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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물류 안전 배송을 위한 전자문서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e-Document Development of Parcel Service for Reliable Delivery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1 no.2, 2016년, pp.47 - 59  

안경림 (GPANS SMARTLO R&D Lab) ,  박찬권 (Hanyang Cyber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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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물류는 택배화물을 택배서비스 요청자가 요구하는 장소까지 직접 배달해 주는 것으로, 택배 기업별로 화물 분류 방식, 업무방식, 그리고 관리하는 정보가 서로 다르고, 비정형 데이터로 인해 상호 호환성을 지원할 수 없다. 종이 운송장 사용으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문제와 오류 정보로 인해 정확히 화물은 전달하는데 추가적인 시간과 물류비용이 발생되기도 한다. 택배 비즈니스 환경은 무인택배, 신기술(사물인터넷 등)이 도입되는 등 변화되며, 사용자들은 택배 운송 신청부터 수취까지의 과정에 대한 현황 및 상태를 알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택배화물 안전 배송을 위한 단일화되고 통합된 운송장 정보가 필요하며, 택배화물 집하/운송/인도 등의 단계에서 적합한 정보를 관련 주체 간에 원활히 제공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택배화물 운송서비스 신청, 집하, 운송, 분류, 인도 등의 단계별 정보를 수집, 가공, 처리한 정보를 비즈니스 처리, 비즈니스 협업, 비즈니스 트랜잭션 간에 발생하는 업무 흐름에 대한 정보로 명시하고 이 정보를 근간으로 택배화물용 전자 운송장을 위한 표준 프로세스와 정보 모델을 정의하였다. 정의된 표준 모델을 통해 택배물류 주체 간 정보 유통 및 공유가 용이할 것이며, 종이 운송장으로 인한 위험이 감소됨으로 인해 국민생활 안전을 증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택배업체의 업무 효율성이 증대되는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관점에서 국민 편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cel service is to deliver goods from one place to the designated destination requested according to user request. Parcel operations such as sorting, distributing, etc. or the managed information are heterogeneous by the companies. Additionally, it is impossible to support interoperability betw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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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택배 화물 운송을 위한 전자화된 운송장이 필요하며, 택배화물 집하/운송/인도 등의 단계에서 적합한 정보를 집하인/배송인/사용자 간에 원활히 제공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 단위활동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택배화물용 전자 운송장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델을 기반으로 택배물류 표준화를 추진할 경우 표준화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또한 택배물류 산업에서 발생하는 물류 단위활동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과 수작업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택배화물 전자 운송장 정보 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택배화물 운송서비스 신청, 집하, 운송, 분류, 인도 등의 단계별 정보를 수집, 가공, 처리한 정보를 비즈니스 처리, 비즈니스 협업, 비즈니스 트랜잭션 간에 발생하는 업무 흐름에 대한 정보를 명시하고 이 정보를 근간으로 택배화물용 전자 운송장을 위한 표준 프로세스와 정보 모델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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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요청과 직접배송에 한하여 프로세스 표준화 모델링을 수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택배물류 업무에 대한 프로세스 표준화 모델링은 국내 택배물류를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운송수단으로는 트럭을 사용하는 운송/ 배송의 경우를 업무 시나리오로 선정하였다. 또한 택배물류는 다양한 업무 처리 방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직접요청과 직접배송에 한하여 프로세스 표준화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종이 운송장을 전자문서화하여 참여당사자 간 교환하게 하는 해결책이 나온 배경은 무엇인가? 택배화물 운송의 기본 정보는 종이 운송장 형태로 출력 후 택배 박스에 부착하여 사용되고 있어, 운송 도중 또는 인도 이후 종이 운송장 관리 소홀로 인해 주요 개인정보의 유출 및 사생활 노출의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일부 택배 기업에서 개인정보가 표시된 부분을 쉽게 절취가 가능하도록 운송장을 설계하거나, 일회용 안심번호를 사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종이 운송장을 전자문서화하여 참여당사자 간 교환함으로써, 개인정보 유출및 사고 발생 등을 해결할 수 있다.
택배물류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물류는 다양한 주체 간에 활동이 발생하며, 운송수단별로 혹은 운송주체 별로 다양한 방식의 업무 프로세스가 존재하고 있다. 그 중 택배물류는 택배화물을 택배서비스 요청자가 요구하는 장소까지 직접 배달해 주는 것으로, door-to-door 서비스라고도 한다. 택배 업무는 택배 기업별로 화물 분류 방식과 업무방식이 상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각 기업별로 관리하는 정보도 서로 달라 택배물류 기업 간 정보 연계는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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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hn, K. R. and Lee, J. Y., "A Study on the Business Process Model for Sustainable Supply Chai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ol. 10, No. 1, pp. 181-193, 2014. 

  2. Ahn, K. R. and Lee, S. Y., "Logistics Service Model for Sustainability of Supply Chain,"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Vol. 17, No. 9(A), ISBN 1343-4500 pp. 4417-4182, 2014. 

  3. Ahn, K. R., Youn, K. Y., and Park, C. K., "BP Modeling and Data Standardization for Logistics Cargo Tracking Process based on UN/CEFACT,"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4, No. 4, pp. 299-313, 2009. 

  4. Business Requirement Specification (BRS) 2.0.1, United Nations Centre for Trade Facilitation and Electronic Business, http://www.unece.org/cefact/brs/brs_index.htm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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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u, I. S., "Introduce and Deploy of e-Receipt in Korean Cargo Transportation Market," KOTI Logistics Brief, Vol. 6, No. 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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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OTI, KMI, "The Research of Korean National Logistics Basic Plan('16-'25)," 2016. 

  9. KRRI, "The Research of Parcel Industry Application Technology using by Manless Robot," 2016. 

  10. Lee, S. A., "The Status and Counterplan of Korea Parcel Service Market," Deloitte Anjin LLC Deloitte Consulting, 2016. 

  11. NIPA, "Information technologyLogistics ProcessPart 1: BRS(Business Requirement Specification) for Cargo Tracking and Tracking based on Export/Import Logistics Business(Primer)," NIPA S0001-1:2011, 2011. 

  12. NIPA, "Information technologyLogistics ProcessPart 2: BRS(Business Requirement Specification) for Cargo Tracking and Tracking based on Export/Import Logistics Business(Details)," NIPA S0001- 2:2011, 2011. 

  13. NIPA, "Information technologyLogistics ProcessPart 3: RSM(Requirement Specification Mapping) for Cargo Tracking and Tracking based on Export/Import Logistics Business(Information Model)," NIPA S0001-3:2011, 2011. 

  14. Seoa, J. H., "The Status and Prospects of Parcel Service Industry," Monthly Shinhan Review, 2013. 

  15. Son, J. H., "The Status and Future of Korea Parcel Service Market," the Department of Postal Service Research, 2008. 

  16. The Cargo Tracing and Tracking Project (P108), United Nations Centre for Trade Facilitation and Electronic Business, accessed 3/10/2014. 

  17.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rucking Transport Business Act Enforcement Regulation," 2016. 

  18. Trade Force Commission, "Standard Agreement of Paracel Servic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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