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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의 창작성 요소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Creative Elements of Popular Musi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213 - 218  

김혜정 (케이씨대학교 음악학부 기독교실용음악, 상명대학교 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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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0년 프랑스에서 시작된 음악 저작권은 건축이나 미술 등의 분야처럼 시각적으로 고정이 되어있는 저작물에 대한 권리와는 다르게 곡 시간의 흐름에 의한 저작물이다. 음악 저작물의 보호되어지는 범위는 다른 분야의 저작물과 같이 전체 음악이기 보다 음악저작물 안의 각각의 요소와 구조를 분석하여 법적으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창작적 표현이라 판단되는 부분을 보호의 범위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우리나라 대중가요에서 표절에 관한 이슈 중 창작성 판단은 원고의 저작물에 대한 보호에 해당 되는지 여부를 가리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물로 인정되는 곡안의 아이디어나 창작요소의 판단은 중요한 논점이다. 창작성을 판단하기에 앞서 해당 표현이 창작의 표현에 해당하는 음악적 요소에 대한 문제는 법원의 판단이 아닌 산업과 학계에서 검토되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문제라 판단된다. 또한 오늘날 대중가요는 저작권을 보호받는 저작물 중 창작적 표현의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을 통해서 대중가요의 창작적 요소와 비창작적 요소를 구분하고, 창작적 표현 요소에 대한 음악 창작자들의 공감대를 마련하는 시론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ic copyright began in 1850 in France and, unlike other copyrighted works such as architecture or arts, which are based on visual conditions, copyrighted music is based the on trends of the times. The appropriate range of protection for musical works is not the entire music, but the part that is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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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중음악의 창작적 요소에 관한 정리를 통해 창작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비 창작적 관용적 표현 방식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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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의 3요소란? 음악에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음악의 3요소’로 정의하며 멜로디(melody), 리듬(rhythm), 화음(harmony)으로 나눈다. 이 3가지 구성요소들이 일정한 질서에 따라 선택 배열됨으로서 음악적 구조를 이루게 된다.
대중음악의 창작적 요소가 멜로디 중심인 이유는? 음악의 3요소 중 멜로디는 음을 사용하여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 특히 대중음악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주어진 음계 안에서 감정을 전달하기 때문에 멜로디(melody) 의 대중성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창작적 요소는 멜로디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음악 저작권이란? 1850년 프랑스에서 시작된 음악 저작권은 건축이나 미술 등의 분야처럼 시각적으로 고정이 되어있는 저작물에 대한 권리와는 다르게 곡 시간의 흐름에 의한 저작물이다. 음악 저작물의 보호되어지는 범위는 다른 분야의 저작물과 같이 전체 음악이기 보다 음악저작물 안의 각각의 요소와 구조를 분석하여 법적으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창작적 표현이라 판단되는 부분을 보호의 범위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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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in Hyoung Kim, "A Study on Plagiarism Disputes in Korean Popular Music since 1990," Sang Myung University, 2012 

  2. Jae Kyoung Lee, "Standard for the Music Plagiarism", Chung-Ang Law Association, 2011 

  3. Chan Sook Park, "A Study on the Copyright Infringement by the Plagiarism of Korean Pop Music", Sang Myung University, 2010 

  4. Pyung Soo Kim, "Dilemmas of Music Creation, Plagiarism and Pure Crea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2013 

  5. Randall Roberts Contact Reporter, "How the 'Blurred Lines' case could have chilling effect on creativity", Los Angeles Times, 2015 

  6. https://en.wikipedia.org/wiki/Music_genre 

  7. https://en.wikipedia.org/wiki/Emotion 

  8. https://en.wikipedia.org/wiki/Key_(music) 

  9. Swirsky v. Carey, 376 F.3d 841 (9th Cir. 2004). 

  10. Johnson v. Gordon, 409 F.3d 12 (1st Cir. 2005). 

  11. Pharrell v. Bridgeport Music, LA Cv13-06004 Jak (AGRx) (Central District Court of California,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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