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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안전을 위한 장애물 제한표면 관리시스템의 법·제도적 개선방향에 관한 소고
A Study on Legal and Regulatory Improvement Direction of Aeronautical Obstacle Management System for Aviation Safety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31 no.2, 2016년, pp.145 - 176  

박담용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우주법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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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은 여러 분야의 제도와 정책, 그리고 현장에서의 치밀한 실행에 의해서 확보된다. 최근 우리나라의 항공안전관리는 항공관련 법령의 정비와 함께 제 2차 항공정책기본계획의 수립을 비롯하여 국가 항공안전프로그램을 구축하고 분야별 중점전략과제를 선정하여 계획적으로 추진하면서 항공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논문은 항공기의 안전한 이 착륙과 공항 주변에서 선회비행 시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정 고시하고 있는 장애물 제한표면위로 건축물 구조물 등이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관리하는 현행의 장애물 관리시스템에 관하여 실무적 경험을 토대로 검토해보고 그 간의 운영상 문제점을 분석하여 법적 제도적 측면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공항주변 지역주민들의 요구 등에 따라 항공학적 검토에 대한 연구와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조만간 이에 관한 하위법령의 제정과 세부절차도 마련될 것이나 이에 대한 논의와는 별도로 현재의 우리나라의 장애물 관리업무 수행에 대한 법규상 제도의 불비 등 일부 미흡한 부분에 관한 개선보완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장애물 제한표면의 관리와 신규 건축물 축조 등의 제한은 공항인근 주민들에 대한 재산권 행사의 실질적 제약으로 작용하므로 관련된 민원도 많으며 신중하고도 신속 정확한 검토 판단이 요구되는 등 민감한 사안으로 취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이 업무는 항공법령에 의거 공항운영자가 수행주체가 되며 전국 민간공항이 소재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와의 상호 협력관계 하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 건축물 구조물 등의 설치허가권을 갖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매 사안에 대한 행정 행위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항공법령에 따라 공항운영자에게 매 5년마다 방대한 지역에 대한 정밀측량을 실시하고 그 결과의 현황에 대하여 정부에 보고토록 하고 있는데, 이 경우 측량오차로 인한 초과 장애물 현황의 개소 수가 다수 변동되거나,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건축허가를 행하기 전에 사전협의 신청절차를 아예 누락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이 정밀측량 실시에 대한 허용오차 범위의 기준이나 협의신청 누락 등의 업무적 해태에 대한 사전 예방적 제재수단 또는 적법한 신청절차의 미 이행 등 관계법령 위반 시의 벌칙규정 등이 없는 실정으로서, 이미 문제점이 발생된 이후에야 사후적인 조치를 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게 되는데 실제 건축물 구조물 등이 이미 장애물 제한표면을 초과하여 완공되어진 이후에는 현실적으로 그 건축물 등을 제거조치 하거나 하는 등의 어떠한 특별한 행위를 취하기는 사실상 매우 어려운 것이다. 건축물 등의 소유자는 적법한 건축허가를 받아서 건축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이러한 사례는 발생되었고 그로 인한 후속대책이 검토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찾기 어려울 뿐만이 아니라 또 다른 사회적 문제를 유발할 것이 분명하다고 본다.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소시키기 위해서는 현행 항공법령을 보완하여 관련된 행정적 행위의 누락이나 적정한 절차위반 시에 부과하는 벌칙조항신설과 함께, 매 5년마다의 정밀측량 결과에 대한 허용오차 범위를 적용할 수 있도록 건축법에서와 같은 별도의 기준을 신설 규정하여야 한다고 판단되므로 보다 실효성 있는 법적 제도적 개선 보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ation safety can be secured through regulations and policies of various areas and thorough execution of them on the field. Recently, for aviation safety management Korea is making efforts to prevent aviation accidents by taking various measures: such as selecting and promoting major strategic go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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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IT기술과 접목시켜 과학적 기법을 통해 발전시켜온 우리나라의 장애물 관리 시스템2)에 대한 몇 가지의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법적·제도적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하여 공항주변지역에 설정·고시하고 있는 장애물 제한표면에 대한 관리와 그 표면을 초과하는 장애물들에 대한 제한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보다 신뢰성 있고 신속하며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현재의 관리시스템을 살펴보고, 실무상 개선 보완되어야 하는 점에 관해 검토해 본 것이다.
  • 본고에서는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과 선회비행 시에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건물이나 각종 구조물 등이 공항주변에 설정·고시된 장애물 제한 표면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관리하는 장애물 관리 시스템에 관한 실제 수행 업무에 관해 검토·분석해 보고자 한다.
  •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장애물 제한표면의 3차원 구현, 건축협의, 검색, 차폐분석, DEM· DSM 최고점 추출, 단면분석 방법 등을 개발하여 지방자치단체와의 건축협의 시 고도제한높이 산출과정을 업무담당자들이 수행하기 편리하게 구현되도록 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현행 장애물 제한표면의 물건 제한 및 관리에 있어서 위에서 본 바와 같은 몇 가지 운영상 나타난 유형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유사 사례의 재발방지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제도적인 개선 방향을 제시 한다. 관련 현업에서 보다 정밀하고 안정적인 업무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관리시스템의 기술적 기능을 개략적으로 소개하는 것은, 최근의 현행 관리시스템의 구축과정에 저자 본인이 직접 참여하고 실제 실무를 수행하면서 그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 해 오는 가운데 기획하고 실행한 사항으로서 종전에 비해 기술적 측면에서 크게 발전된 상황이지만, 다른 측면 즉, 업무수행의 관련 절차 이행에 있어서는 추가적인 제도적 개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 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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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안전관리의 발전 특징은? 항공안전이란 항공기의 운항이나 이와 관련된 항공기 운용과 정비 등의 제반 작업, 공항시설의 설치 및 운영, 승무원 등 기타 연관된 자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으로서 항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항공 산업 전반에 대한 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항공안전관리는 항공기술과 동일하게 발전 되었으며 항공안전의 기초 위에 항공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1)
항공안전이란? 항공안전이란 항공기의 운항이나 이와 관련된 항공기 운용과 정비 등의 제반 작업, 공항시설의 설치 및 운영, 승무원 등 기타 연관된 자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으로서 항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항공 산업 전반에 대한 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항공안전관리는 항공기술과 동일하게 발전 되었으며 항공안전의 기초 위에 항공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 항공사고 예방과 항공분야 전반의 안전관리시스템을 체계쩍으로 정비하는 등의 노력이 가져온 결과는 무엇인가? 이 과정을 거쳐 오면서 장애물 제한 및 관리에 관한 법령 또한 누차 개정보완을 거듭해왔다. 이로써 공항에서의 효율적인 관리업무 처리절차도 구축되었고 IT기술을 접목시킨 과학적인 관리기법을 도입﹡적용 하면서 대국민 행정서비스의 수준도 크게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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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124호, 항공학적 검토 및 위험평가 규정, 국토교통부. 

  2. 국토교통부 고시 제2009-346호, 비행장시설 설치기준, 국토교통부. 

  3. 대한민국 항공법, 항공법시행령, 항공법 시행규칙 

  4. 대한민국 건축법, 건축법시행령, 건축법 시행규칙 

  5. 소재선.이창구, "항공안전관리에 관한 법적 고찰",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9권 제1호,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14. 

  6. 신홍균, "도심 고층건축물 고도제한 규제의 합리성 모색에 관한연구",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1권 제2호,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06. 

  7. 양한모.김도현, 항공교통개론 제4판, 한국항공대학교 출판부, 2014. 

  8. 이강석, "국내항공법의 장애물 관리 규정 연구", 한국항우주정책.법학회지, 제21권 제1호,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06. 

  9. 최한영, 항공사진측량, 구미서관, 2009. 

  10. 한국공항공사, 공항 장애물관리 담당자 직무교육 PPT 교재, 2015. 

  11. 한국공항공사, 김포공항 운영 규정(AOM), 2015. 

  12. 한국공항공사, 2013년도 경영 평가 보고서, 2014. 

  13. ICAO, Annex 14 to 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Volume I, Aerodrome, Sixth Edition, ICAO, 2013. 

  14. ICAO Doc 9134 

  15. ICAO Doc 9157 

  16. ICAO Doc 9734 

  17. ICAO Doc 9774 

  18. MBC, 2010.3.13. 방송보도, "군비행장주변 고도제한 갈등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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