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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 분석과 서비스 방향제안
User Experience Analysis on 3D Printing Services and Service Direction Suggestion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1 no.1, 2016년, pp.47 - 55  

이국희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디자인연구소) ,  조재경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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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차원 프린팅(이하 3D프린팅)은 현대인들에게 새로움과 흥미를 줄 뿐 아니라 새로운 산업혁명을 예고할 정도로 각광받는 기술이다. 또한 다양한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의 출현으로 개인들도 3D프린팅으로 디자인한 제품을 쉽게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3D프린팅이 대중화되는 시대, 3D프린팅으로 누구나 원하는 제품을 디자인해서 만들 수 있는 신제조시대가 오기까지는 아직 고려할 문제들이 많아 보인다. 예를 들어, 과연 현존하는 3D프린팅 서비스들이 기존에 기계나 사람이 제작하던 제품을 3D프린팅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것 이상을 보여줄 수 있는지, 현존하는 대다수의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들처럼 넓은 범위의 제품군을 판매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의미를 제공할 것인지 등에 대한 충분한 고려와 연구가 필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시작한 본 연구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군의 범위가 넓은 3D프린팅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과 상대적으로 좁은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보게 한 후, 구매희망 사이트, 디자인의 다양성, 디자인 만족도, 지각된 기술력, 지각된 구매만족, 지각된 애프터서비스(A/S)를 비교하고 선택형 질문과 서술형 질문에 응답하게 함으로써 향후 3D프린팅 서비스가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제품군의 범위가 넓은 서비스(예: Shapeways)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좁은 서비스(예: Digital Forming)에 대한 선호보다 전반적으로 강함을 관찰하였고, 디자인의 다양성과 원하는 디자인의 구현 가능성이 3D프린팅 서비스가 고려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하여 향후 경쟁력 있는 3D프린팅 서비스가 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풀을 확보를 통한 디자인 컨설팅을 진행, 초보자들도 쉽게 디자인할 수 있는 웹기반 소프트웨어 제공, 온-오프라인 매장 병행운영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ee Dimensional Printing (herein, 3D printing) not only gives novelty and interests to modern people but is also a spotlighted technology that could herald a new industrial revolution. The introduction of various 3D printing service platforms has enabled individuals to easily possess products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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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른 하나는 3D프린팅 서비스가 갖춰야 할 요소들은 소비자의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제품군의 폭이 다른 사이트들에서 지각된 만족도와 구매의도 등에 대한 정량적 평가 후에 연구자가 제시한 3D프린팅 서비스가 갖춰야할 12가지 요소들(원하는 디자인 구현 가능성)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5개를 선택하게 하였고, 연구자가 제시하지 않은 요소들이나 5개에 포함하지 못한 요소들 중에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만한 요소들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요청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3D프린팅 서비스 경험에 활용할 한 쌍의 사이트(제품군의 폭: 좁음 vs. 넓음)를 선정하기 위한 사전조사와 한 쌍의 사이트에 대한 경험에 기초한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3D프린팅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도 현존하는 3D프린팅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을 수집하고 이들의 의견을 수용함으로써 3D프린팅 서비스가 고려할 사항들을 정리할 것이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두 가지에 집중할 것이다. 하나는 브랜드 확장 평가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진 제품군의 폭(얼마나 다양한 제품범주를 취급하는지)이 3D프린팅 서비스의 중요한 요소인지 검증하고자 하였다[16,17]. 이를 위한 조사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운영방식과 제품의 질은 유사하지만 제품군의 폭에서 차이가 나는 두 사이트에서 지각된 디자인 만족도, 디자인 다양성, 기술력, 구매의도 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2) 상위범주 안에 세부범주가 상세해야 원하는 디자인을 찾기 쉬울 것이다. 즉 제품군을 세밀하게 정리해야 할것이다.
  • (3)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소재개발 혹은 후가공이 필요할 것이다.
  • (9) 3D프린팅 제품에 대한 A/S기간이나 A/S적용 범위에 대한 매뉴얼이 있어야 할 것이다.
  • 7)문항은 12가지 선택지에서 5개를 선택하게 하였고, 기타의견이 있으면 자유롭게 서술하게 하였다. 7)문항의 선택지는 무선적인 순서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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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프린팅의 장점은? 또한 정밀성을 요하는 악기, 드론, 의체, 인체조직 등을 3D프린팅을 활용하여 만들거나, 시제품의 모형을 정밀하게 제작해볼수 있다는 점은 3D프린팅의 장점임에 분명하지만[4,5,8,9,10,11], 이러한 특수 분야를 제외하고 대중화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12,13,14,15]. 다시 말해, 누구나 쉽게 3D프린팅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는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삼차원프린팅(이하 3D프린팅)은 현대인들에게 새로움을 주는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이다[1]. Shapeways, Thingiverse, My Mini Factory, Digital Forming 등 3D프린팅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의 증가는 새로움에 대한 현대인들의 호기심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2].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들이 새로움을 찾는 현대인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들이 새로움을 찾는 현대인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기존에 기계, 로봇, 사람을 통해 만들던 다양한 제품들을 3D프린팅으로 제작하는 것이다[3,4,5]. 구체적으로 기존에 기계와 사람이 모듈형으로 생산하던 책상, 의자, 컵, 화분, 피규어, 보드게임, 장난감, 전등갓, 휴대폰케이스, 안경테, 각종 액세서리 등을 3D프린팅 적층가공방식으로 만들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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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Gao, W., Zhang, Y., Ramanujan, D., Ramani, K., Chen, Y., Williams, C. B., Wang, C. C., Shin, Y. C., Zhang, S. and Zavattieri, P. D. The status, challenges, and future of additive manufacturing in engineering. Computer-Aided Design. Vol. 69. Elsevier. pp.65-89. 2015. 

  2. Rayna, T. and Striukova, L. From rapid prototyping to home fabrication: How 3D printing is changing business model innov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102. Elsevier. pp.214-224. 2016. 

  3. Berman, B. 3-D printing: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Business Horizons. Vol. 55. No. 2. pp. 155-162. Elsevier. 2012. 

  4. Sherman, L. M. Additive manufacturing: New capabilities for rapid prototypes and production parts. Plastic Technology. Vol. 55. No. 3. Elsevier. pp. 35-45. 2009. 

  5. Birtchnell, T. and Urry, J. Fabricating futures and the movement of objects. Mobilities. Vol. 8. No. 3. Taylor & Francis. pp. 388-405. 2013. 

  6. Kahneman, D., Knetsch, J. L. and Thaler, R. H. Anomalies: The endowment effect, loss aversion, and status quo bias. The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Vol. 5. No. 1. American Economic Association. pp. 193-206. 1991. 

  7. Samuelson, W. and Zeckhauser, R. Status Quo Bias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Risk and Uncertainty, Vol. 1. No. 1. Springer. pp. 7-59. 1988. 

  8. Koumartzis, N., Tzetzis, D., Kyratsis, P. and Kotsakis, R. G. A New Music Instrument from Ancient Times: Modern Reconstruction of the Greek Lyre of Hermes using 3D Laser Scanning, Advanced Computer Aided Design and Audio Analysis. Journal of New Music Research, Vol. 44. No. 4. Taylor & Francis. pp. 324-346. 2015. 

  9. Zoran, A. The 3D printed flute: digital fabrication and design of musical instruments. Journal of New Music Research, Vol. 40. No. 4. Taylor & Francis. pp. 379-387. 2011. 

  10. Stopp, S., Wolff, T., Irlinger, F. and Lueth, T. A new method for printer calibration and contour accuracy manufacturing with 3D-print technology. Rapid Prototyping Journal. Vol. 14. No. 3. Emerald. pp. 167-172. 2008. 

  11. Mironov, V., Boland, T., Trusk, T., Forgacs, G. and Markwald, R. R. Organ printing: computer-aided jet-based 3D tissue engineering. TRENDS in Biotechnology. Vol. 21. No. 4. pp. 157-161. Elsevier. 2003. 

  12. Bull, G. and Groves, J. The democratization of production.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Vol. 37. No. 3.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pp. 36-37. 2009. 

  13. Cooper, R. G. Third-generation new product processe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11. No. 1. Development and Management Association. pp. 3-14. 1994. 

  14. Cooper, R. G. and Kleinschmidt, E. J. Determinants of timeliness in product development.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11. No. 5. Development and Management Association. pp. 381-396. 1994. 

  15. Klepper, S. Entry, Exit, Growth, and Innovation over the Product Life Cycl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86. No. 3. American Economic Association. pp. 562-583. 1996. 

  16. 이국희, 김신우, 이형철. 범주예시에 의해 지각된 범주내 변산성이 범주기반 귀납적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인지과학. 제25권. 제3호. 한국인지과학회. pp. 233-257. 2014. 

  17. 이국희, 이형철, 김신우. 제품군에 대한 지각이 브랜드 확장 평가에 미치는 효과의 근본기제 검증: 제품속성 일반화의 매개효과. 마케팅논집. 제23권. 제3호. 한국전략마케팅학회. pp. 97-116. 2015. 

  18. Sheinin, D. A. and Schmitt, B. H. Extending brands with new product concepts: the role of category attribute congruity, brand affect, and brand breadt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31. No. 1. Elsevier. pp. 1-10. 1994. 

  19. Dinner, I. M., Van Heerde, H. J. and Neslin, S. A. Driving online and offline sales: The cross-channel effects of traditional, online display, and paid search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51. No. 5.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 527-54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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