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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산업 현황: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21 no.1/2, 2017년, pp.1 - 6  

강승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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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D프린팅 기술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함께 제조의 디지털화를 통해 산업구조 및 제품생산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디스럽션 기술로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시점에서 반드시 기반과 경쟁력을 갖춰야 할 핵심기술이다. 본 기고문에서는 3D프린팅 관련 현황 파악을 통해 3D프린팅 기술의 문화산업에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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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3D프린팅 산업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국내 3D프린팅 시장은 2012년 약 300억원 규모에서 2016년 기준 약 2,500억원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장비시장의 규모가 가장 크다. 국내 3D프린팅 산업은 크게 장비, 소프트웨어, 소재 및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2016년을 기준으로 약 250여개의 기업이 3D프린팅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 종사자는 관련 기업체 전체 종사자 약 4,900명, 3D프린팅 사업부 전담 종사자 약 1,100명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국내 3D프린팅 산업 실태조사, Wohlers Report, Smithers Pira 등 국내외 자료를 근거로 향후 국내시장의 성장 규모를 예측해보면 2023년에는 최소 8천억원에서 최대 1조7천억원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D프린팅이란 무엇인가? 3D프린팅은 3차원으로 모델링된 디지털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말, 액체, 고체 형태의 합성수지, 금속, 종이, 목재, 세라믹, 식재료 등 다양한 종류의 소재를 한 층씩 적층(layer-by-layer)하여 물체를 제조하는 기술로서 재료를 자르거나 깎아서 만드는 절삭가공과 대비하여 적층제조(AM, Additive Manufacturing) 혹은 디지털 데이터에서 바로 생산이 가능하여 기존의 공정단계를 줄인다는 의미에서 쾌속조형(RP, Rapid Prototyping) 등의 개념으로 정의되는 기술이다.
글로벌 3D프린팅 서비스 시장 중에서 무엇이 문화기술과 접목될 부분이 많을 것이라 기대되는가? materialise, Sculpteo와 같은 3D프린팅 온라인 출력 서비스 기업과 3D Hubs와 같은 온라인 프린팅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 및 다양한 3D프린팅 출력소, 3D프린팅 팩토리 등이 주도하고 있다. 이중 온라인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은 3D프린터 장비가 없는 고객이 원하는 부품에 대한 출력서비스를 진행하거나 전문 디자이너의 작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디자인 콘텐츠가 바로 상품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있어 문화기술과 접목될 부분이 많은 새로운 산업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장에서는 주요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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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ohlers Report 2014-2016 

  2. 3D프린팅 산업 실태조사(3DFIA, 2014-2016) 

  3. 3D프린팅 전략기술 로드맵(미래부.산업부, 2014) 

  4. 3D프린팅 산업발전전략(미래부.산업부, 2014) 

  5. 3D프린팅산업 진흥 기본계획(미래부, 2016) 

  6. www.shapeways.com 

  7. www.thingiverse.com 

  8. www.sculpteo.com 

  9. i.materialise.com 

  10. www.3dhub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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