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관생도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그릿이 체력변화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Grit on the Military Cadets' Physical Strength Growth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287 - 294  

정병삼 (육군3사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관생도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그릿이 사관생도들의 학년 체력인증 여부와 체력등급 향상여부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9년 12월에 육군K사관학교생도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322부의 데이터를 코딩경로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했다. 그 결과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 중 과제목표 지향성이 그릿의 두 가지 하위요인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또한 과제목표지향성이 그릿(관심유지)와 그릿(노력지속)을 매개로 학년인증 여부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 했다. 또한 과제목표지향성은 그릿의 두 가지 하위요인을 매개로 체력등급 향상여부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military cadets and grit on the military cadets' certification of physical fitness rank and on the improvement of the grade. To accomplish the research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to 350 cadets of the K...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관생도들이 인식한 성취목표지향성과 그릿이 그들의 체력 학년인증 여부와 등급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최초로 규명하고, 그것이 사관생도 체력향상 지도에 주는 교육적,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한계도 있다.
  • 본 연구의 핵심은 ① 성취목표지향성과 그릿의 상호영향관계를 규명하고, ② 두 가지 외생독립변수가 학년인증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마지막으로 ③ 두 가지 외생독립변수가 체력등급 향상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연구문제별로 경로모형을구성한 이후 적합도 변화와 경로계수 추정치를 검토했다.
  • 선행연구에서 성취목표지향성과 그릿이 각각 사관생도 체력 및 운동수행력 변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규명되었고, 두 변수 간의 유의미한 관계도 부분적으로 규명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릿과 성취목표지향성이 사관생도 체력등급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직까지 두 가지 변수 간의 영향 관계가 충분하게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인 목적을 가지 다양한 연구모형을 구성한 이후 가장 적합도가 높은 모형을 찾으려고 한다.
  • 선행연구에서 성취목표지향성과 그릿이 각각 사관생도 체력 및 운동수행력 변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규명되었고, 두 변수 간의 유의미한 관계도 부분적으로 규명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릿과 성취목표지향성이 사관생도 체력등급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직까지 두 가지 변수 간의 영향 관계가 충분하게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인 목적을 가지 다양한 연구모형을 구성한 이후 가장 적합도가 높은 모형을 찾으려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관생도들에게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이와 같이 그릿과 사관생도들의 성취의 관계는 연구사적으로 긴밀하다[3]. 사관생도들은 매우 엄격한 생활계획 속에서 대학전공, 군사훈련, 체육, 훈육 등 다양한 과업을 흐트러짐 없이 수행해야 하므로 대단히 높은 수준의 집중력과 끈기, 절제력 등이 요구된다[4]. 또한 사관생도들은 장차 군의 리더로서 다양한 군사적 임무를 주도해가야 하는데, 여기에는 고도의 지적능력도 요구되지만 신체적 역량 또한 고도로 요구된다[5]. 이에 따라 각 사관학교에서는 체력을 생도들이 달성해야 할 핵심적인 교육목표중 하나로 설정하고 있다.
그릿(Grit)이란? 그릿(Grit)이란 문자적으로는 ‘끈질김’, ‘강인함’ 등을 의미하고, 교육학적으로는 역경과 방해에도 불구하고 목표의 달성을 위해 노력을 유지하는 심리적 원동력을 의미한다[1]. 그릿은 최초에 제안되었을 때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열정과 인내(passion and perseverance for long-term goal)'로 개념이 설정되어 전문적 수준까지 역량을 향상시키는 학습과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근래에는 초․중등 교육 대상자의 학업성취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성과에 대한 예측요인으로 연구범위가 확대되었다[2].
성취목표지향성 척도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무엇이 추출되었는가? 성취목표지향성 척도는 Jung등[19]이 수행한 연구에서 사관생도들의 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사용된 바 있다. 척도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주성분 분석 방식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직각회전(varimax)을 실시한 결과 고유치 1.0 이상의 요인2개가 추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 L. Duckworth, C. Peterson, M.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doi.org/10.1037/0022-3514.92.6.1087 

  2. H. J. Lim. (2019). Reconceptualization of Grit: Focusing on Purpose, Passion, and Persevera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3(3), 317-339. DOI : 10.17286/KJEP.2019.33.3.01 

  3. A. L. Duckworth. (2006). Intelligence is not enough: Non -IQ predictors of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of University of Pennsylvania. 

  4. B. S. Jung. (2018). The Influence of Grit of the Military Cadets'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 87, 307-320. 

  5. S. W. Shin & O. Lee. (2017). A Correlation Research between Fitness Improvement and Grit Scale of Cade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2), 591-603.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6. J. W. Kim & K. B. Kim. (2015). Study on a plan for enhancing cadet's physical competence in Korea Military Academy. The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and Science, 71(2), 167-192. DOI : 10.31066/kjmas.2015.71.2.008 

  7. M. S. Lee. (2019). The Influence of GRIT on Performance among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 A Longitudinal Study -. Journal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Research, 26(5), 129-147. doi.org/10.14396/jhrmr.2019.26.5.129 

  8. J. H. Kho. (2001). A Study on Promoting Efficiency of Physical Education Program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Physical Fitness of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The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and Science, 57, 179-198. 

  9. S. Y. Park & J. W. Kim. (2007).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Physique and Its Relationship with Physical Fitness of the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Korea Sports Research, 18(6), 607-616. 

  10. B. S. Jung & K. I. Ahn. (2015). The Influence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the Intention of Exercise Adherence and Performance of the Military Cadets of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 Science, 71(2), 193-214. DOI : 10.31066/kjmas.2015.71.2.009 

  11. S. W. Shin & H. Y. Ahn.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Female Cadets' Fitness, Total Achievement and Grit.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32(1), 53-67.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12. S. W. Shin & C. S. Yoo. (2019). A Research about Air Force Academy Freshmen's Fitness, Academic Achievement and Grit.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8(1), 873-888. DOI : 10.35159/kjss.2019.02.28.1.873 

  13. J. L. Duda. (1992). Motivation in sport setting: A goal perspective approach. In G. C.Robert(Ed.),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pp.57-91). Champaign, IL : Human Kinetics. 

  14. S. B. Park & S. J. Yang. (2019). The Mediating Effects of Grit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on Mindset and Career Adaptability among Emerging Adults. Research Paper Presented at 2019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5. A. P. Duckworth, A. Peterson, C.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 1087-1101. DOI: 10.1037/0022-3514.92.6.1087 

  16. S. W. Shin & O. Lee. (2017). A Correlation Research between Fitness Improvement and Grit Scale of Cade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2), 591-603.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17. J. L. Duda. (1993). A goal perspective theory of meaning and motivation in sport. Proceedings of 8th World Congress of Sport Psychology (pp. 65-81), Lisbon, Portugal. 

  18. D. H. Jung & B. J. Kim. (2011). Effect of University Taekwondo Play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their Exercise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Athletic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Alliance of Martial Arts, 13(3), 59-68. DOI : 10.35277/kama.2011.13.3.59 

  19. B. S. Jung & K. I. Ahn. (2015). The Effect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Perceived by the Military Cadets of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 on their Intention of Sport Activity and Performance. The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 Science, 55(2), 132-151. DOI : 10.31066/kjmas.2015.71.2.009 

  20. D. H. Nam. (2012). Study on Settlement of Army Fitness Test for the Purpose of Barracks Physical Training Stimulation. The Quarterly Journal of Defense Policy Studies, 27(4), 149-179. 

  21. S. W. Shin & O. Lee. (2017). A Correlation Research between Fitness Improvement and Grit Scale of Cade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2), 591-603.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22. J. J. Park. (2014). Practice of Physical Fitness improvement program and students recognition on the program. Learner-Orient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14(8), 381-406. 

  23. Y. D. Jeong & Y. R. Kim. (2019). Analysis of Mediation Effect of Task Goal Orientation between Female Soccer Players'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Sport Cohesion. Korea Journal Sport Sociology, 32(4), 1-18. 

  24. H. S. Cho. (2019). The Effects of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Peer Relatedness Support on the Grit and Academic Engagement of Students in PE Classes. Korea Journal of Sport Science, 28(1), 927-943. DOI : 10.35159/kjss.2019.02.28.1.92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