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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VE를 고려한 LPG 시설 Siting 분석
Analysis of LPG Facility Siting Considering BLEV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2, 2016년, pp.26 - 32  

김태범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  이경림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  이주희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  정승호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  이건모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evious studies on LPG siting in Korea, the scope have not included the probability of the secondary events of adjacent LPG tanks or structures from an explosion source. Therefore, it is essential to first identify the phenomenon which can be caused by BLEVE and then, properly assess their e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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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BLEVE로 발생하는 모든 영향들에 대하여 식별하고 그 중, LPG Siting에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려 한다. 최종적으로는 프로판 가스가 저장된 LPG 저장용기를 대상으로 위험성 수준을 분류하여 신뢰성 있는 LPG Siting 지침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BLEVE에 의한 2차 사건발생거리 산정과 구조물 및 사람에 대한 장 내외 영향평가결과를 3가지의 위험 범위로 제시하여 LPG Siting에 도움을 주려 하였다. 도출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LPG의 임계점, 지상 폭발, 국외 기준 등을 검토하는 등의 과정으로 실제에 가까운 영향거리를 산출하려 하였다. 하지만 모델링 툴 및 수식으로 계산한 폭발과압의 강도는 보다 정확한 안전거리 정립을 위해 계속적인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BLEVE로 발생하는 모든 영향들에 대하여 식별하고 그 중, LPG Siting에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려 한다. 최종적으로는 프로판 가스가 저장된 LPG 저장용기를 대상으로 위험성 수준을 분류하여 신뢰성 있는 LPG Siting 지침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미사일 형태(Oblong end-cap)의 파편 2개 또는 띠 형상 판(Strip) 형태의 파편 1~4개가 생성되는 것을 가정하여 파편 초기 속도와 최대 비행범위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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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G의 특징은 무엇인가? LPG는 Mexico city disaster(1984)나 국내 부천 LPG 폭발사고(1998) 등으로 알 수 있듯이 사고 발생 시 치명적인 피해 결과를 야기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물질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고압가스 안전 관리법 및 주택 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으로 이격거리를 지정하고 있지만 15톤 LPG 저장용기 기준으로 탱크 간격이 약 1.
BLEVE 관련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은? 이러한 선행연구에서의 안전거리는 구조물 손상 및 사람의 부상을 고려하였으나 타 LPG 저장용기와 그에 대한 2차 피해는 포함하지 않아 LPG Siting에 있어서 한계점을 가진다. 첫 번째 사건의 영향으로 발생 가능한 두 번째 사건들의 위험성 평가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증명된 사례로 중국 텐진항 폭발사고 (2015)가 대표적이다.
BLEVE로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BLEVE로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은 크게 폭발과압 (Overpressure), 복사열(Heat radiation), 파편(Fragment)으로 구분되는데, 본 연구는 DNV-GL 사(社)의 PHAST v6.7의 피해영향분석(Consequence analysis)으로 각 영향 거리를 산출했으며 파편은 선행연구에서 유도된 식들을 검토하여 최적의 것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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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H. Leem, "A Study on the Quantitative Analysis for Explosion of LPG Storage Tank",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7, No. 3, pp. 1-7, 2013. 

  2. S. C. Cha, "A Study on Design Improvement using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in Propane Storage Facilities", Doctor thesis, pp. 1-116, 2006. 

  3. S. L. Lee, "A Study on the Probability of BLEVE of Above-ground LPG Gas Storage Tanks Exposed to External Fir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7, No. 1, pp. 19-23, 2003. 

  4. F. P. Lees,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Hazard Identification Assessment and Control", Butterworths, Vol. 1, Third edition, pp. 10/15, 1980. 

  5. Center for Chemical Process Safety (CCPS), "Guidelines for Vapor Cloud Explosion, Pressure Vessel Burst, BLEVE and Flash Fire Hazards", Second edition, pp. 232-310, 2010. 

  6. P. A. M. Uijt de Haag, B. J. M. Ale, "Guidelines for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Purple book)", Ministry of Netherlands, pp. 4.45, 2005. 

  7. V. Cozzani, "The Quantitative Assessment of Domino Effects Caused by Overpressure Part I. Probit Model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07, No. 3, pp. 76, 2004. 

  8. V. Cozzani, "Escalation Thresholds in the Assessment of Domino Accidental Event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29, No. 1-3, pp. 5-6, 2005. 

  9. V. Cozzani, "A Simplified Model for the Assessment of the Impact Probability of Fragment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16, No. 3, pp. 184, 2004. 

  10. P. L. Holden and A. B. Reeves, "Fragment Hazards from Failures of Pressured Liquefied Gas Vessels", IChemE Symposium Series, Vol. 93, pp. 208-209, 1985. 

  11. P. H. Bottelberghs, "Risk Analysis and Safety Policy Developments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71, No. 1-3, pp. 68-73, 2000. 

  12. J. H. Lee, "Accidental Frequency Variations on the Capabilities of Safety Devices Installed in the LPG Refuelling Stations", Theories and Applications of Chem. Eng, Vol. 12, No. 1, pp. 1150-1151, 2006. 

  13. J. LaChance, "Analyses to Support Development of Risk-Informed Separation Distances for Hydrogen Codes and Standards", pp. 48, 2009. 

  14. J. K. Yoon, "Discussions on the Cause of Bucheon LPG Station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Safety, Vol. 16, No. 3, pp. 32, 2001. 

  15. S. H. Leem, "A Study on the Optimal Installation Technology of LPG Storage Tank through Taguchi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5, No. 6, pp. 99, 2010. 

  16. S. K. Roh, "A Study on Damage Effect from Major Accident of LPG Charging Facility - A case study of an LPG Charging and Automotive Outlet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 2, pp. 9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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