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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1 no.1, 2016년, pp.47 - 55
이국희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디자인연구소) , 조재경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Three Dimensional Printing (herein, 3D printing) not only gives novelty and interests to modern people but is also a spotlighted technology that could herald a new industrial revolution. The introduction of various 3D printing service platforms has enabled individuals to easily possess products d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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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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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의 장점은? | 또한 정밀성을 요하는 악기, 드론, 의체, 인체조직 등을 3D프린팅을 활용하여 만들거나, 시제품의 모형을 정밀하게 제작해볼수 있다는 점은 3D프린팅의 장점임에 분명하지만[4,5,8,9,10,11], 이러한 특수 분야를 제외하고 대중화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12,13,14,15]. 다시 말해, 누구나 쉽게 3D프린팅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는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 |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삼차원프린팅(이하 3D프린팅)은 현대인들에게 새로움을 주는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이다[1]. Shapeways, Thingiverse, My Mini Factory, Digital Forming 등 3D프린팅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의 증가는 새로움에 대한 현대인들의 호기심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2]. | |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들이 새로움을 찾는 현대인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 위에서 언급한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들이 새로움을 찾는 현대인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기존에 기계, 로봇, 사람을 통해 만들던 다양한 제품들을 3D프린팅으로 제작하는 것이다[3,4,5]. 구체적으로 기존에 기계와 사람이 모듈형으로 생산하던 책상, 의자, 컵, 화분, 피규어, 보드게임, 장난감, 전등갓, 휴대폰케이스, 안경테, 각종 액세서리 등을 3D프린팅 적층가공방식으로 만들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3,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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