 2015. 

  15. Lee, J. H., Li, J. L., & Kim, K. J. "Relationship betwee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a Golf Course and the Emotional Reactions(PAD)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Custome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8, no. 1, pp. 381-396, Nov, 2014. 

  16. Kim, C. J., Park, S. s., & H, J. M."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Inclusive Physical Activity Facility on Emotional Response and Continuous Behavior",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7, no. 1, pp. 773-782, Feb, 2012. 

  17. Kim, H. S. "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Sports Program at Leisure Welfare Center for Elderly on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Doctor's thesis, Kunkuk University, 2006. 

  18. Koo, Y. M.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of Sports Facilities, Physical Health and Mental Health of Elderly", Unpublished Docto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6. 

  19. Hong, M. W. "An Effect of Emotional Reaction by Human Service and Attractiveness of Sports Center upon Behavioral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1. 

  20. Ha, S. W.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ognitive and Affective Responses,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s, and Loyalty of Golf Cours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2. 

  21. Kim, H. K. "The Analysis of The Structural Model Among Achievement Goals, Basic Needs, and Committment in Dance", Unpublished Docto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2. 

  22. Kim, H. J. "Impacts of Badminton Club Memb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their Intrinsic Motivation, Leisur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Sport Continuance", Unpublished Doctor's thesis, Daejeon University, 2015. 

  23. Yun, Y. 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Goal-oriented Preference, Self-control Motives, Overall Satisfaction, Sport Commitment, and Repurchasing Intention for User of Commercial Sport Centers", Unpublished Docto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6. 

  24. Kang, E. J.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Image and Dance Performance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Unpublished Docto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6. 

  25. Kim, H. J. "The Influence of the Self-Worth and Dancing Performance on Dance Major's Perfectism Tend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13. 

  26. Lee, D. W.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Waiting Time on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al Intentions Using the Facilities of University and College Sports Center", The Korea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20, no. 6, pp. 183-196, Dec, 2011. 

  27. Choi, M. S., & Cheon, W. K "An Effect of Emotional Reaction by Human Service and Attractiveness of Sports Center Staffs upon Behavioral Inten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2, no. 5, pp. 413-424, Oct, 2012. 

  28. Park, K S. "Examining the Structural Model ofPerceived Image of the Coach, Athletic Identity andExercise Volition among Collegiate Athletes", Journalof Coaching Development, vol. 16, no. 1, pp. 49-59,Mar, 2014. 

  29. Plutchik, R. "Emotion: A psychoevolutionarv synthesis", New York: Harper Collins, 1980. 

  30. Shin, E. C. "Causal Relationship among Servicescape,Customer Emotion Responses, Customer Satisfaction andBehavioral Intention in Public Golf Course",Unpublished Doctor's thesis, Dankook University,2015. 

  31. Park, J. W., Lee, J. H., Yoo, Y. S. "The Effects of theDance Academy's Experiential Marketing Activities onEmotional Response, Academy Image and BehaviorInten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5, no. 1, pp. 309-323, Feb, 2014. 

  32. Han, Y. J., & Kang, H. W. "The Relationship betweenServicescape, Human Service, Customer's EmotionalRespons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Commercial SportsCente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9,no. 1, pp. 235-247, Feb, 2015. 

  33. Cho, W. H., Kim, Y. H., Choi, D. H., & Yoon, Y. J. "The Effects of aerobics instructors' images andnon-verbal communication on learners' emotionalre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exercise", The KoreaJournal of Sport Science, vol. 24, no. 1, pp. 321-339,Feb, 2015. 

  34. Han, H. W., & Homg, H. J. "The Relationship amongAchievement Goal Orientation, Dance PerformanceConfidence and Athletic performance of Dance SportClub Members", The Korea Journal of Sport Science,vol. 22, no. 5, pp. 227-289, Oct, 2013. 

  35. Yun, Y. G., & Hur, J.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Goal-oriented Preference, Self -control Motives, OverallSatisfaction, Sport Commitment, and RepurchasingIntention for User of Commercial Sport Centers", TheKorea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23, no. 1, pp.695-708, Feb, 2014. 

  36.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A social-cognitive view",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