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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 제한표면과 항공학적 검토방법의 제도 개선에 관한 제언
A Proposal on the Improvement of Obstacle Limitation Surface and Aeronautical Study Method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34 no.1, 2019년, pp.159 - 201  

김휘양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전종진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교통전공) ,  유광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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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1년 부속서 14, 제1권의 제정과 함께 활주로 주변의 제한표면이 설정된 이후, 항공기술과 항법 성능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으며, 이를 통한 항행의 안전성과 정밀성은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한 주변 장애물에 대한 제한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 공항과 주변을 비행하는 항공기의 안전확보를 위한 표준과 기준에 대해서는 부속서 11, 항공교통업무(Annex 11, Air Traffic Services)와 부속서 14, 비행장(Annex 14, Aerodromes) 등에서 명시하고 있다. 특히, 항공기와 지상 장애물의 충돌방지를 위한 수목 산악 구릉 등 자연장애물과 건축물 구조물 등의 인공 장애물 등 공항 주변 장애물의 제한에 대해서는 부속서 14, 제1권에서 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 부속서 14, 제1권은 장애물 제한표면의 적용에 있어, 항공학적 검토를 통해 항공기 운항의 안전과 규칙성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기준을 위배하는 장애물을 제거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하여 예외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항공학적 검토는 미국, 캐나다 및 유럽 등 여러 국가에서 도입 시행하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2008년 5월, (구(舊))항공법 시행규칙의 일부 조항을 신설 및 개정하고, 항공학적 검토지침을 제정하여 예외적 사항을 인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ICAO는 항공학적 검토에 관한 절차와 방법에 대해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 항공학적 검토를 시행하는 국가는 자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여 적용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을 반영하듯이, 제12차 세계항행회의와 제38차 총회에서 체약국은 현행 장애물 제한표면에 관한 기준과 항공학적 검토의 방법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였으며, ICAO는 관련 전담팀을 구성하여 새로운 기준 마련에 착수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물 제한표면과 항공학적 검토에 관한 국제적 변화의 움직임에 맞추어, 현행 장애물 제한표면과 높이 제한에 관한 국내 외 기준을 비교 분석하는 한편, 항공학적 검토에 관한 방법과 절차 및 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장애물의 영향성을 평가함에 항공학적 검토가 현실적이고 보편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는바, 현행 항공학적 검토에 항적 자료를 활용한 정량적 분석방법의 개발과 함께 항공학적 검토의 제도적 개선을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Annex 14 Volume I establishment in 1951 and the set-up of restriction surface around the runway, aeronautical technique and navigation performance achieved dazzling growth, and the safety and precision of navigation greatly improved. However, restrictions on surrounding obstacles are sti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민간항공협약은 무엇을 명시하고 있는가? 국제민간항공협약(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은 전문에서, 협약에 서명하는 모든 국가는 국제민간항공이 안전하고 질서정연한 방법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원칙과 계획에 동의한다고 명시하고 있다.1) 협약에서 명시한 국제민간항공의 안전하고 질서정연한 방법에 대해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는 항공종사자, 항공규칙, 항공기 운항 및 비행장 등 19개 분야의 표준 및 권고(Standards & Recommended Practices: SARPs) 를 채택2) 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체약국은 자국 내에서 적용할 목적으로 관련기준과 규칙 및 절차 등을 마련하고 있다.
민간공항이 경제활동이나 주거 지역으로부터 격리된 지역에 건설된 이유는? 특히, 항공기와 지상 장애물의충돌방지를 위한 수목ㆍ산악ㆍ구릉 등 자연장애물과 건축물ㆍ구조물 등의 인공장애물 등 공항 주변 장애물 높이4) 의 제한에 관한 기준은 부속서 14에서 제시하고 있다. 이 기준의 적용을 위해, 공항개발자5) 는 공항개발 계획단계부터 주변장애물의 분포와 높이를 고려6) 하여야 한다.
높이에 대한 제한 완화를 주창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주요 민간공항은 경제활동이나 주거 지역으로부터 격리된 지역에 건설되었다.7) 그러나, 공항 주변으로 산업과 도시가 성장ㆍ발전하면서, 거주와 경제활동 등의 목적으로 고층의 건축물 또는 구조물이 계속해서 조성되었으며, 이와 함께 지역발전 및 재산권8) 행사를 위하여 높이에 대한 제한 완화를 요구하는 청원이 증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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