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정보과 교육내용체계에 대한 적절성 분석
Analysis of Appropriateness in Information Curriculum for Algorithm and Programming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6, 2016년, pp.575 - 584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에 대한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과 정보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내용이 영국이나 미국, 인도와 비교할 때 내용의 범위와 수준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표준 모델을 참조하여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구분하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내용의 중요도와 교육 시기의 적절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연구자가 제시한 영역별 내용 중에서 알고리즘의 평가 이외에는 모든 영역에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나 영역별 교육 시기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달랐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mpared domestic computer science curriculum with foreign curriculums in order to develop content for algorithm and progra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 results show that the levels and ranges of information included in the practical arts and information subjects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에 교육에 대한 시수를 확보 내용 체계표를 만들기 위해 국내외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내용 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표준 모델을 참조하여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세부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교육 시기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알고리즘에 대한 평가 이외의 모든 영역에서 전문가들은 중요하다고 응답 하였다.
  •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의 내용 요소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 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교육 시기의 적절성을 검토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프로 그래밍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는 게임을 직접 제작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즉, 게임 프로 그래밍은 게임 중독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11], 게임 중독을 치료할 수 있으며, 나아가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진로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24].
영국의 컴퓨팅 교육 연령대는? 영국은 2014년부터 학생들에게 프로그램 사용법에서 벗어나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교과 대신에 ‘컴퓨팅 (Computing)' 과목을 신설하여 소프트웨어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더욱이 5세부터 14세의 모든 학생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도록 결정하였다[1].
알고리즘의 내용 영역은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우선, 알고리즘의 내용 영역은 알고리즘의 개념(일의 순서, 알고리즘의 의미, 프로그램과의 관계), 알고리즘의 표현(문제해결 과정을 말, 글, 그림, 기호, 순서도, 의사 코드 표현), 알고리즘의 분해(복잡한 알고리즘 분해, 알고리즘 간의 관계), 알고리즘의 구조(순차. 반복. 조건 구조, 중첩 반복, 복잡한 제어 구조), 알고리즘의 결과(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 결과 예측, 오류 수정, 알고리즘 개선), 알고리즘의 실제(탐색과 정렬, 협력하여 알고리즘 만들기), 알고리즘의 평가(장단점 비교, 수행시간과 복잡도, 성능 평가와 선택) 등으로 구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ell, T., Witten L. H., Fellows, M., Adams, R. McKenzie, J. (2005). Computer Science Unplugged: d: An enrichment and extension programme for primary-aged children. University of Canterbury. Computer Science and Software Engineering. 

  2. Changho Lee(2013). Awareness among Youth about the Causes and Solutions of Internet Game Addiction. Youth Policy Reports, 50.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 Chul Kim, Gapsu Kim, Hyunbae Kim, Youngsik Jeong, Ingee Jeong(2015).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4. CSTA(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TheCSTA Standards Task Force. 

  5. Dookwon Baek, Jongsun Hwang(1993). Computer Science. Hongreung Publishment. 

  6. England Department for Education(2013). Computing Programmes of sutdy for Key Stages 1-4.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 

  7. Eunhoo Park(2007), Development of concrete materials activities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computer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Gyosik Moon(2007). On the Direction of the Computer Algorithm Education Based on Conceptual Algorith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1), 29-38. 

  9. Hwakyong Lim, Jinah Kim, Jinho Bae(2004). A Instructional Learning of Sort Algorithm by Role-play for Computer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Jou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4. 

  10. Injoong Ju, Dongyeol Park, Misug Jin(2010). The Study of Core Competency's Domains and Level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1. Jaewon Kwon(2004). A Case Study on Treatment of Youth's Game Addiction using Game Type Substitution Terap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3). 

  12. Ministry of Education(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 

  13. Ministry of Education(2015). Practical arts(Technology & Home Economics)/Information Curriculum. 

  14.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2014). The Action Planning in Software Centric Society. 

  15. Seokyung Choi, Younghak Jin, Youngsik Kim(2011). Study on Anchored Instruction For Algorithm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2), 51-56. 

  16. SeonKwan Han, SooHwan Kim, JungBo Seo(2010). The Development of the Game Addiction Remedy Program based on Scratch Programm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1), 61-68. 

  17. Soon-Jo Hong, Sun-Kwan Han(2004). Development of S/W Component for Search Algorith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21), 179-187. 

  18. Sridhar, I., Farida, K., Sahana, M., Vijayalakshmi, C., Malathy, B. and Usha, V. CMC: A Model Computer Science Curriculum for K-12 Schools. IIT Bombay. https://www.cse.iitb.ac.in/internal/techreports/reports/TR-CSE-2013-52.pdf. 

  19. Sunghyun Baek(2009). The study on relief of elementary students' game addition through the program of game development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and Verno, A. (2002).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Report of the ACM K-12 Education Task Force Computer Science Curriculum Committee. 

  21. Youngsik Jeong(2014). A Study on the Content Framework of Algorithm Education in Primary and Middle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75-284. 

  22. Youngsik Jeong, Chul Kim(2014). A Study on the Learning Objectives, Instructional Design, and Evaluation Methods in the Software Develop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85-193. 

  23. Youngsik Jeong, Gapsu Kim, Ingee Jeong, Hyunbae Kim, Chul Kim, Jeongsu Yu, Jongwoo Kim(2015). Development of the software curriculum model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57-480. 

  24. Youngsik Jeong, Jeongsu Yu(2014). The Effects of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Game Programming Using KODU.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3), 453-460. 

  25. Youngsik Jeong, Soobum Shin, Younghoon Sung(2016).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Primary and Secondary Curriculum for Problem Solving, Algorithm and Programm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