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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drogen Fluoride (HF) 누출 사고 시 피해 범위 예측 및 장외영향평가를 위한 모델링 활용 방법
Offsite Consequence Modeling for Evacuation Distances against Accidental Hydrogen Fluoride (HF) Release Scenarios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4 no.4, 2016년, pp.582 - 585  

김정환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  정승호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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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OHA, PHAST 등의 사고영향평가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전기 전자 등의 산업 분야에서 많이 쓰이며 인체에 유독한 HF 가 누출되는 사고의 발생 시 대피해야 하는 초기 이격거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공정조건과 상태로 저장되어 있는 HF의 사고시나리오를 간단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화학물질안전원의 지침대로 10분 내 총 저장량 누출을 최악의 시나리오, 결속된 배관의 일부 파열을 대안의 시나리오로 하여 비상상황을 가정하였다. 그로부터 사고모델링의 시작인 누출속도 산정을 한 후 보수적으로 확산모델링을 적용하여 밤과 낮의 대표적인 기상상태에 따라 일반적인 대피거리로 권고되는 ERPG-2 농도가 도달하는 끝점거리를 구하여 현장에서 신속하게 쓸 수 있는 간단한 그래프와 같은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는 유사시를 대비한 사전적인 성격의 그래프로 화학물질 누출사고 시 신속한 비상대응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initial evacuation distances for the public in case of accidental releases of hydrogen fluoride (HF). HF is a very toxic chemical that is widely used in the chemical, electrical, and electronics industries. Consequence modeling programs, such as ALOHA and PHAST, were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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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엄밀하게 얘기해서 구미 불산 누출 사고는 액화된 불화수소 가스의 누출 사고이다[1-5]. 이 논문에서는 수용액인 불산과의 차별을 위해서 액화되어있거나 기체 상태인 불화수소를 총칭하여 HF로 표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HF 누출로 인한 사고를 Case Study 하여 미국환경보호청(EPA :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ALOHA (Areal Location of Hazardous Atmospheres), DNV GL PHAST v6.7 (Process Hazard Analysis Software Tools : Multicomponent option 포함)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제 사고와 거리 비교 및 사업장에서 유사 사고 시 쉽게 사용될 수 있는 예측 자료를 도출하였다. 다양한 공정조건과 액체, 기체 등 다른 상태로 저장된 HF의 사고 시나리오를 간단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10분 내 총 저장량이 누출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선정하였고 결속배관의 부분 파열을 대안의 시나리오로 선정하여 누출속도 계산을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한 피해 범위를 계산하기 위하여 식 (1)과 같이 산정된 누출률을 ALOHA의 direct source model 에 입력하여 위험 범위를 계산하였다. ALOHA에는 총 4가지의 source modeling 방법이 있는데 그중 가장 사용이 간편한 direct source model 방식을 이용하고 누출 지속시간은 10분으로 가정하였다. PHAST 에서 탱크의 저장량을 입력하고 600s fixed duration model을 이용하여 위험 범위를 산출해 내었다.
  • PHAST는 누출, 배관 파열, 긴 배관 누출, 압력/비 압력 탱크 파열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PHAST는 UDM (Unified Dispersion Model) 이라는 통합 분산 모델을 사용하여 몇 가지 결과들을 계산할 수 있는데 i) 구름 이동 ii) 제트단계, 무거운 단계, 전이 단계 및 수동 확산 단계와 같은 다양한 단계를 통한 변화 iii) 관심 농도에서의 위험 거리 그리고 iv) 주어진 시간 동안의 구름의 footprint 등이 있다. 또한, PHAST 누출 및 확산 모델은 엑셀 인터페이스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입력 매개 변수와 출력 결과 등을 직접 제어 하여 민감도 분석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다[10].
  • 누출량은 단일 용기에 저장되는 물질의 최대량으로 산정한다. 누출률은 HF 와 같이 대기 온도에서 가스인 물질을 가스 상태로 저장/ 취급하거나 압력을 가하여 액체 상태로 저장/취급하는 경우 산정한 누출량 즉 저장된 총량이 10분 동안에 전량방출 확산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11].
  • 우리나라의 HF 저장 vessel의 크기는 각 사업장마다 상이하다. 따라서, 다양한 크기의 vessel 안에 물질이 저장/보관되어 있고 10분 동안 전량이 방출된다는 가정으로 모델링 프로그램에 변수 값을 입력하였다. Fig.
  • 보수적인 접근을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누출 즉시 전량 기화하여 확산이 되는 것을 가정하였으므로 누출률만을 PHAST 를 이용하여 계산하고 그 누출률을 ALOHA의 direct source 모델에 입력하여 끝점거리를 구하였다. 한 편 누출 지속 시간은 최악의 경우(10분) 와는 달리 60분간 누출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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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OHA, PHAST 모델링 프로그램과 ERPG-2 농도의 끝점 거리를 이용하여 만든 그래프는 대피거리 산정에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HF 가 누출될 경우 우리나라의 장외영향평가 기준을 토대로 최악의 시나리오, 대안의 시나리오를 ALOHA, PHAST 두 가지 모델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피거리의 기준이 되는 ERPG-2 농도의 끝점 거리들을 구한 간단한 그래프들을 만들어 보았다[13]. 이 그래프들은 urban 지형과 rural 지형, 낮의 대표적인 기상상황과 밤의 대표적인 기상상황, 누출률이 작을 때와 클 때의 상황들에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누출공의 크기를 정확하게 알면 훨씬 정확한 누출률과 대피 거리를 구할 수 있지만 실제로 누출이 발생하는 비상상황 시에 누출공의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표준으로 제시한 상황과 방법을 이용하여 만든 그래프를 이용하면 별도의 자세한 정보 없이도 빠르게 초기 대피거리 산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rural 지역에 있는 HF 10 ton 탱크(연결된 최대 배관 크기 2 inch)를 가진 사업장에서 낮에 사고가 발생한다면 대피거리는 탱크에서 직접 누출이 일어나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10 km, 연결된 배관 일부분이 파손된 대안의 시나리오에서 1.
사고대비물질이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에 등록되어있는 사고대비물질은 총 69 종으로 다양한 규모의 사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다. 사고대비물질이란 급성독성·폭발성 등이 강하여 사고 발생의 가능성이 크거나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그 피해 규모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화학물질로써 사고 대비·대응계획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 한다[6]. 특히, 사고대비 물질 중 하나인 HF는 신체에 닿을 경우 신체의 수분과 수소 결합을 하면서, 뼛속까지 침투하여 심하면 신체를 절단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굉장히 유독한 물질이다[7].
HF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고대비물질이란 급성독성·폭발성 등이 강하여 사고 발생의 가능성이 크거나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그 피해 규모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화학물질로써 사고 대비·대응계획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 한다[6]. 특히, 사고대비 물질 중 하나인 HF는 신체에 닿을 경우 신체의 수분과 수소 결합을 하면서, 뼛속까지 침투하여 심하면 신체를 절단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굉장히 유독한 물질이다[7]. 이처럼 독성이 강한 HF를 연간 10 ton 이상 취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등록된 사업장의 수는 약 70여 곳에 이르며, HF는 공정 과정, 탱크 컨테이너 이송과정 중 부주의, 배관 및 부품의 노후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에 HF 와 같은 독성물질을 취급하는 이러한 사업장은 무엇보다 누출 사고 시 확산에 따른 적절한 비상대응계획(ERPG : Emergency Response Planning Guidelines)을 수립하여야 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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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ark, K. S., Kim, T. O., Kim, J. Y., Yoo, B. H. and Park, D. J., "A Study on Consequence Analysis of Hydrofluoric Acid Release Accident in Gumi Industrial Area,"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1(1), 15-21(2013). 

  2. Lee, Y. G., Gu, S. G., Choi, I. J., Kim, W., Sun, O. N. and Kim, S. B., "Study on the Distribution of Fluorides in Plants and the Estimation of Ambient Concentration of Hydrogen Fluoride Around the Area of the Accidental Release of Hydrogen Fluoride in Gumi," J. Environ. Health Sci., 39(4), 346-353(2013). 

  3. Ko, J. S., "Study on the Consequence Effect Analysis & Process Hazard Review at Gas Release from Hydrogen Flouride Storage Tank,"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9(4), 449-461(2013). 

  4. Joo, H. S., Lee, Y. S., Lim, O. J. and Yoo, J. 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of Industrial Complexes Based on Risk Assessment of Chemical Leakage Accidents," Business Report, Korea Environment Institute., 2439-2709 (2013). 

  5. Kim, J. H., Yang, J. M., Yong, J. W., Ko, B. S., Yoo, B. T. and Ko, J. W., "Development of Hazardous Work Mapping Methodology Based on Layout of Workplace Handling The Accident Preparedness Substances," Korean Chem. Eng. Res., 52(6), 736-742(2014). 

  6. Nics, "Key info Guide for Accident Preparedness Substances", NICS(2014). 

  7. https://ko.wikipedia.org/wiki/. 

  8. AIHA Guideline Foundation, "2013 ERPG/WEEL Handbook," AIHA(2013). 

  9. http://www.epa.gov/cameo/aloha-software. 

  10. https://www.dnvgl.com/services/hazard-analysis-phast-1675. 

  11. NICS, "Technical Guideline on the Selection of the Accident Scenarios," NICS(2014). 

  12. Hanna, S., Dharmavaram, S., Zhang, J., Sykes, I., Witlox, H., Khajehnajafi, S. and Koslan, K., "Comparison of Six Widely-used Dense Gas Dispersion Models for Three Recent Chlorine Railcar Accidents," Process Safety Progress, 27(3), 248-259(2008). 

  13. Kim, K. H., Shin. D. I. and Yoon, E. S., "Risk Analysis Using Automatically Synthesized Robust Accident Scenarios and Consequence Assessment for Chemical Processes: Process Partition and Consequence Analysis Approach," Korean J. Chem. Eng., 20(6), 992-999(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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