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활용 연구 고찰
A Research Review on Usage of Smart Learning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5, 2016년, pp.451 - 464  

구은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학습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러닝 활용 연구의 유형 및 효과를 문헌분석을 통해 고찰해보고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외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연구 조건을 검색해서 국내 외 연구 총 10편을 수집하였고 연구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문헌들은 연구대상, 연구방법, 중재유형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연구가 사례연구 또는 단일대상설계의 연구방법을 실시하였고 스마트러닝 활용 유형으로는 대부분 교육내용 측면에서 기술 중심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활용 연구의 시사점과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recent articles on applying smart learning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search procedures through the Web-database system were implemented to find the proper research. Finally, a total of 10 articles met the criteria and were includ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10개의 논문을 연구대상 및 방법, 스마트러닝의 활용유형, 효과성의 범주로 분석하여 [Table 3]와 같이 내용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 관련 선행 연구[40][51]에서 제시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경험 측면에서 스마트러닝의 특성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초등 학습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국내․외 스마트러닝 활용 연구를 살펴보면서 스마트러닝 활용 연구가 초등 학습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 어떠한 가능성을 시사하는지와 앞으로의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학습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스마트러닝 활용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관련 연구의 동향과 실제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학습장애학생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초등 학습장애학생에게 효과적인 스마트러닝 활용 유형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러닝이란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42]는 스마트러닝에 대해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방법, 교육과정, 평가, 교사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지원체제로서, 최상의 통신환경을 기반으로 인간 중심의 소셜 러닝(social learning)과 맞춤형 학습(adaptive learning)을 접목한 학습형태를 의미한다’ 고 정의하였다. 개인의 학습요구와 수준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러닝의 강점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을 위해 적절히 활용된다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면서 여러 영역에서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함에 따라 우리나라 교육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는 많은 지식을 축적한 사람보다 기존과 다른 독창적인 것을 창출하며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 교육도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실생활 중심의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학습장애 학생이란 무엇인가? 이에 스마트러닝은 메타인지, 작업기억, 정보처리, 주의집중 영역에서 보이는 학습장애학생들의 특성을[49] 극복하거나 보완하도록 하는 적절한 지원체제가 될 수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의하면, 학습장애 학생은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으나 그에 비해 예기치 않는 저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이다[9]. 학습장애학생들이 보이는 예기치 않는 저성취는 주로 음운인식, 단어해독에서의 어려움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교사의 교수적 수정이 불가피하나 교실에서 어떠한 교육을 어떻게 받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나 공식적인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nderson-Inman, L. (2009). Supported etext: literacy scaffold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4(3), 1-7. 

  2. Bedesem, P. L. (2012). Using cell phone technology for self-monitoring procedures in inclusive setting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7(4), 33-46. 

  3. Belson, S. I., Hartmann, D., & Sherman, J. (2013). Digital note taking: the use of electronic pens with students with specific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8(2), 13-24. 

  4. Berninger, V. W., Nagy, W., Tanimoto, S. Thompson, R., & Abbott, R. D. (2015). Computer instruction in handwriting, spelling, and composing for students with specific learning disabilities in grades 4-9. Computers & Education, 81, 154-168. 

  5. Blood, E., Johnson, J. W., Ridenour, L., Simmons, K., & Crouch, S. (2011). Using iPod touch to teach social and self-management skills to an elementary students with emotional/behavioral disorders.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34(3), 299-322. 

  6. Boone, R., & Higgins, K. (2007). The role of instructional design in assistive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42(1), 135-140. 

  7. Bryant, B. R., Kim, M. K., Ok, M. W., Kang, E. Y., Bryant, D. P., Lang, R., & Son, S. H. (2015a).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reading interventions on engagement and performance for fourth grade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Behavioral Modification, 39(1), 167-190. [*] 

  8. Bryant, B. R., Ok, M. W., Kang, E. Y., Kim, M. K., Lang, R., Bryant, D. P., & Pfannestiel, K. (2015b). Performance of fourth grade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on multiplication facts comparing teacher-mediated and technology-mediated inter ventions: a preliminary investigation. Journal of Behavioral Education, 24(2), 255-272. 

  9. Charlton, B., Williams, R. L., & MclLaughlin, T. F. (2005). Educational games: A technique to accelerate the acquisition of reading skill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2). 66-72. 

  10. Cherner, T., Dix, J., & Lee, C. (2014). Cleaning up that mess: A framework for classifying educational app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4(2), 158-193. 

  11. Choi, T. (2011). The effects of geometrical instruction utilizing digital textbook on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thematical attitude toward learning of student with mathematical low achievem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 4(3), 85-106. 

  12. Choi, Y., & Jun, W.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WOE-based smart learning system for improving written problem ability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3(1), 67-74. [*] 

  13. Corkett, J. K., & Benevides, T. (2016). iPad versus handwriting: pilot study exploring the writing abilitie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International Special Needs Education, 19(1), 15-24. [*] 

  14. Cumming, T. M., & Rodriguez, C. D. (2013). Intergrating the iPad into language arts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engagement and perspectiv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8(4), 43-52. 

  15. Gersten, R., & Edyburn, D. (2007). Defining Quality indicators for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2(3), 3-18. 

  16. Gottlieb, B. W., Gottlieb, J., Berkell, D., & Levy, L. (1860) “Sociometric status and solitary play of LD boys and girl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9, 619-622, 

  17. Gu, E. J. (2016). The influence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ed helplessness and the qantity of spontaneous communication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6(1), 93-102. 

  18. Gu, E. J. (2016).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in smart learning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7(2), 143-148. 

  19. Gu, E. J., & Kwon, J. (2016). V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2016 Korea Game Society Spring Conference Journal, 95-97. 

  20. Horner, R. H., Carr, E. G., Halle, J., McGee, G., Odom, S., & Wolery, M. (2005). The use of single-subject research to identify evidence-based practice in special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71(2), 165-179. 

  21. Jang, H., & Jun, W.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mart learning system based on problem-solving strategies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9(2), 463-470. [*] 

  22. Kalvanpur, M., & Kirman, M. H. (2005). Diversity and technology: classroom implications of the digital divid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0(4), 9-18. 

  23. Kang, E. Y., Ok, M. W., & Kim, M. K. (2014). How to choose good application for smart learning: by developing evaluation from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5(4), 397-416. 

  24. Kang, I., Lim, B., & Part, J. (2012). Explor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and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using cases of university classroom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283-303. 

  25. Kang, H., & Park, E. (2002). Issues in the special technology application and directions for future suppor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9(2), 3-25. 

  26. Kim, C., & Jun, W. (201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obile anchor program based on m-ARCS model for improving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4), 605-617. [*] 

  27. Kim, D. I., Lee, D., & Shin, J. (2009). Understanding and education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Seoul: Hakjida. 

  28. Kim, D. I., & Son, J. Y. (2008). A review on technology-based interventions for secondary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9(3), 277-303. 

  29. Kim, K., & Kim, C (2013). Smart learning in special education: a review of research in korean journals 2000 to 2012.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8(2), 191-218. 

  30. Kim, M. R. (2012). Analysis and educational usage about interaction on SNS. KERIS forum conference. 

  31. Kim. Y. W. (2005). Utilizing of special educational technology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Seoul: Jipmundang. 

  32. Kwak, S., & Jun, W.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ta-cognition-based app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9(3), 689-696. [*] 

  33. Kwon, D., Yu, H., Lee, Y., & Jeong, Y. (2014). Effects of mobile learning on dysfunction of students’ mobile devices usag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0), 431-450. 

  34. Kwon, M. Y. (2015). Effects of game play on self-regulation and maladaptive behavior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6(2), 187-211. 

  35. Kwon, S., Lee, J., Han, S., Koo, W. M., Han, I., Bhanf, S., & Park, S. (2014). Teachers perception on smart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6(1), 65-89. 

  36. Lee, D. (2014). Current status and tasks of theories and practices on learning disabilities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1(2), 129-158. 

  37. Lee, D., & Jun, W. (2014).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PREP-based mobile system for improving reading skill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227-239. [*] 

  38. Lee, J., Sim, H., Kim, K. Y., & Lee, K. S. (2010). Effects of reality based science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lementary school level’s science learning program applied the Keller’s ARCS model.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5(1), 99-121. 

  39. Lee, T. S., & Ryu, J. Y. (2011). The Effects of augment reality based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on language abilities and learning attitude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1(1), 31-52. [*] 

  40. Lim, K. (2011).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2), 33-45. 

  41. Marty, P. F., Alemanne, N. D., Mendenhall, A., Maurya, M., Southerland, S. A., Sampson, V., Douglas, I., Kazmer, M. M., Clark, A., & Schellinger, J. (2013). Scientific inquiry, digital literacy, and mobile computing in informal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38(4), 407-428. 

  4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Implementation strategy of smart learning.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43. Odom, S. L., Bratlinger, E., Gersten, R., Horner, R., Thompsin, B., & Harris, K. R.(2015)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 Scientific method and evidence-based practice. Exceptional Children, 71(2), 137-148. 

  44. Ok, M. W., & Bryant, D. P. (2016). Effects of a strategic intervention with iPad practice on the multiplication fact performance of fifth-grade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39(3), 146-158. [*] 

  45. Parette, H. P., & Brotherson, M. J. (2004). Family-centered and culturally responsive assistive technology decision making. Infants and Young Children, 17, 355-367. 

  46. Pilgrim, J., Bledsoe, C., & Reily, S. (2012). New technologies in the classroom. The Delta Kappa Gamma Bulletin, 78(4), 16-22. 

  47. Quinn, B. S., Behrmann, M., Mastropieri, M., & Chung, Y. (2009). Who is using assistive technology in school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24(1), 1-13. 

  48. Ramage, T. R. (2002). The 'No Significant Difference' Phenomenon: A Literature Review. Dr. Thmoas R. Ramage Scholarship paper, Parkland College. Retieved Dec. 11. 2015, http://spark.parkland.edu/ramage_pubs/1. 

  49. Shin, M., & Kim, W (2015). Cognitive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eta-analysis of the literature, Special Education Research, 14(3), 217-239. 

  50. Seo, Y., & Na, K. (2012). Analysis on universial features for learning in math applications for facilitating smart learning: based on usability testing with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9(3), 1-35. 

  51. Son, J. Y. (2013). A research review on usage and effectiveness of smart learn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Korea. Special Education Research, 12(3), 79-105. 

  52. Wang. Z., Chen, L., & Anderson, T. (2014). A framework for interaction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onnectivist learning context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15(2), 121-141. 

  53. Woo, L. (2016). Prospect and current status about special education in Korea. 19th Ewha Special Education Conference. 3-17. 

  54. Woo, H., & Seo, Y. (2010). Analysis of the features of mathematics applications for m-learning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d development directions. Special Education, 9(2), 123-16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