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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제습냉방기 및 증발냉각기 국내 개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5 no.6, 2016년, pp.26 - 32  

진원재 ((주)경동나비엔 기술연구소) ,  김영균 ((주)경동나비엔 영업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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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러한 이유로 열교환기의 습채널은 크로메이트 처리를 하여 내식성을 강화하였다. 또한 물의 증발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그림 10과 같이 실리카를 주원료로 한 다공성 물질을 도포하여 표면처리를 하였기 때문에 장시간 물을 사용해도 증발냉각기의 성능을 유지하고 알루미늄 열교환기의 내구성도 확보하였다.
  • 주수장치는 습채널에만 공급이 필요하며 모세관 타입, 스프링클러 타입, 노즐 타입 등 여러 방법을 검토하였다. 업체별 열교환기 형상에 따른 주수 장치의 선정 및 최적화가 되어야 증발냉각기의 유용도를 확보할 수 있다.
  • 하이브리드 제습냉방시스템용 증발냉각기는 성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하여 유동형태를 대향류로 배치하였고, 직접증발식의 단점인 실내 공간의 지속적 습도 증가를 개선하고자 간접증발방식을 적용하여 건채널의 공기가 절대습도 변화없이 실내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였다. 건채널을 통과한 공기는 현열 냉각되고, 습채널을 통과한 공기는 건채널로부터 열전달과 습채널 내 물의 증발로 온도, 습도가 모두 증가한다.
  • 하이브리드 제습냉방시스템은 한국지역난방공사 주관으로 실증시험을 통해 공동주택의 냉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제품의 양산개발은 성능, 설치성, 공급가 등 많은 문제를 풀어야 가능하다.
  • 2010년 한국지역난방공사 주관으로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하이브리드 제습냉방시스템 개발 연구가 진행되었고, 태양열을 이용한 제습냉방, 태양열을 이용한 캐스케이드 제습냉방 과제가 기업주관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제습냉방시스템은 현열로터를 대신하여 소형의 에어컨시스템을 도입한 제습냉방기와 복합구성으로 개발이 진행되었다. 기본 구성은 그림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 증발냉각기는 알루미늄 브레이징 공정을 통해 제작되어진다. 소재는 알루미늄 3 Layer의 클래드 소재를 사용한다. 클래드재의 심재는 30계열 알루미늄이며 외부 피재는 40계열 알루미늄으로 압연 제작되어 브레이징 로내에서 서로 다른 용융점을 갖고 있는 특성을 이용하여 접합하고 피재가 용가재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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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나 열을 이용한 냉방기술의 구분은? 가스나 열을 이용한 냉방기술은 그림 1과 같이 냉매나 구동방식에 따라 크게 GHP, 흡수식, 흡착식 및 제습냉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GHP는 전기대신 가스엔진을 이용하여 냉매 압축기를 구동하는 방식의 히트펌프시스템이며, 압축기를 전기 대신 가스엔진으로 구동하는 것 외에 기존의 EHP 시스템 에어컨과 구성은 동일하다.
GHP는 어떤 히트펌프시스템인가? 가스나 열을 이용한 냉방기술은 그림 1과 같이 냉매나 구동방식에 따라 크게 GHP, 흡수식, 흡착식 및 제습냉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GHP는 전기대신 가스엔진을 이용하여 냉매 압축기를 구동하는 방식의 히트펌프시스템이며, 압축기를 전기 대신 가스엔진으로 구동하는 것 외에 기존의 EHP 시스템 에어컨과 구성은 동일하다. 냉방용량은 10~30 RT까지 개발되고 있고 주로 중소형 건물의 냉·난방용으로 사용된다.
하이브리드 제습냉방시스템의 냉방 과정은 어떠한가? 하이브리드 제습냉방시스템의 냉방 과정은 기본 제습냉방시스템과 유사하다. 제습로터를 통해 잠열부하를 처리하고 증발냉각기를 통해 현열교환, 소형에어컨 시스템의 증발기를 2차로 통과하여 실내로 최종 15~16℃ 수준의 냉방 공급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제습로터는 회전하면서 일부에서는 흡착/제습을 다른 부분에서는 탈착/재생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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