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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택배산업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 한진택배 사례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경서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생산 및 서비스 관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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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물류서비스는 1992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해 가고 있다. 택배물류가 양적 성장은 지속 되었지만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시장은 레드오션 시장이 되었고 택배업체의 수익성은 점점 악화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택배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진택배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방안 도출과 일본의 사례 등을 참고로 하여 택배산업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진택배와 일본의 사례를 보면 첫째 Brand Identity 강화를 통한 인식의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우리나라의 획일화된 아이의 모습을 한 캐릭터의 변화를 통한 차별화가 필요하다. 두번째로 고객의 필요에 맞는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고객이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시간지정택배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한진택배의 사례에서와 같이 시장에서 덩치를 키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택배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가 많고 이로 인한 과당 경쟁은 피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이런 악순환을 끊고 새로운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전략적인 인수합병을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rier transportation service has constantly grown since it is established in 1992. In spite of the growth quantitatively, the market becomes red ocean because competition between companies grows more fiercely, eventually, the company’s profitability worsens more.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way t...

주제어

#택배산업  #한진택배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서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생산 및 서비스 관리
지도교수 안성제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41p
키워드 택배산업, 한진택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10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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